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평화.인권 가치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 시안 확정
상태바
제주 평화.인권 가치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 시안 확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인권헌장 제정 도민참여단, 4차례 토론 끝 헌장안 마련
전문-본문으로 구성...도민의 권리 등 명시...제정위에 헌정안 제출
제정위원회 심의, 도민설명회 거쳐 최종안 확정...선포식 개최

제주4·3에 깃든 정신을 계승하고,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확립하기 위한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을 위한 시안이 마련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 도민참여단이 18일 원탁토론을 최종 마무리하고 참여단이 마련한 헌장안을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위원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18일 열린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 도민참여단 4차 원탁회의. ⓒ헤드라인제주
18일 열린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 도민참여단 4차 원탁회의. ⓒ헤드라인제주

지난 4월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을 위해 각계각층 도민 100여명으로 꾸려진 도민참여단은 10개의 분과로 나눠 18일 4차 원탁톤론까지 총 4차례의 토론을 거쳐 최종안 작성을 마무리했다.

헌장안은 전문과 본문으로 구성됐다. 전문에는 4·3의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계승·발전시켜 지역공동체 안에서 실천함으로써 평화와 인권의 섬으로 만들어가고자 하는 헌장의 취지와 목적이 포함됐다.

본문은 일반원칙, 4·3과 평화, 참여와 소통, 건강과 안전, 인간다운 삶, 이행과 실천 등 10개 분야에서 도민이 누려야 할 권리와 도의 의무를 주 내용으로 담고 있다.

이날 토론을 통해 마련된 도민참여단안은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위원회 고현수 운영위원장에게 전달됐다.

헌장안을 받은 고현수 위원장은 “자발적 도민 참여와 토론을 통해 직접 평화인권헌장안을 만들었다는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라며 “제정위원회에서 도민들의 뜻을 잘 반영하는 최종 헌장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도민참여단의 헌장안을 바탕으로 전문가 검토와 제정위원회 심의 절차를 통해 헌장 초안을 만들어 도민 설명회 등 다양한 도민사회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헌장 최종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제주평화인권헌장이 제정되면 도민 각계각층이 실천을 다짐하는 제주평화인권헌장 선포식도 추진할 계획이다.

<br>13일 열린 제주평화인권헌장 도민참여단 위촉식. ⓒ헤드라인제주<br>18일 열린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 도민참여단 4차 원탁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조상범 특별자치행정국장. ⓒ헤드라인제주
18일 열린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 도민참여단 4차 원탁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조상범 특별자치행정국장. ⓒ헤드라인제주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도민 참여형 헌장이 제정·선포되고 이후 헌장의 내용이 지역사회에서 실천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도민참여단은1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다양한 세대로 구성됐으며, 도민이 공감하는 헌장안이 작성될 수 있도록 4차례에 걸쳐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제주평화인권헌장은 제주4·3이 지닌 화해와 상생의 정신을 계승해 인류 보편적인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제주의 미래가치로 확립하고 세계 속의 인권도시를 구현하기 위한 도민 행동강령과 규범으로, 민선 8기 도지사 공약 7대 핵심과제 중 하나다. <헤드라인제주>

13일 열린 제주평화인권헌장 도민참여단 위촉식. ⓒ헤드라인제주
사진은 지난달 13일 열린 제주평화인권헌장 도민참여단 위촉식.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럼비 2024-05-19 05:53:19 | 14.***.***.188
제주를 전쟁의 섬으로 만드는 2공항,,한화우주센타,,제주해군기지 폐쇄하라!
- 제주는 미국의 식민지가 아니다. 미 이지스 구축함 히긴스는 즉시 제주를 떠나라!
- 강정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의 국가폭력에 대해 국가 차원의 진상조사 실시하라!
- 전쟁 장사 기업 한화 우주센터 건립 반대한다!
- 모든 전쟁연습 중단하라! 모든 전쟁을 멈춰라!
- 구럼비야, 일어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