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아라동에 민간 동물장묘시설 추진...인근 주민 반발
상태바
제주 아라동에 민간 동물장묘시설 추진...인근 주민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 2층 589㎡ 규모 장묘시설, 제주시에 건축신고서 제출
한북로 주민들 "주민들의 건강, 주거환경 위협...강력 반대"

최근 제주시 아라동에 민간 동물장묘시설 건축사업이 추진되는 것과 관련해, 인근 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9일 제주시에 따르면, 최근 한 민간업체가 제주시 아라동 제주대학교 사거리 서쪽 한북로에 589㎡ 규모(지상 2층)의 동물장묘시설(화장시설) 건물을 짓겠다고 제주시에 건축신고서를 제출했다.

현재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추진하는 공공 장묘시설과는 별개로, 사설 장묘시설이 추진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제주시는 건축부서를 중심으로 축산부서, 환경부서 등 관계부서 의견을 수렴하며 건축신고 사항에 대한 검토 중이다. 종합적으로 의견을 듣고, 검토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이러한 가운데 민간 장묘시설 조성 예정지 주민들은 강력히 반대하고 나섰다. 사업 부지에서 불과 300m 이내 거리에 다중이용시설(요양병원)과 인근의 앙끄레마을이 자리하고 있어 법적으로도 설치가 불가하다고 주장한다.

현행 동물보호법 제72조의 '동물장묘시설의 설치 제한' 규정에는 '20호 이상의 인가 밀집지역, 학교, 그 밖에 공중이 수시로 집합하는 시설 또는 장소로부터 300미터 이내' 지역에는 설치가 제한된다고 명시돼 있다. 

다만, 해당 지역의 위치 또는 지형 등의 상황을 고려해 도지사.시장 등이 인정하는 경우에는 적용을 제외한다고 돼 있다. 즉, 원칙적으로 제한되나 도지사.시장의 판단에 따라 건축허가를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제주대학교 사거리 서쪽 한북로 도로변에는 내걸린 민간 동물장묘시설 조성사업 반대 플래카드. 

한북로 주민들은 이 규정을 들며 제주시가 원천적으로 불허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건축 부지에서 불과 300m 이내의 초근접 지역에 다중이용시설인 요양병원 및 30여 가구가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이 있다"면서 "동물화장시설로 인해 인근 지역이 화장 냄새, 소음,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건강은 물론이고 주거 환경을 상당하게 위협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쾌적한 주거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 행복추구권 등을 침해받을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시 관계자는 "민간 장묘시설의 건축신고에 대해 현재 관계부서 검토가 어느 정도 진행된 것으로 안다"면서 "건축부서에서 관계부서의 의견을 종합해 검토를 내리게 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반려동물의 보호·복지 기반 조성을 위해 애월읍 어음리 일대 1만 2000여㎡ 부지에 제주 반려동물복지센터 조성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하고 있다. 반려동물복지센터에는 제2동물보호센터와 함께 제주도내 첫 공설 동물장묘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제주도에는 아직 공공 동물장묘시설이 없는 상황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6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라거북 2024-07-12 22:18:36 | 118.***.***.53
이것은 아라동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역행되며, 장기적인 발전 계획에 맞지 않습니다. 이곳은 이미 요양 시설과 휴양소가 자리잡고 있어 주민의 건강과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동물 화장장은 주거 지역에서 충분히 떨어진 중산간 지역에 지어야 환경 문제와 주민들의 삶의 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제주시는 해당시설을 도심에 계획함으로써 주민들 삶의 질을 위협하고 갈등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주민들의 반대 이유를 경청하고, 주거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거주민과 거리가 떨어진 중산간 지역에 지어야 하는 사안인 만큼 반드시 재검토 해야 합니다.

돌하루방 2024-07-12 21:42:06 | 222.***.***.48
시청에서 어음리 쪽에 추진한다고하고 또한 양지공원쪽 을 이용해서 동물 화장도 가능 하다는데 또 왠 동물 화장장 얘기들을 하고들 계신지 이해관계된 분들이 많으신것 같아.
모름지기 이런 혐오 시설은 관에서 주도해서 하는게 정당하니 옆에서 찬성이니 반대니 이런 복 더위에 신경들 좀 끄셔.

도민 2024-07-12 19:40:58 | 211.***.***.12
화장터가 어음리에 이미 추진되고 있는데 아라동에 굳이 추가로 만들 이유가 있나?


mangaqueen 2024-07-12 14:51:56 | 118.***.***.125
하여튼 뭐만 하면 반대하는 사람들의 심리가 궁금해지네요

얼마 전 소중한 아이를 갑자기 잃어 슬펐는데 제대로된 장례도 치뤄주지 못해 더 슬펐더랬습니다
이제라도 반려인들이 아이들을 잘 보내줄 수 있는 시설이 생길 수도 있다는 희망에 위로 받고 싶어요

꼭 화장터 만들어 주세요


난 찬성이여 2024-07-12 14:29:37 | 39.***.***.188
누게 맘대로 반대니 난 찬성이여~
집집마다 하나씩 키우는 동물들 죽으면
어디가서 몰래 묻어불엄신고..
오름 가보면 몰래 암매장하고 꽃허고 캔 올려놓고 간 사람들
많던데 그사람들은 반대허민 안되어....
꼭 찬성들허라..

아라동주민18 2024-07-12 14:23:39 | 39.***.***.188
격하게 찬성합니다
반려동물 키우시는 분들 생각 좀 합니다.
반려동물 복지와 권리를 운운하던 사람들이 화장장 짓는다고
개소리들 하시네요.
동물복지에 최우선이 쓰레기봉투에 넣어서 버리는 것보다
화장시켜 떠나보내 주는거 아닐까요?
로드킬 된 동물들 처리할 곳이 생겨서 좋네요.
늘 안타까웠는데
유치를 환영합니다.

