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내달 5일 '원포인트 임시회'...추경예산 처리한다
상태바
제주도의회 내달 5일 '원포인트 임시회'...추경예산 처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지사 도의회 방문.요청 후, 의장단.상임위원장 회의서 결정
양경호 위원장 "임시회 전 계수조정...430억 감액규모, 줄어들 것"
"송악산 사유지 매입비, 감정평가비.계약금 정도 수용할 예정"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26일 제주도의회를 방문해 김경학 의장을 비롯한 상임위언장단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26일 제주도의회를 방문해 김경학 의장을 비롯한 상임위언장단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도정과 제주도의회 간 갈등 속에 지난 임시회 회기 내 처리가 무산됐던 제주특별자치도의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안이 오는 6월5일 처리된다.

제주도의회는 26일 오후 오영훈 제주도지사의 도의회 방문이 있은 후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연석회의를 열고 원 포인트 임시회를 통한 예산안 처리 방침을 밝혔다.

양 위원장은 "이번 추경과 관련해서 어쨌든 도민들께서 많이 불편해하시고, 여러 가지 염려도 하고 해서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간담회를 통해) 조속한 시일 내에 추경안을 통과시키자는 데 의견을 모으고 합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임시회 본회의가) 10시에 열릴 예정임에 따라 예결위에서는 그 전에 (계수조정안 관련) 협의하고 있는 사항들에 대한 논의를 마무리하고 (임시회 당일) 아침 9시나 9시 반경에 예결위를 열어 추경안을 의결할 예정으로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임시회에서 5개 상임위원회가 사전심사를 통한 계수조정에서 총 430억9100만원을 감액한 것과 관련해서는, "이 중에서 절반 정도는 회복시켜주는 것으로 상임위원회에서 논의가 될 것으로 본다"면서 "나머지 부분은 지금 저희들이 최종적으로 금액을 어느 정도 삭감 조정할 것인가는 이제 최종적으로 부동의 사업 조건을 해결하면서 최종적으로 할 건데, 어쨌든 (삭감규모는) 200억 이하 정도로 결정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즉, 총 감액 규모를 200억원 이하 정도로 조정한다는 것이다.

반면, 이 감액된 규모만큼 증액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양 위원장은 "추경예산이고 민생 예산이다 보니까 최대한 도에서 요구한 사업들을 저희들도 받아들여주고 해서 진행하는 것이므로 내부 유보금이나 예비비 쪽으로는 편성이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추경안 심사에서 최대 쟁점이 됐던 송악산 사유지 매입비(추경 편성액 161억원)와 관련해서는,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이 통과되지 않은 상태임에도 이번 추경예산에서는 감정평가비와 계약금 명목으로 편성을 해 조건부로 의결하는 쪽을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처리와 관련해서는, "지난번 상임위에서 심사보류 결정한 것을 그대로 유지하고, 6월 임시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 오 지사 만난 김경학 의장 "도의회 오는데 얼마나 걸렸나"..."1분30초..."

앞서 오영훈 지사는 이날 오후 4시 도의회를 방문해 김경학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을 만났다.

김경학 의장은 모두 발언에 앞서 "도청에서 여기 오는데 시간적으로 얼마나 걸립니까?"라고 물었고, 오 지사는 "1분30초 정도 걸린 것 같다"고 답했다. 김 의장의 이 물음은 도청과 도의회가 지척에 있는데, 소통이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꼬집은 것이다.

김 의장은 "이번 추경과 관련해서 편성과 심사 과정에서 여러 가지 집행부와 의회 간에 이견들이 있었고, 이견이 해소가 안되어 진통 끝에 심사 보류가 됐다"며 "이 부분에 대해 도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민생 현장에 어려움들이 있기 때문에 하루 빨리 이 상황을 해소해서 도민 여러분들이 조금이라도 삶이 편안해지도록 해야 되겠다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피력했다.

오영훈 지사에게 입장을 전하고 있는 김경학 의장.

이에 오 지사는 "감사합니다"면서 "의회하고 관계가 빨리 원만하게 진행되는 모습을 도민들께 보여드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피력했다.

오 지사는 이어 "또 하나는 의회는 어쨌든 의사결정 기구이기 때문에  심사 보류를 하든 또 어떤 결정을 하든 그건 법령에 의거해서 보장받는 것이기 때문에 존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다만 집행부도 집행부가 갖고 있는 권한이라는 게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존중이 이뤄지고 지혜를 모으면 해결하지 못할 문제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빨리 속도를 내서 도민들께서 걱정하지 않도록 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도의회에서 도정을 향해 '소통 부족'을 지적한 것을 염두에 둔 듯, "일각에서 소통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면서 "그건  집행부도 반성할 것이고, 또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좀 더 소통을 강화하고 원칙과 기준을 앞세우지만 그런 과정에서도 이 지혜를 내야 할 부분에 대해서 제안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라고 생각합한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그래서 (양경호) 예결위원장님 힘드시겠지만 많은 의원님들의 의견을 잘 모으셔서 지혜를 많이 내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3-05-26 19:22:42 | 211.***.***.160
버스 회차지,,예산75억원 삭감 잘했고 노선 대폭 줄려 연간 150억원 줄일수있다
ㅡ제주대 회차지는 폐쇄시키고,,,,경유지로 전환하고,
ㅡ5분거리에 있는 제주국제대 회차지에 이미 버스전용주차장 30여대와
승용차 100여대주차장이 시설완료,,이곳에 회차지로 사용하라
ㅡ또한 불필요하고,한명도 안태우는 버스구간은 과감히 폐쇄,또는 조정하라
,,시청,노형오거리.화북..에서도 흔히볼수있다...
,,제주대 회차지에 가서보라,,항상 25대 이상이 놀고있쩌..노형도 보라 20대놀고있쩌,,
ㅡ터미널.공항출발.111.222.직행은 세금낭비 1순위이어서 노선폐쇄.
281.서귀포.남원.성산.간선행 모두폐쇄하고.,국제대에서 출발허라
ㅡ버스2ㅡ30%줄이면,,연간15억 절감,,기사분들 휴식시간 대폭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