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먹는 하마' 제주도 버스준공영제, 차량 감차 속도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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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먹는 하마' 제주도 버스준공영제, 차량 감차 속도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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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5월 말까지 감차 논의...필요시 민영화 검토"

매년 1000억원 이상 막대한 재정이 투입되면서도 운영의 효율성이 낮아 비판을 받고 있는 제주도 버스 준공영제 개선을 위해 버스 대수를 줄이는 감차 논의가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진행된 제주도의회 제427회 임시회 환경도시위원회 회의에서 강석찬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5월 말까지 감차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라며 "버스 업체와 실무적인 협상이 마무리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지난 2017년 8월 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며 버스 운행시 유류비 등을 보조금으로 보전해주는 표준운송원가제도를 도입했다.

이로 인해 이용객이 적은 노선도 수입이 보전되면서 손님 없이 다니는 '빈 버스'가 늘어났고, 제주도는 관광지 순환버스를 포함한 버스 감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강경문 의원은 "지난 2월 경영효율화는 대표적인 예로 54개의 노선을 수정 변경하고 25개의 노선 관광지 순환 노선을 폐지해서 약 한 84대의 버스를 감차해서 200억 원의 예산을 줄이겠다고 하셨다"라며 "당시 저는 '차라리 수익 노선은 민영화로 이렇게 가고 비수익 노선만 준공영제로 운영하는 방법이 있다'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운수업계 보조금이 올해 960억원에 추경에 올라온 85억원을 합치면 1044억원이 됐다"며 "교통복지 부분 450억원을 합치면 1494억원으로 1500억원에 육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강석찬 국장은 "매년 인건비나 유류비 증가분이 있기 때문에 재정지원이 늘어나는 것은 사실"이라며 "지난해 9월부터 감차 관련 협상을 계속 진행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강 국장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저희가 올해 5월 말까지는 무슨 일이 있어도 결론을 내릴 것"이라며 "감차가 이행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민영화 부분도 단계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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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드라이버 2024-05-28 10:14:40 | 49.***.***.30
다른기사에도 댓글을 남겼지만 ... 사회간접자본을 운영하는데에 있어 수익성 운운하는 자체가 코미디고 민영화 되는 순간 이용요금과 서비스 질은 천장부지로 악화될꺼다. 더욱이 도는 적자 얘기하면 안되는게 애초에 지들이 돈벌어갈 의지가 없게끔 시스템을 구축해놨다. 서울보다 3배쯤 넓다지만 인구수가 10분의 1도 안되는 동네에 노선은 넘쳐나고 무임승차 대상은 점점 늘어만 가는데 제일 원초적인 방법인 요금인상도 생각안하고(연말쯤 올린다고는 하더라. 서울은 작년8월에 올랐는데) 이와중에 고령 대상자는 확대하고 ... 빨간당에서 하도 ㅂㅅ짓하길래 파란놈 앉혀놨더니 고놈이 고놈인 현실

33 2024-05-27 15:42:17 | 172.***.***.44
이렇게 무체계적이고 많은 경우에서 불친절한 버스를 누가 좋다고 타고 싶겠는가.
자차없는 학생들, 주차공간문제로 버스 이용하는 승객들 등등 다들 울며 겨자먹기로 어쩔 수 없이 타는거지.
그렇기에 수요층은 점점 줄고, 카드 돌려막기로 무임승차하는 특정 사람들만 꾸준히 타게 되는 것이다.
유령노선 축소, 감차는 일시적인 적자해소를 가져올 수도 있겠지만, '버스회사'라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려 하지 않는 한 적자는 언제든지 다시 돌아올 수 밖에 없을 것이다.

222 2024-05-27 15:32:34 | 172.***.***.44
제일 어이없던 상황은 눈이 많이 오는 날 출발점에서 버스를 기다릴 때였다.
기상상황이 안좋아서 배차에 관해 회사에 문의를 했을때 '몇분 뒤에 다시 알려주겠다'고 답변을 받았다.
연락이 오지 않아 다시 연락해보니 '해당 버스가 현재 가고 있다' 고 하였다.
하지만 해당 버스는 출발점에 정차하지 않고 곧바로 회차하고 돌아갔다.
그래서 다시 문의하니 '배차가 없는 것 같다'라는 답변을 받았다.
회사는 자신들의 버스가 운영을 할지 안할지도 모르는 것이다.
그런데도 그런 문제점을 수용하려 하는 곳이 없다. 도와 회사는 서로 폭탄돌리기만 하고 있다.
도에 버스회사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면 도 보다는 회사에 문의 해아한다는 얘기를 전달받는데, 버스회사는 상담원부터 이미 민원을 들을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다.