찬성 완전 찬성 2024-07-12 14:15:49 | 39.***.***.188
무조건 물고 뜯고 반대하고 개난리...?
꼭 필요한 사업이면 받아들이고 감시를 철저히 해야죠~
아라동 동물장묘 찬성이요~

jinpsr 2024-07-12 13:03:57 | 122.***.***.63
300m이내에 앙끄레 마을이 있고 요양병원이 있습니다
그곳에는 오래전부터 사람이 살고 있었고 앞으로도 그럴겁니다.
도민이 잘 살기위한 행정을 펼친다고 철석같이 약속한지가 언제인데 이해하지 못할 논리를 앞세워 열심히 살고있는 도민을 힘들게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도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제발 맑은 눈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먹고 사는 문제만으로도 충분히 벅차고 힘이듭니다!!!

아라동 2024-07-11 14:57:16 | 199.***.***.67
아라동 동물장묘시설 조성 반대!

1. 아라동은 제주시 중심부로 발전 중인 지역. 동물 화장장은 부적합.
2. 인근 요양 시설, 휴양소와 상충. 지역 발전 방향과 맞지 않음.
3. 시설을 양지 공원이나 중산간 등 도심에서 떨어진 곳으로 유도해야 함.
4. 찬성 주민들의 이해관계 의심됨. 투명한 설명 필요.
5. 제주의 자연환경 보존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고려해야 함.
6. 주거지와 충분히 떨어진 곳에 시설 필요. 환경 문제와 삶의 질 고려.
7. 제주시와 도청에 신중한 접근과 장기적 계획 수립 요구.
8. 주민 건강과 행복을 위해 사업 즉각 중단 촉구.

마송 2024-07-11 14:51:56 | 223.***.***.200
동물장묘시설은 공공공시설로 운영되어야하며, 민간 장묘시설이 필요하다면 주민과 멀리 떨어진 장소에 설치되어야 하합니다.

행운 2024-07-11 14:14:21 | 106.***.***.214
반려동물 키우는 가족으로써 아주 반가운 소식입니다
찬성합니다


도민 2024-07-11 13:41:15 | 125.***.***.151
반대합니다
법대로 해야지 도지사, 시장의 임의 판단으로 허가난다는 거는 아니라고 봅니다 최우선이 제주도민 주거와 복지환경을 고려해야 되지 않을까요?

박아라 2024-07-11 13:04:44 | 118.***.***.1
시에서 허가해줬는데 반대할 이유가 있나요 찬성입니다

오등동 2024-07-11 12:44:11 | 106.***.***.107
지금 자리에 화장장을 만드는건 제주도가 망하는길입니다. 절대로. 뱐대합니다 도민의 한사람으로서 그냥 넘어갈수가없는 경우네요

아동주민 2024-07-11 12:40:57 | 106.***.***.107
사람이 편안한 삶을 살수 있는 행정을 해 주세요
마을 한 가운데 화장장이라니. 사람이 어떻게. 살까요? 적극 반대 합니다

현미경 2024-07-11 12:38:05 | 106.***.***.107
마을 한가운데 동물 화장장이 라니 어처구니가 없네요 제주도에 누가 올까요?
어느 누가봐도 아닌것을 시청사람들은 사람이 안닌가요? 사람들이 편안히 살수있는 행정을 만드세요

미틴행정 2024-07-11 12:19:10 | 118.***.***.58
미틴행정 강력성토합니다.

두러누음 2024-07-11 11:19:31 | 14.***.***.152
필요하다면 양지공원 인근에 해야 되지...
요양시설 인근에?
요양시설에 있는 사람들은 사람으로 안보임?
또한 가스시설도 바로 조끄띠 있는데.
누러누웡 결사반대햄수다

도민18 2024-07-11 11:15:44 | 14.***.***.152
가스시설 옆에 화장장?
미친 생각 아니면 할 수가 없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의 표본...
결사 반대합니다.

결사반대 2024-07-11 10:46:08 | 211.***.***.44
용인시의 사레 보세요. 힘내시고 끝까지 투쟁합시다.
https://www.joongboo.com/news/articleView.html?idxno=363606328

건이 2024-07-11 08:05:50 | 211.***.***.187
동물 화장장이 생각에따라 혐오시설이 될수도있지만,
조금만 달리 생각하면 편의시설이 될수도 있지요.
모든게 생각의 문제가 아닐까요.
예전처럼 화장시 미세먼지나 냄새가 나는게 아니니까요.
지금은 정화시설이 잘되어있어서 냄새나 미세먼지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제일큰 문제는 주변 부동산시세 하락을 걱정하는것이겠지요.
하지만 부동산 시세가 화장장 하나로 떨어진다는것은 어불성설 이지요.
화장장 위치에 이미 가스시설이 들어와있는데.. ㅠㅜ
찬성과 반대는 누구를 따라 같이가는게 아니라 객관적인 생각으로 찬성반대 결정들하시는게...
물론 근처 부동산 가지신분들이 반대쪽에 손드시는것이 당연하겠지요.
아뭏튼 이런시설이 주변에 해를끼지지 않는다면. 찬성입니다.

사고 2024-07-11 06:20:05 | 211.***.***.216
소각시설은 양지공원 옆이 아닐까 합니다. 마을에서 넘 가까워요

뚱이 2024-07-11 06:16:44 | 211.***.***.216
가스시설옆 화장장이라 너무 위험하네요

도두봉 2024-07-11 04:52:00 | 218.***.***.147
민간업자가 심심풀이로 해보겠다는 걸까요? 수요예측에 실패하면 빚더미 몰리는데... 육지 장묘시설 구경이라도 해보고 한마디 하세요. 유기견 잡아서 한라산에 풀어 놓는게 싫다면 깨끗하게 처리할 시설 아직까지 없다는게 더 문제 아닌가요?

행복 2024-07-10 22:33:50 | 125.***.***.40
왜 다들 싸우는지^^
일단 난 찬성일세

제주도민 2024-07-10 22:32:04 | 125.***.***.40
반려동물 키우는 사람으로서 꼭 하나는 필요한듯…?

