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제2공항 문제, '제 마음' 전하고 싶을 때 있지만..."
상태바
오영훈 지사 "제2공항 문제, '제 마음' 전하고 싶을 때 있지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환 의원 "제2공항 관련, 한 번도 제대로 답을 들은 적어"
오 지사는 "제 자리는 그러면 안돼...찬.반 입장 다 존중 받아야"
13일 도정질문 답변을 하고 있는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13일 도정질문 답변을 하고 있는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국토교통부의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한 주민열람 및 의견수렴이 진행 중인 가운데,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13일 "저의 마음을 전달하고 싶다. 그런 욕심이 날 때가 있다"면서도 "저의 자리는 그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이날 진행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415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제2공항 갈등 해소 방안을 묻는 더불어민주당 김기환 의원(이도2동갑)의 질의에 대해 답을 하며 이같은 심경을 밝혔다 

김 의원은 "제주도는 8월 ‘공공갈등 사업에 대한 전수조사와 갈등 진단을 추진한 뒤 중점관리에 나선다’고 하고 있으며, 지난 3월에는 갈등관리 전문가 등 29명을 위촉해 사회협약위원회를 위촉해 공공갈등 관리 예방에 대한 의지를 보여줬다"며 "하지만 도내 갈등관리와 관련해 아직까지도 가시적 성과를 내지는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 중에서도 제2공항 갈등 문제는 2015년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8년이 지나고 있다"며 "지난 도정질문을 통해서도 많은 분들이 제2공항 추진에 대한 견해, 갈등해소방안 등을 질문했지만 답변 추진상황을 살펴보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아볼 수 없는 여건"이라고 말했다.

그는 "답변내용에는 제2공항 관련 찬.반 단체와의 면담에서 제2공항 관련 도정 입장 등을 공유하고 애로사항 등을 청취 했다고 하지만, 제2공항 관련 도정의 입장이 무엇인지 수많은 도정질문과 행정사무 감사 등이 이어졌지만 한 번도 제대로 답을 들은 적이 없는 것 같다"며 "앞으로 제2공항 갈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쳐나가실지 많은 우려를 하고 있는 도민들께 소상히 밝힐 시간이 아닐까 싶다"며 구체적인 제2공항 갈등해소 방안을 제시해 줄 것을 요구했다.

13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김기환 의원. ⓒ헤드라인제주
13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김기환 의원. ⓒ헤드라인제주

답변에 나선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제2공항 문제와 관련돼서 저도 명확하게 얘기하고 싶을 때가 있다. 그런 욕심이 날 때가 있다. 저의 마음을 전달하고 싶기도 하다"며 "그렇지만 저의 자리는 그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찬반의 입장이 다 존중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치와 철학 다를 수도 있다. 그렇지만 갈등으로 인해서 도민의 도민에게 피해가 더 크게 입혀질 수 있기 때문에 저로서는 더 신중할 수밖에 없다"며 "법률과 제도에 따라서 진행되는 상황을 더 면밀하게 체크하고, 문제가 생겼을 때 이에 대한 해소 대책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까지 염두에 두면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지금은 의견 수렴 기간이기 때문에 의견 수렴을 충분히 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5월 8일까지 예정돼 있는 의견 수렴 기간을 충분히 확대해서 5월 말까지 좀 더 의견 수렴을 할 수 있는 방식을 최대한 동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또 그리고 읍면동 사무소 등을 통해서 다양하게 의견을 접수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고 있기 때문에 저희 도민 여러분들께서 더 적극적으로 저희 공항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 과정이 끝나게 되면 그것을 어떻게 유형화 할 것인지, 그리고 국토교통부에 제주도의 의견을 어떻게 제시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며 "의견 수렴의 과정이 그 고민을 정리해내는 과정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제주도의 의견을 어떻게 유형화할 것인지, 단순 요구할 것인지, 주민투표와 관련된 요구는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 등도 포함되는 고민이 있다"며 "률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서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민투표 실시하라 2023-04-16 05:55:09 | 14.***.***.188
■■주민투표 이유■■
대구.부산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서....
ㅡ<신공항 특별법>으로 국가에서 100%
책임지고.신속하게 공항시설합니다.

