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제주도당 "日원전 오염수 정부 시찰 결과보고, 일기장 수준"
상태바
민주당 제주도당 "日원전 오염수 정부 시찰 결과보고, 일기장 수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시찰한 정부 시찰단의 결과 보고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일기장에나 쓸 수준"이라고 혹평을 가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1일 한동수 대변인(이도2동을) 명의의 논평을 통해 이 같이 비판하며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정부가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한 대변인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정부 시찰단 결과 보고는 일기장이나 여행일지에 쓸 수준"이라며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킬 속 시원한 설명은 하나도 없었고, 오히려 일본 당국이 제공한 정보를 설명하면서 오염수 방류 강행을 정당화해주기 위한 시찰이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실질적인 점검 기간은 4일에 불과했고, 가장 중요한 주요시설 및 설비 등 현장점검은 이틀만 이뤄진 것으로 밝혀졌다"며 "나머지 시간은 일본 외무성, 경산성, NRA, 도쿄전력 등 일본 정부기관 관계자와의 회의에 치중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결국 일본이 보여주는 현장과 시설만 조사했고 일본이 제공한 자료를 검토하면서 회의만 하다가 온 셈"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결국 밝혀낸 것이라고는 다핵종제거설비시설이 고장 났던 과거 사례를 찾은 것이 전부인데 정부는 대단한 업적인 양 늘어놓고 있으며, 한덕수 국무총리는 시찰단 활동에 대해 상당히 만족스럽다는 표현까지 쓰고 있는 지경"이라며 "그러니깐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출이 안전하다는 것인가, 아니면 위험하다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한 대변인은 "원전 오염수 방류가 급박한 상황에서 국민들이 원하는 답은 정부의 속 시원한 입장"이라며 "언제까지 윤석열 정부는 일본 눈치만 살피면서 검증 시늉만 하실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지난 2021년 4월 20일 제주도의회 본회의에서 채택한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규탄 결의안 이후의 변화된 상황을 반영해 특별결의안을 다시 채택하는 것을 강력히 추진하도록 하다"며 "국민의힘 제주도당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해 힘과 지혜를 함께 모아 주실 것을 간절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 제주도당은 이날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및 수산물 수입 반대 서명운동 발대식을 진행했다.<헤드라인제주>

민주당 제주도당이 1일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및 수산물 수입 반대 서명운동 발대식을 진행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민주당 제주도당이 1일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및 수산물 수입 반대 서명운동 발대식을 진행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