동네주민3 2024-07-10 22:19:24 | 39.***.***.91
남의 의견에 시비 거는 사람 많네요.
자기 의견만 주장합시다.
나는 찬성이요~~~~

한곳 2024-07-10 21:55:45 | 39.***.***.131
사람도 한곳
반려동물도 한곳

제주도에서 멀다고하면 ㅉㅉ

도민 2024-07-10 21:32:06 | 210.***.***.30
반려동물 양육 천만시대라고 하는데 언젠가는 정부가 더 나서서 필요하다고 할만한 시설 아닐까요.. 쓰레기로..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것보다 이 방안이 인근 주민과의 협의점을 잘 찾아 나가면 더 좋은 방안이 될거라고 봅니다…

복숭이 2024-07-10 21:15:55 | 112.***.***.110
전국에 반려동물 양육인 비율이 점점 올라가는 가운데 제주도도 무시할 수 없는 비율일텐데 꼭 필요한 시설들을 무조건적으로 욕하고 반대하는 것 보다는 화장장에 대한 인식부터 바뀌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해요

대단햐 2024-07-10 21:15:25 | 222.***.***.11
도에서 어음리 짓고, 아라동 허가해주고..천만 반려견 시대 돈되는 사업이난 편의점 생기듯 우후죽순 들어차겠다~
이추룩 찬성하시는분들 많으난 잘될듯

우리모두 2024-07-10 21:13:42 | 175.***.***.59
댓글들 난리네요
공공장묘시설이 부지도 넓고 비용적인면에서도 가성비가 좋을텐데 굳이 이 제주도에서 사설장묘장까지 들어와서 시장을 어지럽필 이유있나요?
사람인 우리들도 다 여기 양지공원에서 하는데...
설치하려면 어음과 멀리있는 서귀포나 성산 등 반대위치에 있어야 경쟁력있는거 아닙니까?
그리고 조금 멋모르고 철없는 어린친구들이 댓글다는것 같은데
양지공원이 왜 시내로 못내려오는지,
그 주변의 환경이 어떤지 모를껍니다
매번 피어오르는 연기는 사실 어느 미세먼지 수치보다 높습니다
바람이 불지않는날은 하얀연기로 주변을 감싸고
바람이부는날에 그나마 금방 멀리퍼져나가 앞을 내다볼 수있지요
화장터가 없을때는 관을 짜서 무덤을 만들었습니다
반려견도 가족이니 가족묘지를 구축하여 같이 뭍는게 답인듯요

김찬수 2024-07-10 21:02:47 | 223.***.***.18
최근에 반려동물 떠나보낸 반려인에 입장으로서 꼭 필요한 업체라고 생각됩니다.

바당 2024-07-10 19:44:52 | 211.***.***.183
제주도에 생기다니 적극찬성합니다,
주변에 불편함없게시설에신경써주세요

아라아라 2024-07-10 19:33:30 | 118.***.***.78
주민으로서 이런업체 생기는거 완전 찬성입니다 어디서 얄팍한지식들은있어가지고 반대들하시는데 다큰어른들이 떼쓰는걸로밖에 안보이네요ㅠㅠ 환경을 그렇게생각하시면 차도타지말고 걸어다니세요ㅋㅋㅋㅋㅋㅋㅋ

법대로 2024-07-10 19:17:38 | 118.***.***.100
조희경 동물자유연대 대표는 “동물은 화로 규모가 작으니 기존 화장장 한편에 반려동물 전용 화로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아라동 양지공원이 주민갈등없는 해결책이 될 수도 있겠네요.

주민 2024-07-10 19:17:32 | 118.***.***.78
마을에 장묘업들어오는거 찬성하는사람입니다~~~
저는 반려주민으로서 적극찬성입니다 미래를봐서라도 필요하죠 웬만한 사람보다 동물들이더착한데 반대하시는분들 생각들좀고치세요 ㅠㅠ

반대반대 2024-07-10 19:13:26 | 222.***.***.48
요양병원, 주민이 살고 있는 마을과 가스저장소가 주변에 있어
이런 시설이 들어온다는게 법적으로 설치불가라는데
왜 하겠다는 거죠? 뒷배를 철저히 조사해보세요.
화장장이 필요하긴 하겠지만 양지공원 쪽에 가던지
시청쪽에서 추진하는 어음쪽으로 가던지 하면 되잖아요.

아라주 2024-07-10 19:11:51 | 118.***.***.78
찬성입니다 저도아라동에 거주하고있지만 그런업체가 동네에 들어오는게 우려되는부분도있지만 반려동물과 그가족들을 생각하면 필요로하는 업체이긴합니다 그저 내동네만 아니면된다는 이기적은생각들만 하시는거같습니다

위선자 2024-07-10 19:03:42 | 118.***.***.78
찬성합니다 반대하시는분들 주변 지인중에서반려동물 키우는사람이있을텐데 지인의 동물이죽어도 냄새나고 화장하는거혐오스럽다고 하실수들있을까요? 반려인들의 입장에선 자기가족을 보내는거인데 혐오시설로 단정지어서 말하는건 생각이없는거같네요.

제의엄마 2024-07-10 19:00:12 | 222.***.***.48
왠 동물화장장이 시내 복판에 들어선다니요? 미래를 봐서 혐오 시설은 멀리 떨어져 있어야지요. 중산간으로 행정에서 유도해야지요.

아라 2024-07-10 18:57:28 | 118.***.***.78
찬성합니다 혐오시설이라고들 하시는데 사람처럼 반려동물들도 추모하고 보내줄 업체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드네요

하여간 2024-07-10 18:55:47 | 112.***.***.170
동물장묘시설이 누가나 필요하다고 느끼실텐데 반대하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함부로 묻지도 못하고 불법화장도 안되고 뭘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저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적극 찬성!!

주민 2024-07-10 18:50:17 | 122.***.***.244
가스통 옆에서 개를 1000도의 고열로 태운다
무섭다

법대로 2024-07-10 18:48:07 | 118.***.***.100
300m 거리안에 노인요양병원이나 20가구 이상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으면 원칙적으로 동물화장장은 설치할 수 없다는군요. 그럼에도불구하고 시청에서 무리하게 허가를 한다면 매우 석연찮은 의심을 받게 되겠네요. 도유지도 많은데 하루속히 위법하지 않은 부지를 찾아서 공공사업으로 추진하심이....

주민 2024-07-10 18:46:36 | 122.***.***.244
지금 논쟁대상은 화장장입니다 장례식장과는 차원이 달라요 사람사는 인근에서 사체를 태운다고 하는데 있을수 없는 일이죠


주민 2024-07-10 18:36:35 | 122.***.***.244
혐오시설 들어오느데 찬성하는 마을주민이 어딨어요
찬성하는 마을주민이 이상하지요~ 다른마을은 마을회장이 나서서 반대하여 화장장설치가 불허되었는데 마을회장은 도대체 뭐하는지 모르겠네요

찬성 2024-07-10 18:14:48 | 211.***.***.119
제주도에 생긴다니 최고~~
매번 화장 할려면 육지로 보내야 했는데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 다행히도 제주도에 생긴다니 대~~찬성입니다..

