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새해 예산안 제출 시정연설
상태바
[전문]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새해 예산안 제출 시정연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더 많은 기회, 더불어 행복한 제주를 비전으로 활발한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김경학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김광수입니다.

오늘 도의회에서 우리 교육청의 내년도 교육비특별회계 본예산안과 주요 정책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우리 교육청은 ‘올바른 인성,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을 교육지표로 설정하여 교육주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행복한 학교는 우리의 꿈과 희망인 아이들을 미래인재로 이끌어 나가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잘 이겨낸 제주교육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교육정책에 매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를 향하여 나가는 과정, 과정은 쉽지 않은 여정이며 대내외적 여건 또한 그리 녹록하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저출산의 영향으로 인하여 학령인구 감소, 교육현장에서의 교육활동보호 강화 요구, 디지털 교육에 기반한 미래교육 환경의 변화, 그리고 경기침체 영향으로 인한 세수 감소 등 많은 과제들이 쌓여가고 있습니다.

현실이 그리 녹록지 않지만 제주교육은 우리 아이들만을 바라보며 교육현안들을 차근차근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틀 뒤인 오는 16일에는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집니다. 

우리 교육청은 안전하고 차질 없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질 수 있도록 시험관리 등에 철저히 해 나가겠습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의원님들과 모든 관련기관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우리 학생들이 여러 어려운 환경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해 온 결실을 맺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우리 수험생들이 건강하게 시험을 잘 치르고 자신이 그리고 있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따뜻한 격려와 응원의 박수를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수험생들을 사랑으로 가르치고 계시는 선생님들과 우리 아이들을 헌신적으로 보살피고 계시는 학부모님들에게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24년도 제주특별자치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은 총 1조 5,963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는 2023년도 본예산 1조 5,935억 원에 비하여 0.2%인 28억 원이 늘어난 규모입니다.

우리 교육청은 내년도 예산안이 확정되면 우리 아이들을 미래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교육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소통과 공감을 통하여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함께 살아가기 위한 올바른 인성 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제주의 자연을 벗 삼아 존중, 배려, 협동을 실천하는 인성교육 실천학교를 운영하고 인성덕목 및 가치를 학년별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운영하겠습니다.

1학생 1예술활동 지원으로 다양한 예술분야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교사 동아리와 학부모 동아리 활동 지원 등을 통하여 인성 함양에 나서겠습니다.

가정과 지역이 함께하는 독서마라톤, 교육 3주체가 함께하는 체험 프로그램 운영, 제주어로 배우는 인성덕목 카드뉴스 보급 등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학생인권과 교권, 학부모가 상호 조화를 이루는 인권 친화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여 학교현장에서 신뢰를 회복하겠습니다.

교육활동보호를 위하여 교권 변호사를 채용하였으며 교육활동보호센터에 전문인력을 채용하였고 통합민원팀이 구성된 만큼 원스톱 서비스 체제를 통하여 교육활동보호 종합대책이 학교현장에 뿌리를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학력을 향상하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정확한 진단 및 맞춤형 지원을 통한 기초학력 보장 지원을 강화하기 위하여 기초학력 실천교사, 제주기초학력책임지원단, 기초학력 전문가 지원단을 운영하겠습니다.

책임교육학년인 초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소양 수준을 진단하고 교육결손을 해소하기 위해 학습역량 도움 프로그램, 교과보충 집중 프로그램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중심의 학생 참여형 탐구수업을 활성화하고 대학생 멘토링을 통하여 교과보충, 학교생활 및 진로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특수교육 전반에 대한 정보제공을 위하여 특수교육지원센터의 기능을 강화하고 초등학교 2개교에 다문화 한국어 학급을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온라인 학교를 구축하여 개방적이고 유연한 학생 맞춤형 고교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겠습니다.

학생의 안정적 교육활동을 위하여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0년 이상 된 학교 시설물에 대해서는 정밀안전점검을 정례화하고 학교로 찾아가는 위험성 평가 컨설팅을 지원하겠습니다.

등굣길 학교 주변 교통안전시설을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하여 확충하고 통학로 확보를 통한 학생 교통안전을 
위한 안전한 등굣길인‘통학올레’구축사업도 지속해서 추진하겠습니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하여 학교폭력예방학교를 운영하고 지역 유관기관 등과 연계하는 학교폭력 대응 협조체제를 갖춰 나가겠습니다.

학교폭력 사안처리, 피해학생 심리상담 및 치료, 법률서비스를 통합하여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학교폭력 통합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학교급별로 학생, 교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회복적 생활교육 연수를 실시하고 회복적 생활교육 이해, 공동체 세우기, 갈등 이해 및 분석 등을 통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회복적 생활교육 선도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심각해지고 있는 마약류, 흡연·음주, 사이버 중독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학생 마음건강 통합지원체계를 강화하여 심리·정서 고위기 학생에 대해서는 치료비 지원 등 맞춤형 관리를 해 나가겠습니다.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은 우리 아이들의 개인적인 성장뿐 아니라 지역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1학생 1첨단기기 보급, 디지털 선도학교의 운영,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 구축, 광케이블 기반 학내망 개선, 학교공간 혁신 등 교육환경 변화에 대비하는 
미래지향적 학교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학생과 교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고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하여 디지털 튜터 지원, 소규모 초등학교는 찾아가는 SW·AI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미래교육 환경변화에 맞춰 3~5세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독립적 유아교육기관인 단설유치원을 설립하고, 학교체제개편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며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반영한 적정규모 학교를 통하여 학생 중심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학생 맞춤형 교육복지 통합지원 정책은 모든 학생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학생맞춤형통합지원체계 구축 추진에 따른 선도학교 및 연구학교를 확대 운영하고 교육복지 TF팀 및 학교 현장지원단을 구성하겠습니다.

난치병 학생에게는 교육경비와 치료비를 연도별로 1인 300만 원 한도로 지원하고 저소득층 가정의 초중고 학생에게는 교육활동지원비를 지급하겠습니다.

다자녀 가정에는 고교생 저녁 급식비, 수학여행비 학부모 부담금 전액 지원하고 여학생 위생용품도 지원하겠습니다.

원거리를 통학하는 중·고교생에게는 통학교통비를 지원하고 통학 불편 학교 가운데 학생통학지원심의위원회가 의결한 학교에 대해서는 통학버스 임차료를 지원하겠습니다.

지역 간 학교 사이 특성을 고려한 지원을 통해서 작은학교 및 농어촌학교, 원도심 학교의 교육 불균형도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의원님 여러분! 

우리에게 주어진 현실이 어렵기는 하지만 미래의 주역인 우리 아이들의 교육은 결코 뒷걸음질 칠 수는 없습니다.

제주교육은 도민 여러분과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들의 뜨거운 관심과 따뜻한 격려에 힘입어 
보다 더 나은 미래를 향하여 한 발짝씩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교육감 취임 이후 192개 학교를 모두 방문하면서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새삼 느꼈습니다.

교육주체들이 서로 소통한다면 교육현장에서 문제를 미리 해결할 수 있고 제주교육의 지표인 ‘올바른 인성,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이라는 목표는 반드시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더욱 더 나은 미래를 위하여 열심히 학업에 정진하고 있는 우리 아이들과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을 위하여 헌신하고 있는 교직원 여러분들에게 
격려와 응원의 박수를 보내주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늘 제주교육을 위해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시는 도민 여러분들에게도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제주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헌신과 열정으로 의정활동을 이어가시는 
의원님들의 건강과 소망하는 결실이 뜻하시는 대로 이뤄지길 기원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11월 14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김 광 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