1111 2024-05-27 15:07:14 | 172.***.***.44
적자라는 수치적 결과만을 바라보고 감차라는 단편적이고 간단한 결론을 도출할 것이 아니라 수많은 문제점을 전부 꼬집어 봐야한다.
카드무단사용으로 인한 금전적 손실도 존재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서비스적 문제로 인한 잠재적 이용객 손실이 제일 클 것이라고 본다.
모든 버스 기사님들이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많은 버스 기사들의 난폭운전, 폭언은 오랜기간 계속 문제되어 왔다.
특정 회사를 언급하진 않겠지만 제주시내 버스를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충분히 공감할 것이다.
추가로 상담원의 심각한 불친절함, 배차 누락 등에 대한 버스 회사의 무책임한 태도는 더욱더 제주버스에 대한 반감만 증가시킨다.

정민맘 2024-05-27 10:44:39 | 39.***.***.97
시내 ,시외버스 민영화 하면 예전처럼 서귀포에서 제주시 넘어오는 버스요금이 7년전 그때로 돌아 갑니다.
환승없고 3300원 근데 지금의 물가반영 하면 4,000원 하겠네요 281번 4,000원주고 탈래?

제주촌놈 2024-05-26 22:50:14 | 118.***.***.57
버스를 잘 타지는 않지만 생각해보면.... 환승제도,무임승차제도,어린이,청소년 할인등등 이런 제도들을 정부나 지자체에서 만들어 시행시킨거 아닌가요? 근데 적자라고 계속 이렇게 기사를 내면 보는 입장에선 버스운영이 잘못인것처럼 보이는데..?? 버스회사의 문제가 아닌 정부나 지자체의 제도 운영 및 설계의 문제로 인한 적자인듯 보입니다..

하루방 2024-05-26 22:38:42 | 118.***.***.251
중산간버스 반으로 줄이고 25인승으로 교체하라

제주도 2024-05-26 21:42:19 | 118.***.***.26
중산간 공영버스들 보시오 사람을 태우고 다니는걸 보지 못핸
704번,711번
700번대 다 먼지만 실고 다녀

김성중 2024-05-24 11:10:28 | 211.***.***.169
노선부터 조정하고 감차를 하던지 말던지
엉망진창 제주버스노선

2024-05-23 21:03:32 | 112.***.***.69
공영버스에 대해서는 실제 이용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토롭 부탁드립니다.
15도시 하려면 대중교통이 준비되어야지. 않는지요,
홍콩처럼 대중교통을 이용자 중심으로 해 주시고 소외지역이 발생되지 않도록 제발 부탁드립니다. 시골 노인들 병원 가려면 자녀 도움을 받는 수밖에 없습니다.

제주사랑 2024-05-23 10:19:56 | 118.***.***.35
버스준공영이 문제가아닙니다
문제가된다면 공영이 문제인것같은데요
시외각지 공영버스가 적자 아닌가요?
항상 빈차로 다니던데요
관광지 순환버스하고 다를게 없어요
공영버스 감차하세요
도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준공영감차할게아니고

윤돼지 2024-05-22 16:19:53 | 118.***.***.121
지금 무임승차로 인해 카드무단사용이 심각하다..
특히 노인들은 서로 카드 돌려가면서 쓰고있고, 장애인카드는 가족들이 돌려가면서 쓰고있다..
그런데도 적자 운운하면서 노선폐지하면 줄곳 타던버스 못타고 걸어다녀야 하는건가?..한심하다..
불법 무임승차먼저 잡ㅇㅏ놓고 적자 타령해라..

썩여리 2024-05-22 14:35:02 | 118.***.***.3
15분도시가 버스노선 없어 불편한 도시되냐?

제주출근자 2024-05-21 20:59:17 | 106.***.***.27
65세이상 공짜에 초등생도 공짜라며? 그런식으로 민심 얻으면서 적자라고 버스나 감차...
65세 이상이면 그 어르신카드 엄청 돌려쓴다..아빠,엄마꺼. 할머니,할아버지꺼 카드 들고 다니면서 쓰고..60~64세도 그 카드 다 빌려 들고 다닐껄? 버스 봐봐라..이용자 쑥 둘러보면 10명중 8명은 공짜손님들..그러니 적자지...어르신들 심심하다고 버스나 타고 돌아다니는 사람들도 수두룩..지금 자가용 이용자들이 버스를 이용해야 교통란도 좀 줄고. 수익도 생기지..버스노선이 불편하고 버스가 안좋으니깐 안타는거 아니냐?

트램으로 대체 추진하라 2024-05-21 06:48:34 | 211.***.***.100
제주지역,수소트랩,,
청정 제주에 최고 교통 사업입니다
ㅡ버스회사에 연 1,000억원 보조금 절약
ㅡ동서방향을 축으로 이동속도 2~30분 단축
ㅡ남북간의 버스와 동서 트랩간의 갈아타기로 역세권은 크게 성장기대 한다
ㅡ트랩구간에 버스및 택시 50%줄이는 효과,
ㅡ제주공항. 구도심 제주항을 중심축으로 교통망도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구도심권 경제활력 제공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