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환경조사 부실 확인...곶자왈 전 지역 정밀조사하라"
상태바
"제주도 환경조사 부실 확인...곶자왈 전 지역 정밀조사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곶자왈사람들, 동복리 공유지 곶자왈 환경조사 결과 발표
"멸종위기종 다수 서식 확인...도유지 곶자왈, 보존용 재산으로 보전하라"

사단법인 곶자왈사람들은 23일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곶자왈 일대에서 보호종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멸종위기종 등의 보호종 다수 서식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면서 제주도에 곶자왈 전 지역에 대한 정밀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곶자왈사람들의 조사는 동복풍력발전단지 확장사업 절차 중에 있는 도유지인 동복리 산 56번지 일대와, 동복리에 소재한 제주도와 제주에너지공사 소유 곶자왈을 대상으로 지난해 9월부터 올해 4월까지 진행됐다.  

이 단체는 "이번 조사는 곶자왈이 보호종의 서식지임을 증명하고, 제주도 환경조사의 부실함을 밝혀 곶자왈의 등급 관리 개선을 요구하고자 곶자왈 내 일부 지역을 선정해 실시한 것"이라며 "1, 2등급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을 중심으로 총 22회의 현장조사를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사를 실시한 결과,해당 곶자왈에서 멸종위기야생생물을 포함한 산림청 지정 희귀식물과 환경부 지정 국가적색목록 다수의 종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동복리 곶자왈에서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개가시나무. (사진=곶자왈 사람들)
동복리 곶자왈에서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개가시나무. (사진=곶자왈 사람들)

확인된 보호종은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멸종위기야생생물Ⅰ급인 ‘제주고사리삼’과 Ⅱ급인 ‘개가시나무, 순채, 대흥란’,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산림청 지정 멸종위기종(CR)인 ‘흑난초’, 위기종(EN)인 ‘나도고사리삼, 솜아마존, 백서향나무’ 등이다.

이 단체는 "이들 종은 제주도 보전지역관리 조례에 근거한 생태계 1, 2등급 기준식물로 조사지 전 지역에 골고루 분포돼 있었다"며 "또 산림청 지정 취약종(VU)인 ‘새우난초, 야고, 호랑가시나무, 백량금’과 약관심종(LC)인 ‘된장풀’이 확인됐다"고 강조햇다.

이어 "이번 조사 결과는 그동안 제주도 환경조사의 부실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개발사업 승인을 위해 절차를 밟고 있는 동복풍력발전단지 확장사업 예정지 또한 생태계 3등급에서 4-1등급 지역을 중심으로 토지이용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이번 조사 결과 제주고사리삼 등을 비롯한 다수의 보호종이 서식하고 있는 곳임을 밝혀내 사업의 입지로서는 맞지 않는 곳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제주도는 곶자왈 전 지역에 대한 전수 및 정밀조사를 하고 곶자왈에 대한 생태계를 제대로 평가해야 한다"며 "그동안 행해왔던 특정 지역에 대한 표본조사와 문헌조사 중심이 아닌 현장에서 전수 및 정밀조사를 하고, 생물종다양성 보고이며 보호종의 피난처인 곶자왈의 지위에 맞게 관리 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동복리 곶자왈을 비롯한 제주도 소유의 곶자왈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 근거해 보존용재산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지난 2월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는 동복풍력발전단지 확장사업을 위한 동복리 소재 도유지 곶자왈에 공유재산 영구시설물 축조 동의안이 통과된 바 있는데, 제주도는 대부계약이 아닌 보존용재산으로 등록해 관리하고, 원형 그대로 제주 미래세대에 물려줘야 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이다 2024-04-23 12:24:43 | 221.***.***.131
환경부,국토부 "2공항" 공동검증하라
@ 조류 충돌
♡정답 ; 하도~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법정보호40종 56,000여마리.조류먹이풍부
대체지로 유인불가.겨울철새 조사누락.
및 조류충돌 제주공항 대비 8배이상.
까마귀 10~20만마리와항공기충돌.추락높다

@ 항공소음
♡정답 : 소음 등고선 8.5km범위 표선.
구좌읍 민가.해상수중소음 예방책 없다

@ 법정 보호생물
♡정답:맹꽁이.두견이.저어새.갈매기
남방큰고래 등 멸종위기 개체별 생태적
이주할 장소.대안이 없다

@ 숨골
♡정답: 숨골 153곳.수산동굴 조사누락.
숨골매립으로 지하수 보호대책 없고
호우시 홍수우려.농사불가.해산물몰살
전문기관
부정적 의견(취소)이나, 거짓,허위조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