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에너지 특구' 지정 추진 제주도, 지리적 장점과 과제는?
상태바
'분산에너지 특구' 지정 추진 제주도, 지리적 장점과 과제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산에너지 특구' 지정 관련 전문가 아침 강연
"풍부한 분산자원 이점...'비가공선로 증설대안' 모색해야"

제주특별자치도가 '분산에너지 특구' 지정을 위해 선제적 대응에 나선 가운데, 제주도의 경우 풍분한 분산 자원이 있는 점은 장점으로 꼽히나 수도권이나 대규모 발전설비 간 거리가 멀어 비가공선로 증설대안 등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1일 오전 8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분산에너지 특구' 지정과 관련한 대응과제와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를 초청해 공직자 아침강연을 진행했다.

분산에너지는 석유나 원자력을 이용한 발전 방식 대신, 태양광이나 바이오 원료 등을 이용하는 소용량 발전 에너지 체계를 말한다.
 
이날 강연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안)을 만드는 데 참여한 바 있는 안재균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과 손성용 가천대 교수가 맡았다.

산업부에서 올해 발표 예정인 분산에너지 종합대책 과제 책임자이기도 한 안 연구위원은 ‘분산에너지 정책현황 및 발전방안’을 주제로 분산에너지 정책 추이와 발전방안, 지역 전력수급 균형 및 전력계통 구축, 분산에너지 신규 비즈니스 모델 등을 설명했다.

안 연구위원은 이어 “국내는 전력 다소비 지역인 수도권과 대규모 발전설비 간 거리가 멀어 장거리 송전설비에 의존하는 중앙집중형 시스템인데 망 투자와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며 “효과적인 전력망 구축을 위해 지역 전력수급 균형을 위한 공급·수요 전략을 세우고 비가공선로 증설대안 등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공급부문에서는 △대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수요부문에서는 △데이터센터 지방 이전 △섹터커플링(P2H) 기술 보급 △에너지저장기술(P2G) 공급 및 활성화 △양방향 충·방전 제어(V2G)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스마트 인버터, 배선시스템운영자(DSO)제도 고도화, 통합발전소 활성화, 커뮤니티 솔라 비즈니스 등의 국내외 사례를 공유했다.

가천대 스마트그린홈 연구센터장이자 통합발전소(VPP) 연구회 위원장인 손성용 교수는 이날 에너지신산업의 특성과 신사업 모델을 사례 중심으로 풀어내며 분산에너지 특구와 연계한 신산업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손 교수는 “제주도는 풍부한 분산자원이라는 분명한 이점이 존재하는 만큼 실시간 전력시장, 재생에너지 입찰, 가상발전소, 국민DR 등 분산자원을 통합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운영체계와 보상, 제도 도입의 필요성이 확산될 수 밖에 없는 지역”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업자 비용저감 △참여자 수익증대 △사업자 등록·허가 기준의 설정 △의무화 △자금지원, 인큐베이팅, 연구, 인력양성 등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의 역할을 고민할 것을 주문했다.
 
손 교수는 “대부분의 보상체계와 제도가 정부가 주도해 이뤄지는 현실에서 십수년간 대한민국 전력산업의 상당 부분을 이끌어온 제주에서는 그동안 극복하고 입증한 것과 개발된 기술은 무엇인지 정량화하고 납득할 수 있도록 효과 검증이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한편, 이날 강연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백남길 한국전력공사제주본부장, 한윤철 한국에너지공단 제주지역본부장을 비롯해 각 분야 공직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는 “특별법 제정과 특구 지정은 에너지 분산을 넘어 전 산업의 영역으로 확장되며 제주도의 균형 발전과 발전동력 구축의 기회로 작용하는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지사는 “향후에는 주식시장 동향이 아니라 전기요금 가격 변동 상황을 체크하는 시기가 오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우선적으로 1차산업에서 분산에너지 특별법과 관련해 어떻게 제대로 접목해 나갈지가 첫 번째 과제이며 도시건설 분야 중 주택사업, 교통 부문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