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의 일치여부를 확인하여 주민의 생활편의를 높이고 다양한 정책을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2024년 주민등록 사실조사”가 7월 22일부터 11월 18일까지 추진된다.
사실조사는 7월 22일부터 8월 26일까지 비대면-디지털 사실조사로 진행되고 이후 8월 27일부터 10월 15일까지 중점조사대상 세대 및 비대면 사실조사 미참여 세대 대상으로 직접 방문조사로 이루어진다.
중점조사 대상 세대로는 100세 이상 고령자 ․ 5년 이상 장기거주불명자 ․ 복지취약계층 ․ 사망의심자 ․ 장기 미인정결석 및 학령기 미취학 아동 등이 포함된 세대로 촘촘한 복지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조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비대면 디지털 사실조사는 맞벌이 가구와 1인 가구 등의 방문 조사가 어려운 점을 보완하기 위해 2022년 도입되었는데 비대면과 편리성을 추구하는 시민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비대면 디지털 사실조사에 참여하기 위한 방법은 ①스마트폰에 ‘정부24 앱’ 설치 ②메인화면의 ‘비대면 사실조사’ 배너 클릭 ③본인 인증 및 세대원 정보 확인 ④사실조사 완료 ⑤위치정보 확인 후 제출하면 된다.
비대면 디지털 사실조사는 주민등록 주소지가 같은 세대별 1인이 세대 전체의 사실조사 응답이 가능하고 만약 기한내 참여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8월 27일 이후 방문조사가 이루어지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비대면 사실조사는 주민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아주 나이스하고 스마트한 제도이므로 시민 여러분들이 많이 참여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장윤희 / 제주시 일도2동주민센터 민원팀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