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에 따른 입장
상태바
[전문]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에 따른 입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제주의 발전과 제주교육에 특별한 관심을 써 주시는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김광수입니다.

오늘 2023년 교육행정 여건 변화에 따라 제1회 추경 예산안을 편성하여 설명을 드릴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2023년 제주교육은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인성을 갖추고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을 위하여 교육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고 있습니다.

학교현장과의 소통을 위하여 초·중학교 방문을 이어가고 있으며 수렴된 의견들은 교육정책에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교육정책에 대한 도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미래교육소통위원회도 구성하여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지역과 학교의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이고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제주형 자율학교 17개교를 추가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보장하기 위하여 기초학력지원센터와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운영하는 등 우리 아이들의 학력 향상을 위한 대책들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 자기 성장 포트폴리오 작성 등을 위하여 중학교 1학년 학생에게 드림노트북을 지원하여 활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중·고등학생 통학비 지원, 읍면지역 방과후학교 수강료 전액 지원, 교육비 지원대상 확대 등 교육복지도 늘려 나가고 있으며 건강한 밥상을 위하여 급식비 지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이번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제1회 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은 총 1조6,015억원 규모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이는 당초 예산 1조5,935억원에 비하여 80억원이 늘어난 규모입니다. 
제1회 추경이 당초예산에 비해 0.5%증가에 그친 것은 고등평생교육지원특별회계법의 시행으로 교부금 재원이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추경예산안의 재원은 보통교부금 등 중앙정부이전 수입 161억원이 감액되었으며, 지방자치단체이전수입 41억원, 기타이전수입 18억원, 자체수입 및 기타 120억원, 전입금 62억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번 추경은 세입 재원의 감소 등 어려운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긴축예산으로 편성하였으며 불필요한 세출예산은 편성하지 않고 학생 맞춤형 교육지원, 미래형 디지털 교수학습 기반 조성, 
미래인재 역량 제고 등 현안사업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추경예산을 통하여 추진하게될 주요사업은 첫째, 학생 맞춤형 교육복지 지원사업으로 초등돌봄교실 운영 및 거점통합돌봄센터 구축에 48억원, 방과후학교 운영지원에 27억원, 학생통학지원에 25억원, 유치원 방과후과정 운영에 18억7,000만원, 특수교육 복지 및 특수교육 여건 개선에 14억5,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둘째, 미래형 디지털 교수학습 기반 조성 및 미래인재 역량 제고사업으로학교 정보화기기 보급 및 유무선 인프라 구축에 11억원,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지원에 10억원, 미래인재 역량 제고 학생 대상 국외 체험 연수에 7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셋째,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환경 조성사업으로 급식기구 환경개선에 6억원, 유해·위험 작업환경 개선비 지원에 5억원, 급식종사자 폐암검진 및 급식실 환기설비 성능 점검에 1억6,000만원, 급식환경개선 등 시설사업에 22억7,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제주교육은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로 한 걸음 한 걸음 미래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교육현장에서 서로 소통하고 모두가 함께 한다면 제주교육의 미래는 더욱 더 밝게 빛날 것입니다.

이번에 편성된 제1회 교육비특별회계 추경예산안은 우리의 미래인 학생들의 교육복지와 미래인재 양성,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환경을 조성하는데 쓰여질 것입니다.

단 한 푼의 예산도 낭비함이 없이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하여 사용하겠습니다.

계절의 여왕이라는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 다채로운 행사가 이어집니다.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제주교육을 위하여 헌신하시는 교육가족과 제주도민 여러분의 건강과 가정의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4월 28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김광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