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한정된 시장 양분하면, 컨소시엄이 문제제기"
16일 시작된 올해 첫 도정질문에서 과거 제주사회 오랜 논란 이슈였던 '한라산케이블카 설치'에 이슈가 또다시 제시됐다.
이날 열린 제426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국민의힘 강상수 의원(정방.중앙.천지.서홍동)은 "UAM이 유리한 쪽은 UAM으로, 케이블카가 유리한 쪽은 케이블카로 병행하자"며 UAM도입과 함께 한라산 케이블카 설치를 병행할 것을 제안했다.
강 의원은 지난해 한라산 관광을 위해 UAM이 아닌 '케이블카' 설치를 주장했는데, 한발 물러서 두 가지를 병행하자고 제안한 것이다.
그는 "지금 한라산을 탐방하고자 하고 있는 그 수요를 우리가 (탐방예약제로)인위적으로 막아버리고 있다"며 "케이블카 같은 경우는 예전에 어떤 우리 도민들이나 우리 국민들이 보는 시각이 많이 달라졌다. 과거에는 환경파괴 우려가 있었는데 요즘은 워낙 발달됐다"며 새로운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지사가 UAM에 너무 꽂혀서 이렇게 가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저는 한쪽으로 가지 말고 병행하면 좋겠다. UAM이 유리한 쪽은 UAM으로, 케이블카가 유리한 쪽은 케이블카로 병행하자"고 제안했다.
그러자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제주공항과 성산, 중문의 버티포트(UAM 착륙장)에 대한 설명을 이어가며 "검증이 끝난 다음에 운항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지금 노선은 한라산을 경유하는 것이고, 버티포트를 놓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라고 물었고, 오 지사도 "지금 현재는 한라산 정상을 볼 수 있는 것을 검토하고 있고, 착륙장은 기술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다시 "한라산 부분 만큼은 케이블카와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고, 오 지사는 "하와이에 관광객이 1000만명이 방문하는데, 7%정도가 헬리콥터 관광을 한다고 한다"며 "이를 제주도 UAM에 대입하면 연간 1350만명이 왔을때 100만명이 이용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UAM 한대당 몇 명이 탑승하는가"물었고, 이 과정에서 오 지사가 "제가 대답을 하고 있다"며 "답변 시간을 달라"고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오 지사는 지난해 10월 미국의 UAM기체 생산업체인 조비 에비에이션 등과 MOU를 체결한 것을 언급하며 "조비사가 시장성이 있다고 업무협약을 맺은 것인데, 케이블카 사업을 하게 되면 시장이 분산될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라며 "조비측은 우리에게 사기라고 이야기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비측은 '시장이 형성돼 있는 것을 보고 MOU를 체결했는데, 당신들은 왜 케이블카를 추진하느냐'라고 문제 제기를 하면 제가 감당할 수 있겠나"라고 항변했다.
강 의원은 다시 "UAM을 하지 말라고는 안했다. 병행해 달라고 했다"고 말했고, 오 지사는 "조비측과 국내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인데, 케이블카와 양분한다고 하면 누가 좋아하겠나"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주식의 예를 들면, 안정적으로 가기 위해 하나만 밀고 가지 않는다"라며 "UAM과 케이블카를 병행하면 어떨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 지사는 "이야기를 충분히 공감하고 인정한다"면서도 "지금 제주도정이 UAM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집중하고 있다. 실패한다면 케이블카 사업에 새롭게 접근해 볼 것"이라고 답했다.
강 의원은 "(UAM이)실패하지 않기를 바란다"면서도 "몇년 후 실패한다면 그동안 쏟아부은 예산을 어떻게 보상할 것인가"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에 오 지사는 "도전도 하지 말고, 모험도 하지 말고 확실한 것만 하라는 것인가"라고 반발했고, 강 의원은 "안정적으로 해야 할 것이기 때문에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오 지사는 "처음에 국토교통부가 UAM을 실증하면서, 관광형의 개념이 없었는데 제주도가 관광형을 제안하자 '말이 된다', '성공의 방법이 될 수 있겠다'해서 관광형이라는 용어를 새롭게 만들어 냈다"며 "(강 의원의 주장은)잘못된 문제제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라산케이블카 설치 논란은 1995년 민선자치시대 이후 내국인 출입카지노(오프카지노) 논란과 더불어 제주사회를 뜨겁게 달궜던 논란 이슈였다. 민선 4기 막바지 제주도정이 태스크포스(TF) 운영을 통해 이 문제가 중점 검토됐는데, 2010년 2월 최종 '불가' 결론이 내려지면서 한동안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헤드라인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