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클리닉과 함께 금연 성공합시다
상태바
금연클리닉과 함께 금연 성공합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이미경 / 제주보건소 보건행정과  
이미경 / 제주보건소 보건행정과
이미경 / 제주보건소 보건행정과

올해도 벌써 4월 중반에 접어들고 있는 이때 연초부터 결심했던 금연 시도는 매년 그랬듯 흡연의 유혹을 버리지 못해 금연의 꿈을 접은 분들도 많을거라고 생각된다. 

우리는 흡연에 관한 우울한 통계를 많이 접한다. 담배 연기 속에는 69여 가지의 발암물질을 비롯하여 7천여종의 각종 유해물질이 들어있어 암과 호흡기 질환을 비롯한 각종 질병을 일으키게 된다. 또한 실제 폐암의 90%는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며, 진단 후 5년까지 살아 있을 확률은 10%미만이며, 사망률은 비흡연자에 비해 6~9배 높다.

또한 흡연은 수명까지 단축하여 담배 한 개비당 11분, 담배 한 갑당 3시간 40분을 단축하여 하루 담배 한갑씩 50년간 피울 때 8년을 단축한다는 통계가 있다. 

이러한 통계를 접함에도 담배중독성 및 습관적인 흡연 욕구로 금연결심은 매번 작심삼일로 끝나고 중도에서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다. 이에 혼자의 힘으로 금연이 힘들다면 전문상담사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보건소에서는 지역사회 흡연율 저하 및 건강증진을 위해 흡연자를 대상으로 교육과 상담을 통한 흡연자 금연실천을 위해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을 포함하여 흡연자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금연 전문상담사 1:1상담을 통해 6개월동안 9차이상 금연 상담 서비스 및 CO(일산화탄소)를 측정하여, 흡연욕구에 대응하고 금연 행동습관을 도와주며 금연 진행상황도 체크한다.  또한 금연을 도와주는 니코틴패치, 니코틴껌 등 니코틴보조제와 행동강화물품도 무료로 제공되며, 6개월 금연 성공자에게는 기념품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이용자 편의 제고를 위한 학교 및 사업장 등 찾아가는 금연클리닉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건강생활지원센터 이동금연클리닉 및 SNS를 활용한 비대면 금연상담도 제공할 예정이다.

흡연은 나뿐만 아니라 가족과 모두에게 나쁜 영향을 미친다. 흡연의 유해성은 모두들 인식하지만 금연을 실천하는 것은 어려워 중도에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다. 혼자 금연 결심을 해서 성공하면 종겠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성공 확률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금연을 생각하시면 망설이지 말고 보건소의 금연클리닉의 도움을 받아 꼭 성공하시길 바란다. <이미경 / 제주보건소 보건행정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