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3회 제주도 장애인의날, 강유민씨 '장한장애인대상' 수상
상태바
제43회 제주도 장애인의날, 강유민씨 '장한장애인대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한어버이 이금희씨, 도우미 한효심씨, 복지특별상 고정선씨 선정
2023년 장애인대상 수상자로 선정된 강유민씨. ⓒ헤드라인제주
2023년 장애인대상 수상자로 선정된 강유민씨.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2023년 장한장애인대상에 강유민 사단법인 제주특별자치도 지체장애인협회 서귀포시지회장이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제주도는 매년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기념해 장애를 극복하고 모범적으로 생활하는 장애인과 장애인복지 증진에 크게 기여한 개인·단체에게 시상하고 있다.

지난 2월 1일부터 28일간 공모를 통해 추천받은 장한장애인대상 등 4개 분야에서 수상자를 선정했으며, 올해에는 장한장애인대상 1명, 장애인어버이대상 1명, 장애인도우미대상 개인 1명, 장애인복지특별상 1명을 선정했다.

장한장애인대상으로 선정된 강유민(71) 씨는 제주도 지체장애인협회 서귀포시지회장을 역임하면서 장애인단체 조직 활성화 및 장애인복지발전에 기여한 공이 커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는 장애인 종합민원실 운영, 중증장애인 이동지원센터 운영, 여성장애인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장애인의 재활의지 고취 및 생활개선에 앞장서고, 게이트볼 동호회 및 휠체어 농구단, 장애인파크골프동호회를 조직해 각종 대회에서 다수 수상하는 등 장애인의 신체능력 향상과 생활체육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장애인어버이대상의 이금희(63, 여) 씨는 지적 중증장애 자녀가 가수의 꿈을 키우도록 40여년 세월을 사랑과 지극 정성으로 헌신한 공로가 인정됐다.

이금희 씨는 자녀가 '세나의 꿈' 1~2집 앨범을 발표하면서 장애를 극복하고 가수로서의 꿈을 이루는데 지지자 역할을 훌륭히 수행했을 뿐만 아니라, 도 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제주시지부장을 역임하면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해소에 기여해 왔다.

왼쪽부터 장애인어버이대상 수상자 이금희씨, 장애인도우미대상 수상자 한효심씨, 장애인 복지특별상 수상자 고정선씨. ⓒ헤드라인제주
왼쪽부터 장애인어버이대상 수상자 이금희씨, 장애인도우미대상 수상자 한효심씨, 장애인 복지특별상 수상자 고정선씨. ⓒ헤드라인제주

장애인도우미대상 개인에는 한효심(55, 여) 씨가 선정됐다.

한효심 씨는 스포츠 종목에서 소외받는 장애인을 위해 장애인 댄스스포츠 연맹을 창립하는 데 공헌하고, 장애인 우수선수 발굴과 육성에 힘써 세계 댄스스포츠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사랑의 장기기증 캠페인 등 다수의 장애인 행사에 동참해 헌신적으로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장애인복지특별상의 고정선(56, 여) 씨는 제주 장애인연맹(DPI) 회원으로서 장애인식 개선과 인권증진을 위한 활동에 적극 참여했다.

특히 제42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는 제주도 수영대표로 참가해 금메달과 은메달을 수상하는 등 제주도의 위상을 높이고 장애인 체육의 인식을 개선하는데 기여했다.

강인철 제주도 복지가족국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두가 행복한 제주로 나아가기 위해 제주도정은 장애인 복지 증진과 인권보호에 모든 노력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장애인의 날 기념식은 오는 20일 오전 11시 제주혼디누림터에서 개최된다.

기념식에는 장애인대상, 장애인복지유공자 시상과 함께 마술공연, 댄스, 버스킹과 보장구 수리, 장애인생산품·예술품 전시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