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학살' 책임자 조병옥이 유관순과 동급? 충남시 '호국 인물' 논란
상태바
'제주4.3 학살' 책임자 조병옥이 유관순과 동급? 충남시 '호국 인물'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단체들 "박상돈 시장, 조병옥 '호국인물 선정' 철회하라"

충남 천안시가 조병옥 전 경무부장을 유관순과 함께 '천안을 대표하는 호국 인물' 5인 중 한명으로 선정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4.3관련 단체들은 천안시를 비판하며 호국 인물 선정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사단법인, 제주4.3연구소, 제주4.3도민연대,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 재경제주4.3희생자및피해자유족회, 재경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 사단법인 제주4.3범국민위원회, 제주민예총 등 4.3관련 단체들은 9일 공동성명을 내고 "천안시와 박상돈 시장은 '제주4.3 학살 책임자' 조병옥의 호국 인물 선정 즉각 철회하라"라고 요구했다.

이는 천안시가 올해 들어 호국영령과 순국선열을 기리기 위해 태조산 보훈공원 내 천안을 대표하는 호국보훈 인물 5인 중 하나로 조병옥을 선정하고, '민족운동의 지도자'라는 문구가 포함된 홍보 표지판을 설치한데 따른 것이다.

천안시가 선정한 '천안을 대표하는 호국 보훈 인물 5인에는 유관순을 비롯해 이동녕, 조병옥, 오규봉, 로버트 R. 마틴 5명의 이름이 올랐다.

천안시는 이들을 호국 보훈 인물로 선정한 근거로 지난 4월 17일부터 21일까지 전 시민을 대상으로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를 들었다.

이에 대해 4.3단체들은 "천안시의 이러한 몰역사적이고 반역사적인 행태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더욱이 천안시는 지난 2021년 천안 아우내독립 만세 운동기념공원 내 조성됐던 조병옥 박사 동상 철거의 부끄럽고 뼈아픈 경험을 단 2년 만에 무위로 돌리는 몰지각한 행보로 제주 4.3 유족들은 물론 대한민국의 비극적인 현대사를 바로잡고자 하는 시민들의 분노와 반발을 사고 있다"고 꼬집었다.

천안시 태조산 보훈공원에 설치된 호국 보훈인물 홍보 조형물. 유관순 열사와 함께 조병옥이 나란히 안내돼 있다. 사진=천안시청
천안시 태조산 보훈공원에 설치된 호국 보훈인물 홍보 조형물. 유관순 열사와 함께 조병옥이 나란히 안내돼 있다. 사진=천안시청

이어 "조병옥은 제주4.3 당시 미군정청 경무부장으로 재직하며 치안을 담당했고, 강경진압을 지시하며 '대한민국을 위해 온 섬(제주도)에 휘발유를 뿌리고 불태워버려야 한다'는 발언 등을 통해 학살의 주범이자 책임자로 공인된 인사"라며 "그런 조병옥을 '민족운동의 지도자'라 추켜세운 천안시와 박상돈 천안시장의 이번 결정은 4.3 유족을 넘어 천안시민은 물론 대한민국의 평화와 인권 수호에 앞장서는 일반시민들의 공분을 사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특히 일제강점기에 3.1 운동의 상징적 지역이라 할 수 있는 천안이 단지 지역 출신을 근거로 조병옥을 유관순 열사와 동급으로 '천안의 대표 호국보훈 인물' 5인으로 선정한 것 자체가 제주4.3의 비극을 부정하고 평화와 인권, 상생의 정신을 왜곡하는 몰역사적인 행태"라고 비판했다.

이어 "천안시의 몰역사적이고 반역사적인 행태는 지난 2021년 9월 천안 아우내독립 만세 운동기념공원에 조성된 조병옥 박사의 동상이 철거 사태로 충분히 비판받은 바 있다"며 "그러한 결정이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린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또 "올해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은 잇따른 4.3 관련 망언으로 결국 정치적 생명에 심각한 치명타를 입는 결과를 자초했다"며 "천안시가 4.3에 대한 망언을 방치하며 전 국민적 공분을 산 국민의힘의 전철을 밟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단체들은 "천안시의 이번 결정이 윤석열 정부 들어 출몰하고 횡행하고 있는 4.3에 대한 왜곡과 부정의 흐름에 올라타려는 시도는 아니기를 바란다"며 "천안시는 당장 제주4.3에 대한 조병옥의 책임을 재확인하는 동시에 '민족 운동 지도자'라는 얼토당토않은 홍보 시도를 철회하라"라고 요구했다.

이어 "천안시는 2년 전의 동상 철거의 부끄러운 과거를 반복할 필요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며 "천안시의 역사적인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