곽숝 ㅏ 2024-07-10 17:57:53 | 211.***.***.78
강.생이. 한 마히. 키웜수다. 내 .자식이라. 생가가하고 . 살ㅇ가는중인ㄷ 예. 나중에 . 죽을거 .생각ㅎ민. 꼭 필요헌 . 시설이라 생각허맨 ㅁ씸.

뚝딱 2024-07-10 17:47:00 | 211.***.***.96
찬성이예~ 제주도에도 생겨야죠 ^___^

박판석 2024-07-10 17:45:32 | 211.***.***.129
에라이.나쁜.사람들.무어슬.위해서
당신들이.반대하고잇는지.양심에 손.을언저 생각.하십시요.
당.신들이.ㅅㅏㄹ고잇는.그땅은.동물들에.터전.아니엇습니까?
손안닥고.먹는음식.마스크.안쓰고.하는기침.이.더건강에.해롭슴니다.

콩이맘 2024-07-10 17:42:09 | 221.***.***.124
부민장례식장도 처음에 얼마나반대가심했나요?
하지만 지금은 도민들이 외지가아닌 시내중심가에있어 교통이나 여러면에 편리함을알고 많이이용들하지않나요~
애견관련 제주에생길거면좋아요
찬성에한표~~

산천단 2024-07-10 17:36:14 | 103.***.***.244
아라동 땅값 떨어지는거¿¿¿¿

동네주민 2024-07-10 17:36:11 | 39.***.***.188
모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에 생기면 좋지요.
불법도 아니고 내가 불편하니 안되겠다... 거좀 심한거 아닌가요?
찬성요~

선인장 2024-07-10 17:35:05 | 221.***.***.124
누군가가 해야할일~
적극추천합니다

빈이맘 2024-07-10 17:27:14 | 121.***.***.46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않는다면 찬성입니다.
지금 시대에 꼭 필요한 시설입니다.

영이 2024-07-10 17:24:35 | 118.***.***.193
적극 찬성입니다 다들자기집근처에생긴다고 안좋은점만보이고 싫으시겠지만 저도 동네주민이고 반려인시선으로볼때는 필요한시설로보이네요

제주인 2024-07-10 17:24:14 | 211.***.***.79
공공화장시설 들어온다할때 다들 반대하지 않았나요? 자기 동네에 들어오게 생기니 공공시설이면 충분하다. 이러고들 있네요

막아졍 2024-07-10 17:21:31 | 211.***.***.78
자기네 동네는 그냥 죽어도 싫으니 무지성 반대 ㅋㅋㅋㅋㅋ 되도 안되는 이유나 가져다가 붙이고 걍 고지식하고 꼰대끼가 남아있는거지 마트나 큰병원 영화관 요런거 들어오면 극찬성할사람들 ㅋ 이건 환경파괴안됩니까? ㅋㅋㅋㅋㅋㅋ 그냥 싫은건 싫다고만 지들동네에 생긴다고하니 무지성으로 까내리는데 보기 참 그렇네요^^ 어떻게든 이유 가져다 붙여서 반대하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저는 반려동물을 키우지않지만 다좋자고 하는건데 동물들도 인간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아닙니까 이런시설이 없으면 어떡하나요? 땅바닥에 그냥 묻을까요? 지나가다 답답하고 꽉막힌사람들 많은거같아서 씁니다

깅이 2024-07-10 17:19:42 | 221.***.***.124
타지방까지안가고 제주도에생긴다하니
적극찬성합니다

철이 2024-07-10 17:10:38 | 122.***.***.244
확인해보니 화장장설치시 상당히 위험지역이네요~바로 담장 너어 가스회사가 두군데 있는 위험지역에 상상하기도 어려운 높은 고열로 소각로가 운영되면 너무 무서운데요

동네사람 2024-07-10 17:05:37 | 118.***.***.193
찬성이요〰️〰️육지에도 다있는시설이고 제주도에도 꼭필요한시설이죠 다들 뭐 내집앞이러는데 막상바로 집에서 보이지도않는 위치에생길텐데 적당히들 힘빼세요ㅠㅠ

아라동 2024-07-10 16:56:04 | 211.***.***.175
인간들 잘 살자고 동물 사는곳 다 밀어서 주거환경 꾸려놓고 ㅠㅠ 무슨 쾌적 타령인가요.. 동물장묘시설 하나 때문에 생활환경에 큰 영향을 주는거면 다들 전기차타시고 일회용품사용하지 마시고 에어컨 난방 사용하지 마시고 바가지에 물 받아서 쓰십쇼… 동물을 위한 화장시설 적극 찬성합니다

앙뜨러주민 2024-07-10 16:50:29 | 118.***.***.111
며칠전에 카톡으로 난리더니 무단으로 집에 찾아와 회의참석 요구하며 목소리 키우고 같은 주민으로 불편합니다 그만합시다 어짜피 법적으로 아무문제도 없는데 어떻게 막겠다는 건지 북한도 아니고 고만 맙시다 차라리 사업자 측에 문제 발생안되도록 해달라고 하던지 정신사나와서 못살것네요

후니쿨라 2024-07-10 16:50:12 | 222.***.***.48
전통의 죽성마을을 재건해야하는 마당에 동물 화장장이 왠 말이요.화장터가 있는 양지공원쪽에 가서 같이 부치세요.

난초 2024-07-10 16:48:56 | 221.***.***.124
주변을점검한후 시설면이나 환경적인 요인를 파악후 운영하려는거아닐까요?
요즘은 체계적으로 갖춰지지않으면 차릴수도없어요
운영진은 꼼꼼히잘갖춰져서 도민들이 편하게 사용할수있도록 신경써주세요
적극추천해요~~

아라동주민 2024-07-10 16:44:01 | 211.***.***.44
제주도에 동물 장묘시설이 당연히 필요합니다. 단, 동물보호법상 20호 이상의 인가가 밀집된 지역에서는 300미터 이내에 동물 장묘시설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제발 천성하는 사람들이 공부 좀 하고 댓글을 달았으면 좋겠습니다. 위에 자기 집이나 자기 마당에 허가 내주려는 사람들이 혹시 300미터 이내에 이웃이 없습니까? 자연인입니까?

