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평화.인권 가치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작업 본격화
상태바
제주 평화.인권 가치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작업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계각층 100명으로 평화인권헌장 제정 도민참여단 운영

제주4·3에 깃든 정신을 계승하고,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선도하기 위해 도민과 함께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작업이 시작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3일 오후 샬롬호텔 컨벤션센터에서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을 위한 도민참여단 위촉식을 가졌다.
 
도민 참여단은 공개모집을 통해 지역·연령·성별 등을 고려해 총 100명으로 꾸려졌다. 1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다양한 세대가 참여하고 있다. 앞으로 헌장 제정과정에 도민이 직접 참여해 원탁토론을 하며 도민이 공감하고 도민 의견이 반영된 제주평화인권헌장을 제정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날 도민참여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도민이 공감하고 바라는 인권헌장이 제정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함께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달라고 당부했다.

오 지사는 “4·3의 아픔을 겪고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인권과 평화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됐다”며 “그런 의미에서 제주평화인권헌장을 도입하기로 했고, 이를 도민이 스스로 작성한다는 것 자체가 매우 큰 의미를 지닌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에 사는 누구나 기본권을 보장받아야 하고 그것을 어떻게 뒷받침할 것인지 명문화해서 근거를 마련하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자 더 나은 제주,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한 우리 모두의 약속”이라며 “미래세대까지 이어질 우리의 약속이므로 제주를 대표한다는 생각으로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펴봐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참가자들은 ‘도민참여단의 지켜야 할 약속’을 담은 선서문을 낭독하며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을 위한 토론에 참여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제주도는 도민참여단의 헌장안을 바탕으로 제정위원회 심의 절차를 통해 헌장 초안을 만들어 도민 설명회 등 다양한 도민사회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헌장 최종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제주평화인권헌장이 제정되면 도민 각계각층이 실천을 다짐하는 제주평화인권헌장 선포식도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평화인권헌장은 제주4·3이 지닌 화해와 상생의 정신을 계승해 인류 보편적인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제주의 미래가치로 확립하고 세계 속의 인권도시를 구현하기 위한 도민 행동강령과 규범으로, 민선 8기 도지사 공약 7대 핵심과제 중 하나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산읍민 2024-04-14 05:14:37 | 14.***.***.188
성산오적" 공개 추천받습니다ㅡ
이완용은 나라를 일본에 팔아먹었듯이..
성산땅을 군사공항+핵전용 공항으로 팔아 먹을려는
.."성산오적"을 추천받아.성산읍 역사에 기록한다.
ㅡㅡㅡㅡ

ㅡ 박제순(朴齊純, 외부대신), 이지용(李址鎔, 내부대신), 이근택(李根澤, 군부대신), 이완용(李完用, 학부대신), 권중현(權重顯, 농상부대신)

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 2024-04-14 04:58:50 | 14.***.***.188
평화의섬.제주
ㅡ북한 핵 탄두 2발 쏘았지..
ㅡ한발.강정해군기지에 명중 자랑하던데....
ㅡ또 한발은 2공항이겠지

제주2공항,, 핵 시설한다
한기호 국힘 북핵특위 위원장이 주최한 ‘북핵위기 대응 세미나’ 내용*
ㅡ제주도에 향후 핵 전력을 운용할 전략군
ㅡ 해병 제3사단을 창설하고
ㅡ기지 방어사령부
ㅡ스텔스 비행단
ㅡ 제2미사일사령부
ㅡ 제2잠수함사령부
ㅡ제2기동함대사령부 등을 설치.

성산읍민 2024-04-14 04:57:08 | 14.***.***.188
공군 "탐색구조부대 반드시 필요"...강행 의지 재확인
윤철수 기자 headlinejeju@headlinejeju.co.kr 승인 2019.10.10
제2공항 저지 비상도민회의, 공군 회신공문 공개

군당국이 제주도 강정 해군기지에 이어 '남부탐색구조부대'란 명칭의 공군기지 건설을 추진해온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공군이 이 부대 창설의지를 거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