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의문' 우선차로, 일방적 확대" vs "전임 도정 추진, 보완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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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의문' 우선차로, 일방적 확대" vs "전임 도정 추진, 보완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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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봉 의원 도정질문..."성과 의문인데, BRT 확대에 우려"
오영훈 지사 "BRT운영 성과 분석해 확대 여부 결정할 것"
17일 도정질문. ⓒ헤드라인제주
17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이상봉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시청에서 아라초등학교까지 남북방면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중교통 우선차로를 동서방면에도 도입하는 중앙차로제 2단계 공사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제대로 된 성과가 없는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확대할 경우 교통난이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이상봉 의원(노형동을)은 17일 진행된 제426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버스중앙차로에 S-BRT를 도입한다고 하는데, 왜 추진해야 하는지 지역 주민들에게 한번이라도 의견을 물어보고, 장.단점을 설명하는 등 공론화가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사업의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버스준공영제, 버스중앙차로 및 가로변차로 등 지금까지도 많은 예산을 들였으며 앞으로도 많은 예산이 소요될 예정"이라며 "오히려 추진하기 전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줄인다는 취지가 무색할 만큼 더 많은 예산이 투입됐다고 보이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더욱이 도로시설을 개선했음에도 차량은 감소하지 않고 대중교통 수요전환도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그럼에도 계속 추진하며 중앙차로 추진되는 지역 주민들은 그 불편을 감내 해야하는 것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또 "버스준공영제, 버스중앙차로 및 가로변차로 등 지금까지도 많은 예산을 들였으며 앞으로도 많은 예산이 소요될 예정"이라며 "더욱이 도로시설을 개선했음에도 차량은 감소하지 않고 대중교통 수요전환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럼에도 계속 추진하며 중앙차로 추진되는 지역 주민들은 그 불편을 감내 해야하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이 이원은 "버스를 타기 위해서 집앞에서부터 버스정류장까지 이동하는 수단인 보행과 자전거가 함께 검토되지 않는다면 버스의 수송분담률이 올라갈 수있을 것인지 의문스러운 사안"이라며 "일방적 정책의사결정과 추진으로 지역주민들과의 갈등, 그로인한 사회적 비용과 시간. 어느 것 더 효율적인 것인지 공론화 과정을 통한 주민결정권이 담보돼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17일 도정질문. ⓒ헤드라인제주
17일 도정질문 답변을 하고 있는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이에 대해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버스 중앙 차로제와 관련돼서는 이미 지난도정에서 진행했던 사업이고 특히 중앙로에 대해서는 이미 기 설치가 돼 있고 운영이 돼 있기 때문에 저로서는 어떻게 할 바가 없었다"면서 "다만 취임 이후에 서로 서광로 BRT 사업에 대한 계획이 이미 결정됐고 집행을 앞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오 지사는 "집행을 하기 위한 전제조건이 전부 다 해소가 된 상태였다. 그런 가운데 공사가 재개가 됐고 가로수가 뽑혀져 나왔고, 그런 과정에서 시민사회단체가 심각한 문제 제기했다"며 "그런 과정에 아이디어로 제시됐던 것이 양문형 버스와 섬식 정류소에 대한 도입의 아이디어"라고 설명했따.

그는 "국토교통부에 이런 아이디어를 문의한 결과, 이와 관련된 사업과 관련된 정책이 이미 마련돼 있고 법령에 준비가 돼 있는 걸 확인했다"며 "미리 우리 도정에 이 상황을 확인하고 그것까지 염두에 둔 정책을 펼쳤다면 이렇게 일방적인 정책을 펼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오 지사는 "대도시 광역교통위원회와의 업무협약을 통해서, '그러면 BRT를 고급화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자'고 해서 SBRT가 아니라 'BRT 고급화' 사업으로 이름이 이미 국토교통부 자체 사업명으로 확정이 돼 있었다"라며 "BRT 고급화 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양문형 버스와 섬식 정류소 문제에 대해서 의견을 제시했고 또 국토교통부도 그렇게 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중앙로 BRT 운영 과정에서 버스 통행 속도가 시속 5.8km 개선이 되고 이용객도 31% 증가됐다는 사실은 데이터로 증명이 됐다"라며 "이러한 데이터가 새롭게 BRT 고급화 노선에서 나오게 된다면 도민의 수용성도 그만큼 높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노형까지의 2단계 3단계 확대 사업에 대해서는 이 서광로 사업의 성패를 우리가 한번 지켜보고 또 관리해 나가면서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한다"라며 "우선 서광로 BRT 고급화 사업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진행되는 과정과 상황에 대해서 지역 주민들께 마을 단위로 설명해 나갈 수 있는 설명의 기회를 더 갖겠다"고 밝혔다.

이어 "교통 정책 우선순위와 관련해서는 아직 저의 기본적인 철학과 가치에 부합할 수 있는 여건은 마련돼 있지 않지만, 우선은 사람 중심의 도로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면 도보가 제일 우선시 돼야 될 것이고, 그리고 이동하는 데 탄소가 배출되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자전거 친화 도로가 건설돼야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다음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편리한 방법으로 가야 될 것이고 그다음이 자동차 순으로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보행 여건과 관련된 시스템의 정비, 도로의 정비 등이 뒤따라 해야 될 문제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을 잘 준비해 나가면서 그와 관련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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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 2024-04-17 16:22:26 | 14.***.***.188
제주 일도지구 도의원 뽑어서 의회 보내줘는데
지역구 무관심,모른척하는 도의원. 주민소환하자

● 1기 신도시 특별법 <일도, 연동, 서호.일산. 분당.전국 108개지역)
ㅡ4월 27일시행 : 주택과 아파트을 합쳐서 블럭단위. 통합정비
ㅡ 안전진단 면제
ㅡ용적률은 조례에 불구하고 국토의계획및 이용법 상한(500%)의 1.5배 상향
(30층~72층 가능),특별정비구역 750%적용
ㅡ건폐률 : 조례에 불구하고 70% 일괄적용

● 일도지구:반값아파트84형 15,000가구신축,공급하라
ㅡ제주은행 사거리 기준 4개구획
<도로폭 25 미터 이상 도로로 구획된 블럭단위 통합 원칙>
ㅡ 제주은행 주변을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제11조 제1항 2호:
상업-업무지구의 복합 고밀지역으로 개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