고수 2024-07-10 16:41:35 | 210.***.***.107
기사부터 문제가 있네 민간인이 추진한다 그럼 민간인이 추진하지 외계인이 추진하나? 기자는 일방적으로 한쪽말만 듣지말고 사업자측 의견도 기사에 써야지 돈받고 기사 쓴 것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나만의 생각인가?

댕댕 2024-07-10 16:41:16 | 118.***.***.193
솔직히 찬성합니다 뭐 다들 대기오염 어쩌고하는데 장묘시설이없어 무단으로 아무곳에묻는게 더환경에좋지않습니다 뭐 자기동네근처다해서 무지성으로 까내리는데 반려인들한테는 꼭필요한시설이죠!

강아지 2024-07-10 16:31:42 | 112.***.***.56
찬성합니다. 왜 반대 하는지 모르겠네요 꼭 필요한 시설인데

댕댕이 2024-07-10 16:28:49 | 122.***.***.244
살아있는 애도 행복하고 죽은애도 잘 보낼 수 있도록 위치 선정에 신중을 기했으면 합니다

전콩이 2024-07-10 16:19:51 | 39.***.***.253
찬성합니다

제주도에도 반려동물 장례식장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위에 피해 없도록 시설만 잘 갖춰서 운용했으면 좋겠습니다

댕댕이 2024-07-10 16:15:50 | 122.***.***.244
화장장옆에서 지내는 댕댕이는 넘 힘들어요 ~매일 24시간 친구들이 죽어가는 냄새를 맡아야 하는 고통은 어떻게 할까요 ~ 그래서 사람들이 떠나고 오등동은 암울한 마을이 되겠지요~

정경희 2024-07-10 16:06:37 | 218.***.***.235
찬성합니다. 필요한 시설이라 생각합니다

초롱 2024-07-10 16:03:30 | 106.***.***.7
찬성합니다~제주에도 생기네요

햇살 2024-07-10 15:53:51 | 106.***.***.74
역지사지로 생각했음합니다 동물화장장 필요하죠 하지만
내집앞에 생기니 저는 결사반대입니다
찬성하시는분들은 어느동네분들인지 궁금하네요


찬성합니다 2024-07-10 15:37:40 | 61.***.***.14
애견인의 한사람으로서 동물장례시설이
제주시에 생기면 좋을것 같아요.

아라동주민9 2024-07-10 15:34:58 | 39.***.***.188
아라동에 생기는거 찬성합니다.
어음리에 생기는 것도 제주도에서 운영하는거 아니에요.
마을 이권사업으로 하는겁니다.
거기 가실분은 가시구요~


여생 2024-07-10 15:25:03 | 118.***.***.97
오래살다보니 별이이 다 생기네요. 동물화장장 옆에서 인생의 마지막을 맞이할 생각을하니 씁쓸합니다 .나도 개를 키웠던 적이 있었는데 마음이 무겁네요. 모든걸 내려놓고 여생을 마무리하면 좋을텐데 자꾸 부질없는 생각이드네요


화약고 2024-07-10 15:04:36 | 118.***.***.57
화장장이 설치되면 1000도 이상이 화로가 생기는데
그 바로 곁에 유류와 가스 탱크가 있어 폭파위험이 커지고 요양병원 앞에 화장장이 만들어 지는 것으로 우리 부모님을 요양병원에 모시는 것도 마음이 편하지 않습니다
어음리에 설치되는 동물 화장장으로 충분합니다

겡겡 2024-07-10 15:04:06 | 193.***.***.138
시대의 흐릉입니다 .찬성합니다


전민정 2024-07-10 14:27:30 | 122.***.***.17
찬성합니다 제주도에 반려동물 화질터가 없어서
육지로 나가서 보내고 옵니다 제주도에 당연 있아야 한다고 봐요

나도 도민 2024-07-10 14:20:55 | 106.***.***.131
시설 규제사항과 허가 검토사항 전부 검토했겠죠..
또한 필요시설이라고 생각됩니다.. .!

정찬성 2024-07-10 14:19:50 | 218.***.***.78
전 찬성합니다.
도에서 허가를 내주어 만약 시설이 지어지게 된다면, 그에 맞게 근처 거주민들에게 어느정도 보상을 하는 방안도 있다고 봅니다. 무조건적으로 된다 안된다라는 밀어붙이기식의 싸움보단 어느정도의 협의점을 찾아서 진행하는게 옳다고 봅니다. 그리고 애견인으로서도 찬성하고요. 요즘 강아지나 고양이 등 애완동물을 키우는사람이 많이 늘었다고 뉴스에도 나오지요. 저도 제주시내권에 살고 있는데 강아지산책하시는 분들을 심심치않게 보게 됩니다. 인구가 많이 밀집되어있는지역에는 사람뿐아닌 애완동물 또한 많이 있는게 당연합니다. 어음에 생긴다한들 제주시내권에 사는데 시내권에 하나 있으면 더욱 편리하지 않을까요?

화장장 2024-07-10 14:14:38 | 122.***.***.244
육지사설 동물화장장은 가격이 비싸서 민원이 자주생겨요 공공부문에서 이를 해결하는것 타당하고 이렇게 마구잡이식으로 동물화장장 인허가 해주면 주민간 갈등을 조장하고부작용이 상당할거예요

강은진 2024-07-10 14:08:31 | 172.***.***.234
찬성합니다
꼭 필요한 시설입니다

반려동물시대 2024-07-10 14:05:02 | 211.***.***.207
이젠 반려동물도 가족입니다.
합법적으로 적절한 장례절차를 걸쳐
장례를 해줘야하는데
당연히
찬성입니다

행복살이 2024-07-10 14:01:24 | 122.***.***.244
화장장 옆은 사람이 살기 힘들어요 ~장소를 옮기는 것이 정답

요상한일 2024-07-10 13:57:46 | 122.***.***.244
사람 화장장은 양지공원 한곳인데 개화장장을 어음리에 대규모로 조성하고 있는데 민가가 이곳에 추가로 만드는것 반대요

제주인 2024-07-10 13:56:16 | 122.***.***.167
합법적인 장례 업체를 이용해야되는데 무조건 찬성입니다

제주민 2024-07-10 13:55:49 | 39.***.***.188
어음에 반려동물장례시살이 생긴다고는 하지만
아라동에도 하나 생긴다면 좋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어음까지 가시겠습니까?
아니면 가까운 곳에서 맘편히 보내시겠습니까?
어음까지 가는게 당신의 선택이라면
내가 가까운 곳에서 편히 보낼수 있는 것도 선택입니다.
꼭 어음 가서겠다는 분들 말리지는 않습니다.
저는 찬성요~~

에휴 2024-07-10 13:51:12 | 106.***.***.5
어음에 도에서 크게 만든다잖아요....동물화장터 한군데 면 안됩니까!.

