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대중교통 병행...자전거 등 육성할 것"
제주특별자치도가 검토하고 있는 도로다이어트 정책이 도입되면 도민 불편과 함께 제주시내 도로 전체가 마비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주도의회에서 제기됐다.
21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27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정민구 의원(삼도1.2동)은 "도로다이어트를 추진하면 나머지 도로에서 발생할 병목 현상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의원은 "원희룡 전 지사때부터 버스 준공영제 사업을 하고 있고, 지금은 버스 BRT(간선급행버스) 사업을 준비중"이라며 "수소트램 이야기도 있고, 도로 다이어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관련해서는 경제적인 부분도 있을 것이고 시간적인 문제도 있을 것"이라며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우리가 (삶의 질을)출퇴근에 초점을 맞추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대중교통 시스템은 출근과 퇴근 시간에 어떤 혼잡함을 벗어나자 '대중교통을 활성화시키자' 이런 부분인데, 도로가 갖고 있는 기능이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다"며 "도로가 출퇴근만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물류 등 경제적인 부분도 있는데, 제주도정은 출퇴근 기능으로만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로가 가지고 있는 핵심 기능은 사람 그리고 물류가 흐를 수 있는 통로가 제1의 목적"이라며 "두번째로, 경제적으로 물류와 사람의 흐름만이 아니라, 삶의 공간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김 부지사는 "그래서 저희가 S-BRT(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라든가 트램을 얘기하는 이유는 어떻든 도로의 제일 기능 사람과 물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수소트램이나 S-BRT사업을 통해 흐름을 원활히 하자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물류의 흐름에서 트램이나 대중교통은 어긋나는 것 같다"는 정 의원의 반박에 김 부지사는 "대중교통이 많아질수록 자가용 이용이 줄어들 것"이라고 반론했다.
이에 정 의원은 "제주도에 그러한 정책을 폈다고 그래가지고 자가용이 없어질 것인가 줄어들 것인가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논의가 필요하다"며 "차고지증명제를 도입하고 대중교통 준공영제를 하는데 자가용이 줄어들지는 않는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이어 "언론 보도를 보면 연삼로와 연북로에 도로다이어트를 하려고 한다"라며 "이 두 곳은 가장 많은 교통수단들이 이동하는 구간"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곳의 차선을 줄인다면 이곳만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모든 도로가 줄고 병목현상이 벌어질 것"이라며 "시청 앞 도로가 줄어들고 있는데, 그 짧은 구간은 괜찮지만 전체 구간에서 도로가 줄어들 때 나머지 도로의 병목현상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부지사는 "도로다이어트는 차선 폭이나 차선을 줄이고 보행로와 녹지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라며 "대중교통 확대와 병행해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연북로 차선이 넓은데, 자전거도로와 인도 폭을 어떻게 넓힐 것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고, 김 부지사는 "차선의 감소는 불가피한 면이 있다"고 답했다.
정 의원은 "도로 다이어트를 하면서 도민들의 삶의 질이 어느 정도 높아질 것인가"라며 "처음부터 차선이 없으면 상관없지만, 있다가 줄어들면 어마어마한 불편이 생길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부지사는 "차선이 줄면서 자가용 이용이 줄어드는 부분을 대중교통이나 자전거를 통해 흡수해야 한다"며 "그 부분을 병행해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정 의원은 "연삼로나 연북로가 줄어들면 제주시내 도로가 마비된다고 본다"며 "장기적으로 도로다이어트를 해서 차선을 하나 없애는 것은 가능하다. 불편해도 적응할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제주경제에 끼치는 영향과 시간낭비도 같이 고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