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4한천교~한천초 등하굣길 3D 공간개선 추진 
상태바
제주, 제4한천교~한천초 등하굣길 3D 공간개선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공공성지도를 바탕으로 불합리한 공공공간을 개선하는 ‘공공시설 기능UP․효율UP 3D 통합 공간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3D는 UD(유니버설디자인), PD(공공디자인), CPTED(범죄예방환경디자인)을 말한다.

3D 공간개선사업의 기준은 △공간개선이 시급한 지역 △공간개선의 모범사례가 될 만한 지역 △사업추진 시 효과가 크고 지역주민의 혜택이 높은 지역으로, 총괄․공공건축가 및 관계부서와 협의를 통해 제주시 제4한천교-한천초등학교 구간을 선정했다.

제4한천교-한천초등학교 사업 구간.
제4한천교-한천초등학교 사업 구간.

제4한천교는 용담1동과 용담2동을 잇는 교량으로 지역주민의 이용도가 높으나, 차량 중심 도로로 보행자 전용도로가 없고 남성로타리에서 용담2동 방면의 차량통행이 많아 보행자의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이다.

또 한천초등학교(남성로 9길)까지 보행구간은 불법주차가 빈번해 보행자가 위험에 노출되고, 하천변 경작지 무단점용으로 도시미관도 저해되는 실정이다.

제주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차량 중심의 보행환경을 보행자 중심으로 개선하고, 총괄․공공건축가와 협업을 통해 도시공간의 마스터플랜을 제시하면서 공공공간의 모범사례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올해 3D 공간개선사업에는 총 7억 원이 사업비로 투입되며, 행정절차와 주민설명회(5월)를 거쳐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는 예산 범위 구간까지 공사를 하고 향후 예산을 추가 확보해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제주시, 서귀포시 각 1개소(제주시 탑동1공원, 서귀포시 중앙도서관 일원)에 총 4억 원을 투자해 보행자 중심의 공간환경 개선 등을 추진한 바 있다.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3D 공간개선사업으로 안전한 통학로 확보와 공공공간 개선으로 모범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