제주도민 2024-07-10 13:49:33 | 122.***.***.244
제주도에 공공시설이 생기는데 사설시설까지 있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민들이 반대하는데 짓겠다고 하는건 아니지 않나요?

소나이 2024-07-10 13:43:35 | 118.***.***.41
반려동물 키우는 한사람으로서 동물장묘시설 필요하다고 봅니다.
내가 사는 지역에는 이런시설 설치하지마라?
본인들이 버리는 쓰레기들은 어느동네에가서 소각되는지도 한번 생각해보셔아할듯.....

두루치기 2024-07-10 13:37:26 | 106.***.***.117
반려동물 장례시설이 없으면 여태 도민들 반려동물 사체는 어찌 처리했나요?
바다에 버리고 뒷산에 묻고 그러나요?
(미세먼지,소음,냄새) 걱정하시는분들 혹시 사채 처리 어떤식으로 하셨나요?
아니면 사체를 가지고 육지로 올라갔나요?
지성인인데 설마 천백고지 올라가는길에 유기 하거나 냄새날까봐 남의 땅에 묻어버리거나 그러시는거 아니죠?

도청은 빨리 허가 안해주고 뭐합니까 대체 반려동물 키우는 입장에서 완전 필요한거입니다.

김정임 2024-07-10 13:36:54 | 118.***.***.45
얼마전 지인이 개관련장례를치러야하는데 제주도에는 없어서 항공으로보낸후절차밟고다시보내는번거로움이있는데
제주도에생긴다면 도민들도직접다른분손걸치지않고
편히보낸거면정말좋으듯합니다
강아지도이젠가족입니다
적극찬성합니다

답답 2024-07-10 13:34:59 | 211.***.***.4
어음 대규모 공공시설 찬성
아라동 사설 시설 반대

찬성합니다 2024-07-10 13:32:57 | 106.***.***.93
저는 제주도에 반려동물 장묘시설 유치에 찬성합니다.
현재 반려동물 가족들이 적절한 장례 절차를 위해 타 지역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큽니다.
장묘시설이 없으면 불법 매장이나 쓰레기 처리로 환경 오염과 공공 위생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까요.
서로 배려하는 마음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저는 반려동물 가족들과 지역 사회의 환경 보호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신123 2024-07-10 13:32:30 | 223.***.***.144
어음에 생긴다는데 왜 동 마을에 또 생겨야 하죠?

제주도민 2024-07-10 13:30:41 | 121.***.***.189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으로서 찬성합니다.
동물장례시설이 생기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찬성이에요 2024-07-10 13:29:51 | 220.***.***.160
반려동물들과 함께하는 삶이 중요하신 분들에게는 정말 필요로 할 것 같아요. 동네 주민분들의 많은 이해와 배려가 생겨났으면 좋겠어요 찬성입니다 .

제주삶 2024-07-10 13:28:18 | 122.***.***.244
어음리에 동물화장장 착공했는데 왜 또여기에 이상한 느낌이 드네

스님 2024-07-10 13:25:17 | 122.***.***.244
사람이 죽으면 양지공원~개 고양이 죽으면 앙끄레마을 옆오등동

억지 2024-07-10 13:25:04 | 223.***.***.175
다들 반련견 생각 안하냐 뭐 그냥 버릴거냐 이러시는데
막상 본인들 집 근처 본인 마을들에 생기면 질색을 하실거면서
뭔 말들이 많은지 본인 마을에 생긴다고 생각하고 해보세요 제발좀 멍청하게 생각하지 말고..

댕찬성 2024-07-10 13:24:45 | 106.***.***.143
반려동물도 이제는 한가정의 구성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주에는 제대로된 장례시설이없어 이미 무지개다리를 건넌 아이들을 육지로 보내고 편안하게 보내주지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주에서도 아이들을 편하게 보내줄수있는 시설이 공공시설이든 사설이든 한개정도는 있어야한다는 판단입니다.

찬성 2024-07-10 13:24:26 | 118.***.***.47
반려동물들을 위해서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많은 이해와 배려가 생겨났으면 좋겠어요 찬성입니다 꼭 필요한 시설 같습니다

주민건강 2024-07-10 13:23:16 | 106.***.***.26
주민건강에 해로운 시설이라~
어떤건강을 말씀 하시는지~? 정신건강 이겠지요
근데 도로여서는 보이지도 않은 시설인데
그리고 누에 보이는 가슴 시설은 더 위협적이지 않은가요
반대를 위한 반대는 하지 마시고 서로 상생하는 삶을 살아보게요
안뜨레마을 주민들도 조금 양보해야 좋을듯 하네요
우리게 소중 하면ㅈ남의ㅈ것도 소중합닏ㆍ

제주도민23 2024-07-10 13:23:06 | 211.***.***.164
요즘 반려동물도 많이키우시고 길가다보면 로드킬당한 동물사체도 많이보이는데 후속조치때문에라도 동물장묘시설이 조성되면 좋겠습니다

두자매 2024-07-10 13:22:18 | 1.***.***.91
요즘 반려동물들 키우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런 시설이 들어오면 좋을것같네요. 전 찬성입니다~

완전찬성 2024-07-10 13:20:51 | 106.***.***.154
완전 찬성합니다!
반려견 반려묘 키우는 가구가 많아지는 만큼 꼭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민이 2024-07-10 13:20:27 | 59.***.***.57
제주도에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가족들이 점점 많아지는데 당연히 이런 시설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주시민 2024-07-10 13:19:03 | 39.***.***.169
반려동물 키우지는 않지만 키워지는 반려동물이 많기 때문에 찬성합니다. 이런 시설 조차도 없다면 정부에서 반려동물 키우는걸 법적으로 제한 시켜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자기땅 100평조차도 갖기 어려운 세상에 자기 땅이 없으면 키우던 반려동물은 사후에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이런 시설 먼저 있어야 된다고 생각이 듭니다.