성상2공항은 <공항시설법+제주특별법>
으로 추진하려는 것에 불과하여..
ㅡ2공항은 제주 특별법의 규정과 원칙따라
도민이 최종결정합니다

성산읍민 2023-04-15 07:09:10 | 14.***.***.188
한림 어른신분들.
25일 15시에 한림체육관으로 모십니다

2공항 당연히 99.9% 가 반대 하지만.
경천회에 많이 참석,고견 부탁합니다..
한림명예를 걸고 살살 다루세요

<제주공항30분거리.2공항 70분소요>
<사회자는 학생발언에 야유.집단항의 해도
방치.편향적.찬성측묵시적 옹호 관심요>

도지사의 특별.배려로 한림애월 한경대정
서부지역도 경천회에 모시기로 하였으니,
오지사의 선행에 감사 하시길바랍니다..

벼락부자 제주도민 국가부흥 성산 2공항  2023-04-14 13:55:17 | 175.***.***.93
제주 최고 평지 성산에 위치한 ♥성산공항은 지역 균형 및 동부-서부, 산남-산북 균형 발전 공항! 제주도 최고의경관 성산일출봉과 우도경관 최고공항! 제주미래 여는공항! 토지활용 연구하고, 소음공해 최소화하자 온평 난산리 주민도 함께하는 공항! 인프라 및 예산에서 과감히 투자하고 벼락부자 도민들에게 기회의 공항 서귀중문 대정안덕 한림한경애월 사람들도 찬성하는 최고의 공항! 조천 김녕 세화 성산 표선 남원 위미 효돈 서귀포 아라 첨단 삼화에서 30분이내 도착하는 접근성 좋은 ♥2공항이 최고입지! 제주경제단체 지원받고 부귀영화 대한항공 협조받고, 도민 최고 대접하는 제주항공 함께하자!

도민 2023-04-14 09:49:47 | 1.***.***.63
ㅍㅎㅎ 입장? 생각? 오영훈씨가 과거에는 무엇을 햇는가 부터 생각하시지요, 2015년 성산 확정전까지는 대부부 도민, 정치인들이 공항건설 찬성햇어여, 현재공항을 확장한다는 표현도 안햇고, 신공항 건설 얼릉 추진좀 해달라고 정치ㅇ권에 국회에 청와대에 사정사정 다들 할때는 언제고, 지금은 무슨 환경보전이니, 머니 하면서 반대하는 인간들은 도대체 머하는 사람들인가요.

주민투표하라 2023-04-14 08:51:25 | 211.***.***.223
환경부 허맹이 " 조건부 동의" 취소하라
@ 조류 충돌
♡정답 ; 하도~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법정보호40종 56,000여마리.조류먹이풍부
대체지로 유인불가.겨울철새 조사누락.
및 조류충돌 제주공항 대비 8배이상.
까마귀 5~10만마리와항공기충돌.추락높다

@ 항공소음
♡정답 : 소음 등고선 8.5km범위 표선.
구좌읍 민가.해상수중소음 예방책 없다

@ 법정 보호생물
♡정답:맹꽁이.두견이.저어새.갈매기
남방큰고래 등 멸종위기 개체별 생태적
이주할 장소.대안이 없다

@ 숨골 영향 조사
♡정답: 숨골 153곳 대부분 및 동굴누락.
숨골매립으로 지하수 보호대책 없고
호우시 홍수우려.농사불가.
전문기관<생태원.환경과학원 등5개기관>
부정적 의견(취소)이나, 거짓,허위조작

도민 2023-04-14 08:49:57 | 211.***.***.223
2공항 ..콘크리트 시설하면
ㅡ숨골이 막혀 지하수를 함양하지 못한다
ㅡ염분이 강한 기저 지하수가 침투하면서
지하수 오염으로 식수불가...
<성산읍지역 식수오염과 고성리 상가주변
물바다로 지하실 완전침수.20여년전 경험>
※ 2공항 찬성 회장님께서 잘알고 있을껄..

도민의 행복! 성산 2공항 대찬성 2023-04-13 18:32:17 | 175.***.***.200
포스트 홍콩 포스트 싱가포르 ^^
최고흑자공항
교육환경최고공항
기반시설 최고 공항
지역주민최고발전공항
세계인이 투자 하는 공항 국민의행복공항
도민의힘공항
관광객최고공항 찬성!!

☆☆☆☆ 이륙시....착륙시
성산일출봉 경관 특화 공항!
세계인이 감탄하는 공항!
성산 2공항 대환영!

그말이 뭔말? 2023-04-13 15:36:59 | 223.***.***.246
그말이 뭔말이냐?

제2공항 하고는 싶은데 반대가 많은 제주시 사람들 표를 생각해 함부로 말 못하겠다.

이거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