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이 바로 서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상태바
청렴이 바로 서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보철/ 서귀포기 중문동주민센터
강보철/ 서귀포기 중문동주민센터
강보철/ 서귀포기 중문동주민센터

‘청렴’이라는 글자 자체의 의미는 ‘투명함과 곧음’이다. 사람이 청렴하다 함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을 의미한다. 청렴한 공직자란 ‘일을 사사롭지 않게 공정하게 처리하는 사람’이며, 청렴한 조직이란 ‘일을 공정하게 처리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조직’을 말한다.

청렴에 대한 기고는 매해 반복되는 일상인 듯하다. 올해도 주무관들이 ‘팀장님 청렴 기고 써야 된다네요. 기고 좀 써주세요’라고 한다. 올해도 역시나..... 이럴때마다 청렴에 대한 의미가 당연시 지나가는 형식적인 절차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청렴이 너무 형식적이어서 의미가 다가 오지도 않고 당연하듯 넘기는 그런 것이 되버린 것이다.

과연 현재 나는 공직자로써 청렴에 사전 의미처럼 공명정대하게 일을 처리하고 있을까? 보니 100%‘YES’라는 말이 선 듯 입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어떤 것이 문제일까? 공정하게 일을 처리함에 있어 사람으로써의 주관적인 개인 감정을 갖고 있어서 인지 모른다. 아는 사람 등이 내방하면 다른 분들보다 더 잘해드리려는 것을 보면 말이다.

청렴에 대한 의미를 다시 되새겨 보아야 할때가 아닌가 싶다. 공직자로서 민원인을 대함에 있어 감정이 아닌 합리적인 이성을 갖고 마주해야하며, 각종 업무 추진시 형평성과 공정성을 더욱더 갖출 필요가 있다. 그러려면 청렴에 대한 평가가 아닌 실질적인 청렴에 대한 인식 변화를 위한 무언가 필요할 시점이 아닌가 싶다. 청렴에 대한 시청각 교육이 아닌 참여형 교육이라든지, 사례를 든 청렴 교육 등도 필요하다고 본다.

청렴에 대한 교육 등이 단순 시청각교육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할 때 공직자 청렴의 의미가 확고해지지 않을까 싶다. <강보철/ 서귀포기 중문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