제주도민 2024-07-10 13:15:08 | 218.***.***.23
반대하는게 이해가 안됩니다.당연히 제주도에도 있어야되는 시설아닙니까? 반려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화장하기위해 육지가야되는 번거로움도줄이고 꼭 필요한 시설입니다.

로드 2024-07-10 13:15:07 | 58.***.***.244
길 가다가 로드 킬 동물들이 많은데 그때마다 어디다가 버리는 것 보다 이런 시설에서 화장하는 것이 훨씬 위생적입니다. 사업 적극 지지합니다. 멀리 내다 보는 해안을 가집시다. 제주도 발전을 위해서요

지율공주 2024-07-10 13:13:58 | 223.***.***.54
전 찬성합니다~ 주변에 반려견 반려묘 키우는 분들이 많은데 가까운데 생기면 좋을거 같아요~^^

동네사람 2024-07-10 13:13:24 | 39.***.***.188
현수막도 붙어있고 반대하시는 옆동네 주민들께는 좀 죄송하지만
저는 찬성합니다.
우리 다들 반려동물 키우는데 갑자기 일 생기면 어디로?

나야나 2024-07-10 13:10:35 | 39.***.***.188
이웃 주민들이 반대한다니 안타깝네요.
해견 잘되길 바랍니다.
저는 찬성이에요. 반려묘 키우고 있는데 반대할 이유가 없네요

2024-07-10 13:10:05 | 223.***.***.144
물론 생기면좋고 생겨야하는 시설인건 맞습니다.
하지만 양지공원처럼 멀리 생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을근처가 아니고 사람들 이동이없는..
골프연습장은 혐오시설이은 아닌것같고,
그리고 가스회사는 지나다니다보니 생겨있더라구요.
둘다 보시면 화장터랑 느낌이 다르지 않으신가들 보네요
그주변을 지나다니지 않으신분들이나 그 동네와 상관없으신 분들은 그냥 편하게 말씀 하시는데.
매일 아침저녁 출퇴근 길인 저는 너무 싫습니다

로로 2024-07-10 13:09:43 | 119.***.***.2
가스
냄새가
더 심할텐데 전 찬성입니다
왜 반대하죠?

윤철수 아님 2024-07-10 13:06:32 | 39.***.***.188
제주시에 시설이 들어온다면 적극 찬성아닌가요~
반려견 키우는 사람으로 찬성합니다

오등동으로 2024-07-10 13:05:47 | 118.***.***.228
죽은 애완견 사체는 오등동으로~ 넘 끔직허다 민가가 없는 양지공원쪽으로 설치했음~~~

찬성 2024-07-10 13:05:33 | 118.***.***.43
그래도 꼭 필요한 시설인데요 본인들 반려동물 죽으면 일반쓰레기봉투에 넣어서 버리실건가요??

찬성 2024-07-10 13:04:25 | 39.***.***.188
반대마을 주민들과는 잘 해결되기를 기원하구요
저는 찬성~
반려동물 키우시는 분들 맘은 똑 같을 듯~

김공유 2024-07-10 13:04:12 | 122.***.***.133
아주 찬성합니다 반대 할 이유가 뭐있누

도민2 2024-07-10 13:02:26 | 39.***.***.188
꼭 필요한 시설인 것 같네요.
우리 댕댕이도 나이가 많이 되어서 그곳에서 보내고 싶네요.
분리수거 봉투에 넣어서 버리고 싶지 않아요.

도민2 2024-07-10 12:54:27 | 118.***.***.109
반려동물도 가족인데, 이런 시설이 제주도에도 있었음 좋겠어요~

김지연 2024-07-10 12:53:28 | 118.***.***.69
반대를 왜 합니까 생기면 좋겠어요 반려동물도 가족입니다

아라동주민 2024-07-10 12:48:15 | 39.***.***.188
아라동에 이런시설이 있다면 찬성해야죠

토박이 2024-07-10 12:48:04 | 180.***.***.178
이러 시설은 오히려 가까워야 좋은거 아닌가... 요즘은 시설이 잘 되어있어서 장묘시설 처럼 보이지도 않던데 ...
사람들이 요즘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잘 모르시는거 같은데 안좋은 이유가 하나도 없어요 ...!!
오히려 가까우면 편하고 좋죠 ..ㅎㅎ

어휴 2024-07-10 12:44:54 | 106.***.***.117
반대하는 사람은 돈 받아먹기 위해 난리 치는 거를 정부는 모르는가? ?
진짜 아무것도 없는 동네에 뭐라도 들어오고 발전하면서 동네 좋아지고 땅값 오르는 게 이득인걸
돈 내놓으라고 반대하는 척 협박하는 거로 거로밖에 안 보인다….지금 시대가 어느 때인데 미세먼지, 냄새, 소음으로 딴지를 거냐?
미세먼지 나고 냄새나고 그러면 환경부에서 가만있겠냐? 그런 거에 대한 대책 설비는 이미 진작이 준비되어서 안 되어있으면 허가도 안 되는데 당연히 그런 부분도 준비해서 허가를 받겠지

사거리 쪽에 반대하려면 가스 업체 반대를 했어야지 거기서 반대하다 돈 받아먹을 거 다 받아놓고 오케이 해놓고선

또 돈 받으려고 반대하냐? 당신네 는 반려동물이든 죽으면 대체 어쩌냐? 그냥 산에다가 묻거나 버림?

