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1인당 총자산 전국 최고
상태바
제주특별자치도 1인당 총자산 전국 최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병훈/ 제주특별자치도 회계과 재무회계팀
제주도 회계과 재무회계팀
제주도 회계과 재무회계팀

최근 일부 지방일간지에 ‘제주도의 부채 증가율이 높다, 1인당 총부채가 급증했다’라고 기사가 난 적이 있다.

자치단체가 매년 결산서를 작성하고 있음에도 세간의 관심이 거의 없는 상황인데 재무제표에서 산출되는 여러 지표를 토대로 한 기사여서 그 내용에 상관없이 결산 업무를 하는 처지에서는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세부 내용을 살펴보자.

제주의 부채 상승률이 상당히 높아 문제가 된다는 보도 내용은 일부 맞다. 부채 비율이 매년 늘어난 것이다. 우려할 상황인지 알아보기 위해 재무제표로 보면 제주의 부채는 2조 원, 자산은 28조 원 정도다. 기업에서 이윤 극대화를 최고과제라고 한다면 자치단체는 주민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행정서비스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서 예산 규모도 커지고 있으니 이를 충당하고자 차입 부채가 늘어날 수 있다. 직전 연도에 비해 부채가 약 3,500억 원 증가하고 자산은 약 1조 6천억 원 증가하여 금액으로는 자산이 컸지만 원래 자산규모가 큰 탓에 비율로는 부채가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유가 무엇이든 부채가 계속 느는 것이 가계든, 기업이든, 자치단체든 좋은 현상은 아니니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제주가 급격히 부채가 늘어 위기가 닥칠만한 상황은 아니다. 또한 큰 규모의 차입을 추가로 진행하지 않으면 내년에는 이 비율이 줄어들 여지가 충분하다.

부채에 관해 더 이야기를 더 해보면, 2022년말 기준 제주도민 1인당 부채는 316만 원으로 전국 광역 자치단체 중에 제일 높다. 부채가 가장 적은 자치단체보다 10배나 많다. 제주가 광역 단위 자치단체 중에 인구 규모가 작아 나타나는 현상으로 단순히 도민 개개인의 부담이나 자산이 많다는 의미는 아니다. 눈을 돌려 도민 1인당 자산을 보면 역시 4,160만 원으로 가장 적은 자치단체보다 10배 이상으로 월등히 높은 1위다.

만약 이를 두고 제주가 ‘1인당 부채 1위’라고 하거나, ‘1인당 자산 1위’라고 한쪽 정보만 부각한다면 정확한 정보 제공은 아니다.

앞서 개개인의 채무 부담이나 자산이 많다는 의미가 아니라고 했는데 그래도 굳이 비교한다면 은행 빚이 1천만 원이고 자산이 1억 원인 사람 A와 은행 빚이 2억 원이고 자산이 10억 원인 사람 B가 있는데, A에 비해 B는 채무가 20배인데 비해 자산은 10배밖에 안 되니 A가 낫다고 할 것인가와 같은 문제다.

재무결산으로 생성한 재무제표는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어서 주민이 어떻게 관심을 두느냐에 따라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도(道)에서는 더 쉽고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할 것이다.

밤하늘에 유난히 밝은 별이 있고 어두운 별이 있지만 겉보기만으로 진짜 밝은 별인지 어두운 별인지를 알 수는 없다. 그래서 실제 밝기는 절대 등급으로 표시한다. 눈에 보이는 것을 무시할 순 없지만 한쪽에 치우치면 본질을 놓칠 수 있다. <고병훈 / 제주특별자치도 회계과 재무회계팀>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만재 2024-05-19 18:35:21 | 59.***.***.133
7사단 후임 최만재 입니다 어디 계신가 찾아보니 제주 있에요 가끔 제주 오는데 뵙고 싶네요

도민 2023-07-04 10:21:14 | 14.***.***.188
이런분을
국장으로 발탁해라...
ㅡ도청에 발탁추천제 알고 있냐?


아주 2023-07-03 17:51:55 | 122.***.***.154
이해하기 쉽게 잘 썼습니다. 사실 그대로를 보고 판단하는 눈이 필요할 듯 합니다.
혹, 선전전동가 집단은 절대적인 수치만 가지고 백성의 눈을 어지럽게 할 수도 있으리라 봅니다.
이용당해서는 안 되겠지요.
참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