이용자 적은 곳 우선 축소...준공영제 취지 무색 우려
'돈 먹는 하마'로 불리는 버스 준공영제의 재정절감을 위한 버스 감차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감차 규모가 총 64대에서 75대로 확대되면서 읍면지역을 중심으로 주민들의 불편이 예상되고 있다.
26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최근 도내 버스업체 ㄱ사와 감차에 합의하면서, 도내 8개 버스업체 모두와 감차를 합의했다.
이에 따른 감차 규모는 전체 버스 680대 중 75대로, 버스 운행 대수가 줄어드는 노선은 85개에 이른다.
오는 8월1일자로 이뤄지는 이번 버스 감차 및 노선 개편은 버스 준공영제 도입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온 재정지원액에 대응하고 대중교통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주도는 이번 노선 개편의 핵심으로 수요에 맞춘 효율적인 버스 운영을 제시했다.
우선, 통학 및 통근 시간대를 고려한 맞춤형 버스가 10개 노선에 14대 투입된다.
이와 함께 제주시 도심급행버스의 성공적 운영사례를 바탕으로, 서귀포시에도 동·서지역을 신속하게 연결하는 급행버스가 새롭게 도입된다.
다만 수요를 중심으로 버스 노선을 개편하다 보니, 제주시와 표선을 잇는 221번 버스는 하루 45회에서 26회로 줄어드는 등 '감차'에만 초점이 맞춰지면서 읍면지역 처럼 이용자가 적은 지역에서는 오히려 버스를 이용하기 불편해 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당초 '더 빠르고, 더 편리하고, 더 저렴한' 대중교통 개편의 취지가 읍면지역에서는 무색해 질 수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 버스의 감차를 넘어 노선 자체에 대한 개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시내 급행버스의 확대와 과도하게 돌아서 운행하고 배차간격도 긴 간선버스 노선들의 정비 등도 시급한 상황이다.
이와 함께 '버스업체 퍼주기' 논란의 핵심인 표준운송원가 개선이 중요한 시점이다.
이와 관련해 김태완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이번 노선 개편은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동시에 재정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혼잡시간대 운행시간 조정 및 맞춤형 버스 추가 투입 등을 통해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노선 개편으로 인해 예측하지 못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계속 모니터링을 하며 후속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시기를 특정할 수는 없지만 대규모 노선 개편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개편되는 버스노선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제주버스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헤드라인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