생각좀 하고 반대해라ㅁ

다려도 2024-07-10 12:44:44 | 112.***.***.130
반려견(伴侶犬)은 한 가족처럼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개를 말합니다. 제주도에 반려견을 키우는 세대가 10만세대가 넘습니다. 사람 반 반려견 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공존하는 세상이 됐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반려견 화장장이 없어서 문제가 됐습니다. 현행법장 반려견을 매장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허가 받은 화장장이나 동물병원 의료폐기물과 함께 소각하도록 돼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불법들을 해 온 겁니다.
반대하는 분들 중에도 반려견 키우는 사람들 있을 겁니다. 반려격 죽으면 어떻게 하실겁니까. 불법으로 매장할 겁니까. 반려견 화장장은 혐오시설이 아니라 오히려 권장하고 장려해야 할 친환경시설입니다. 행정에서도 적법하게 진행되고 있는 인허가 절차를 일부 주민이 반대한다고 불허한다면 그것은 불법을 조장하는다



오등상동2 2024-07-10 12:40:20 | 39.***.***.188
골프연습장, 가스시설에서는 그동네에 기부금 내었나?
아무말이 없더니 갑자기 반대는 왜?
의문입니다.
이것부터 파해쳐 봐야할 듯....

도민 2024-07-10 12:39:57 | 118.***.***.106
도내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고 생각합니다 !!

오등상동 2024-07-10 12:38:12 | 39.***.***.188
마을에서 적극 유치를 찬성합니다.
가스시설 들어올때는 뭘하셨는지 모르겠네요.
해외여행들 다녀오셨나?

하얀꽃 2024-07-10 12:37:01 | 223.***.***.248
제주에 꼭 필요한 시설이네요
장소도 인적이 별로 없고 차도에서는 보이지도 않겠죠.
또한 그곳에는 LPG 탱크회사. 석유회사 등 위험시설이 많은데도 심의 해서. 좋은 결과가 나와서 시와 동주민의 발전에 일조하고 있어서 무조건 찬성합니다.
화이팅 ~~

김순희 2024-07-10 12:35:33 | 112.***.***.130
반려견을 애지중지 키우면서 반려견 화장장을 혐오시설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니 모순 아닌가요??

동네주민 2024-07-10 12:35:20 | 39.***.***.188
오등상동마을회에서 유치를 결정하였으며 마을회의 결정에 저극 찬성합니다. 냄새와 연기가 없는 최신 시설을 준비 중인것으로 알고 있으며
타 마을에서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공공의적 2024-07-10 12:25:00 | 211.***.***.235
법적으로 안되는걸 허가해주면 허가권자와 업체와의 관계를 파헤쳐 볼 필요가 있을듯...

오등주민 2024-07-10 12:13:38 | 223.***.***.43
오등상동에 10년 사는 사람입니다. 수십년동안 반딧불만 보고 살다 보니 어떤것이라도 들어오는 것이 동네 발전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하고 적극 찬성 하는 사람입니다.

골프연습장 두개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골프공 소리 조명에 스트레스 받고 언제 터질지 모르는 엄청난 규모의 가스회사가 더 불안하고 위험 합니다.

주민들이 가스 업체 못들어오게 막고 결국 소송해서 가스업체가 승소해 허가받고 버젖이 영업하고 있는 실정 입니다 그때 앙뜨레 주민들하고 토지를 가지고 있는 외지인들 무슨 도움을 주셨나요.

그리고 요즘 반겨견 화장장 확인해 보니 연기 먼지 소음 악취 아무것도 외부에서는 문제가 없는데 동네 주민도 아닌 사람들이 왜 이렇게 떠드는지 혹시 돈 받아먹을려고 그러는 거면 정신차리시기 바랍니다.

아라사랑 2024-07-10 12:06:51 | 223.***.***.44
푸른숲에 새소리 들리는 살기좋은 동네에 ~~
결코 용납할수 없네요~

아라동 2024-07-10 10:21:27 | 211.***.***.224
그동네 토지 있으면 너도나도 동물화장장 건축허가 신청 하겠네 ......

반대 2024-07-10 09:52:14 | 112.***.***.76
동물화장장 한군데 정도는 있어야 한다는 생각은했지만..이건 아니죠 생각이 있으신 분들인지 ..어음 공공시설 생기면 족할듯 싶네요

영영 2024-07-10 09:46:09 | 61.***.***.73
이건 아니죠! 누굴위해 허가를 내주는건가요? 지인찬스?인가요? 의심스럽네요

아라동주민 2024-07-10 09:38:26 | 106.***.***.254
화장시설은 양지공원 옆으로 가야지...... 사업하시려는분도 참 생각이 없는사람이네요
본인집동네에 저런시설 들어오면 좋다고 반길까요?

오등청년 2024-07-10 09:36:40 | 175.***.***.108
요즘축사하나 허가받기도 힘든데
동물화장장이라니
아무리 반려동물을 위한 시설이라지만
마을인근에 짓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어디 인가없는 산중에 짓는것도 아니고
제주시청 도청은 머하는 곳인지

앙끄레마을 2024-07-10 09:02:57 | 39.***.***.245
혐오시설 건설을 추진하면서 인근 주민들에게 이해와 동의를 구하는 절차없이 진행하는건 말이 안돼죠.시행자든 관청이든 문제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오등동 사랑 2024-07-10 08:48:27 | 221.***.***.95
예전에 소각할때 환경호르몬이 나온다는 뉴스를 본적 있는거 같은데요.
뭐 기술이 발전은 했겠지만,....
미을하고 이렇게 가까운데, 절대 안됩니다....


우리엄마 2024-07-10 01:03:08 | 182.***.***.144
엄마가 요양병원에 계신데 걱정되네요~ㅇㅐ완견 소각하면나쁜 물질 나오는디

도민 2024-07-09 23:43:23 | 118.***.***.100
노인요양병원에 주민들이 거주하는 마을인데... 게다가 이 정도 거리이면 도로에서도 화장장이 보이는 수준이겠네요. 출퇴근 통행차량도 많은 곳인데 아무래도 이건 아닌듯...

동민 2024-07-09 21:17:48 | 211.***.***.216
마을안 화장장은 너무 심하네요

제주샘 2024-07-09 20:29:55 | 118.***.***.230
동물 화장장 있으면 좋지만 마을안은 아닌듯 ~
사는집 앞이 화장장이라 생각만 해도 끔찍

Fresh 2024-07-09 20:21:10 | 106.***.***.136
마을도있고 병원도 있는데 이건 아닌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