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안심콜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
상태바
119안심콜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소방서 구좌119센터 소방사 양승진
양승진 / 동부소방서 구좌119센터 

대한민국은 2010년대 후반부터 출산율이 크게 감소했고 2020년부터 베이비붐 세대가 노인이 되면서 고령화가 가속화됐다.

대한민국은 2023년 3월 기준 OECD 회원국들 중 노인 빈곤율이 가장 높은 국가인 동시에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중도 18.3%를 기록했다. 매달 0.1%p씩 증가하는 추세로, 이대로면 2024년 말 2025년 초에 초고령사회가 된다.

노령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가족과 단절되어 살아가는 독거노인이 증가한다.

독거노인의 증가에 따라 119의 도움을 필요로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인간은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신체기능이 무너지며 뇌혈관질환, 심장질환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대부분의 뇌혈관질환, 심장질환은 짧은시간안에 예후가 급속도로 안좋아지기에 빠른 병원적 치료중재가 필요하다.

119에 신고가 들어오면 출동하는 구급대원들은 환자 위치와 함께 병력, 현 상태를 파악한다.

하지만 환자와의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상황일 때 사전정보를 파악할 수 없어 골든타임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생긴다.

구급대가 환자의 인적사항, 병력, 수술력, 투약력등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다면 더욱 신속하게 환자를 처치할 수 있으며 원활한 병원이송을 제공할 수 있다.

'119안심콜 서비스'는 환자정보를 미리 등록하였다가, 출동 중인 구급대원에게 환자정보를 사전에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안심콜 서비스는 홈페이지 접속 후 안심콜 서비스 신청 혹은 대리인 등록을 통해 등록할 수 있다.

계절의 여왕이라 불리는 5월. 아름다운 신부의 웨딩드레스가 떠오른다.

도시락을 싸고 봄 소풍을 가는 가족들의 행복한 모습이 그려질 것이다.

하지만 그 화려한 이면과는 다르게 봄이라는 계절은 고독사 비율이 가장 높은 시기라고한다.

사회적으로 소외받는 이웃들에게 작은관심을 선물해주는 것은 어떨까. <양승진 / 동부소방서 구좌119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