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제주교육청, 안전주간 운영에 '세월호 추모' 왜 없었나?"
상태바
전교조 "제주교육청, 안전주간 운영에 '세월호 추모' 왜 없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모기간, 계기교육 빠지고, 세월호 문구도 삭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세월호 참사 9주기에 즈음해 운영한 안전주간에 '세월호 추모' 관련 내용이 빠져 있는 것과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18일 성명을 내고 "교육청은 세월호 추모를 통해 안전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는 "올해 교육부에서는 국민안전의 날을 맞아 안전주간을 운영하라는 공문을 시.도교육청으로 보냈는데, 작년까지 운영해왔던 추모기간, 계기교육 실시 등의 내용은 아예 빠져있었다"면서 "제주도교육청은 아예 공문에 세월호라는 문구도 삭제해 안전주간 운영의 내용으로만 공문을 보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교육청은 뒤늦게 보도자료를 냈지만, 보도자료 역시 전반적으로 추모보다는 안전주간에 방점을 찍었고, '세월호' 단어 역시 국민안전의 날을 소개하면서 딱 한 번 명시하는데 그쳤다"고 지적했다.

전교조는 "세월호 참사는 국민들이 안전교육을 제대로 받지 않아서 일어난 일이 아니다"면서 "국가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아 벌어진 일이며 국가가 책임을 다하지 않았기에 국가의 존재 이유를 물었던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자 처벌이 이뤄졌다면 작년 10월29일 이태원 참사는 일어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면서 "지금도 여전히 국가의 존재 이유를 묻고 있지만 그 누구도 답을 하지 않고 있으며 단지 학교로 안전사고예방교육을 철저히 하라는 등의 공문만을 보내고 있을 뿐이다"고 꼬집었다.

이어 "기억하고 추모한다는 것은 사회적 참사의 재발을 막고 국가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책임을 다한다는 약속이다"면서 "동시에 우리 사회가 함께 지켜야 할 생명과 안전에 대한 권리 보장으로, 도교육청이 교육부의 공문을 앵무새처럼 따라 말하는 수준의 문제의식을 넘어 학생들의 안전과 생명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통해 철학이 있는 정책을 추진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세월호를 비롯한 여러 사회적 참사 희생자들에게 애도를 표하며, 국가로부터 안전한 삶을 보장받지 못했던 참사 규명과 분명한 책임자 처벌이 있기를 소망한다"면서 "도교육청은 세월호를 추모하고 기억하는 것이 학생들과 함께 더 나은 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한 길임을 깨닫고 안전 주간을 운영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3-04-19 10:33:35 | 112.***.***.201
세월호를 기억하는 것의 의미를 교육기관이 더 깊이 새겨야 할 것 같은데 교육이 가장 먼저 거꾸로 가고 있네요.

드라이빙티쳐 2023-04-18 10:56:23 | 39.***.***.118
우리가 단지 외세의 침탈을 규탄할 거라면 왜 '일제강점기'라는 용어를 쓰겠는가? 우리가 동족 전쟁 비극을 말하면서 왜 '6.25'를 말하겠는가? 그 참사의 이름으로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잊지 않기 위함이 아닌가? 세월호 참사는 희망이라 불리던 수많은 학생들이 국민들이 보는 앞에서 물속으로 가라앉았던 참사이다. '세월호 참사'라는 이름으로 추모하고 기억해야 우리 어른들의 잘못을 잊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그냥 안전 교육을 운운하는 것은 얼른 잊으라는 말 밖에 되지 않는다. 그렇게 이태원 10.29 참사가 발생한 것은 아닐까? 진지하게 반성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