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주민투표' 촉구 서명운동 돌입..."도민이 직접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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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제2공항 '주민투표' 촉구 서명운동 돌입..."도민이 직접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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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공항 비상도민회의, 주민투표 촉구 서명운동 전개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28일 주민투표 실시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28일 주민투표 실시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헤드라인제주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의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가 끝나자마자 기본계획안을 마련해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의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이 사업에 대한 주민투표 실시를 촉구하며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8일 오전 11시 제주시청 상징탑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제2공항 주민투표를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조건부 협의결정이 부실과 거짓, 기만으로 점철되었다는 사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며 "제2공항은 환경적으로 불가능한 사업이란 사실이 도민사회와 전문가의 검증으로 확인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환경부는 전문기관의 우려를 묵살하며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과시켰다"면서 "윤석열 정권이 강행하겠다고 선언할 사업은 어떠한 문제가 있어도 강행하겠다는 분명한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정권의 강행의지가 분명히 담긴 사업이라 하더라도 지역주민의 동의를 얻지못한 사업은 결코 진행될 수 없다"며 "지방자치의 시대, 주민주권의 시대에 도민의 삶과 미래가 달린 문제를 중앙정부의 몇몇 관료 마음대로 결정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수많은 여론조사에서 확인되듯 찬반을 넘어 제주의 미래가 걸린 제2공항 문제를 도민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 도민들의 의지는 확고하다"면서 "국토부는 2019년 당정협의를 통해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의해 도민의견을 수렴해 제출하면 존중하겠다고 한 바 있고, 2020년 공론화 과정에서는 제주도민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제2공항 건설을 강행하지 않겠다고 합의문에 명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토부의 약속대로라면 주민투표를 통해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며 "원희룡 장관이 제주도의회가 환경영향평가 단계에서 결정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주장하는 것은 무책임의 극치일뿐"이라고 비판했다.

또 "제주도의회의 결정이 도민 모두의 자기결정권을 보장하지 않을뿐더러 다수의 도민들이 제2공항은 도민 스스로 결정해서 결판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지금 필요한 것은 도민 스스로 제2공항 문제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상도민회의는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행사해 제2공항의 추진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제2공항의 찬반을 넘어 일관되게 도민사회가 요구해온 것"이라며 "오영훈 도지사에게 제2공항 문제의 해법으로 주민투표를 국토부에 요구할 것을 수차례 요청지만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민사회의 총의를 모아 오영훈 지사에게 주민투표를 국토부에 요구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주민투표 실시촉구 범도민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한편, 비상도민회의는 기자회견 후 약 1시간동안 제주시청 앞에서 제2공항 주민투표 실시촉구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28일 주민투표 실시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28일 주민투표 실시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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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투표 실시하라 2023-03-28 17:14:37 | 14.***.***.188
공항시설법(전략 환경영향평가) 끝나고,
환경평가가 더욱 강화된 "제주특별법 (환경
영향평가)"가 진행합니다.

ㅡ특별법 우선 원칙에 따라
ㅡ환경영향평가는 '제주특별법' 제364조 제1항에 따라 제주도가 환경부의 의견수렴과 제주도의회의 동의를 거쳐 협의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ㅡ주체가 도청이 되어 "동의,부동의,반려"
등의 선택 결정을 직접 하게 된다.
<<도민의견 반영 "부동의"결정한다>
<반대 57%, 찬성34%>

ㅡ 도의회도 동의절차 역시 의무사항이다.
"동의.부동의.반려" 선택 결정한다
● 도청 또는 도의회에서"부동의"결정하면
●공항시설법보다 제주특별법이 우선의
원칙에 따라, 2공항은 종료된다

열훈이 2023-03-28 16:10:53 | 122.***.***.39
어용언론물러나라 사진 기획되었다 나는보았다 시청에서 자기들끼리 웃고 사바사바 하는거 이게 언론이할 일인가

주민투표 실시하라 2023-03-30 05:29:30 | 14.***.***.188
환경부 허맹이 " 조건부 동의" 취소하라
@ 조류 충돌
♡정답 ; 하도~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법정보호40종 56,000여마리.조류먹이풍부
대체지로 유인불가.겨울철새 조사누락.
및 조류충돌 제주공항 대비 8배이상.
까마귀 5~10만마리와항공기충돌.추락높다

@ 항공소음
♡정답 : 소음 등고선 8.5km범위 표선.
구좌읍 민가.해상수중소음 예방책 없다

@ 법정 보호생물
♡정답:맹꽁이.두견이.저어새.갈매기
남방큰고래 등 멸종위기 개체별 생태적
이주할 장소.대안이 없다

@ 숨골 영향 조사
♡정답: 숨골 153곳 대부분 및 동굴누락.
숨골매립으로 지하수 보호대책 없고
호우시 홍수우려.농사불가.
전문기관<생태원.환경과학원 등5개기관>
부정적 의견(취소)이나, 거짓,허위조작

성산주민 2023-03-29 11:03:20 | 118.***.***.236
제주 제2공항 완공을 소원합니다.

제주도민 2023-03-29 12:31:37 | 118.***.***.236
제주 균형발전을 하고 안전한
제주 제2공항 전 국민이 이용합시다.

도민 2023-03-30 09:04:41 | 59.***.***.237
성산~표선.우도~구좌일대에서
11월~3월사이 겨울 철새 "까마귀" 5~10만
마리가 일시에 군무를 이루어 비행한다.
해질녁에 해넘이와 늘 보고 있는 장관인데
항공기와 충돌 없나요??
ㅡ왜.겨울철새는 조사 안하나요??

주민투표 실시하라 2023-04-05 07:53:58 | 14.***.***.188
2공항은 제주공항에 비해 8.3배이상<한국 환경연구원.KEI> 조류충돌가능성이 과학적근거가 있어 다행이만..까마귀.겨울철새를 포함 안된 통계입니다
<172종 : 조사39종..미조사133종>

그래서 까마귀 5만~10만마리를 포함시엔 최하 100배이상, 조류와의 충돌위험성이 있어 2공항을 적극 반대한다

도민 2023-04-21 08:23:55 | 211.***.***.7
1. 숨골 ㅡ150여개
2. 군사공항ㅡ 군사공항
3. 조류충돌 ㅡ법정보호종 50,00여마리
4. 멩꽁이ㅡ 2급보호종,,멸종위기종
5. 동굴ㅡ2공항 숨골 밑에 용암동굴수준 있다
6. 도룡뇽ㅡ 수만마리 존재 확인
7. 철새ㅡ 겨울철새 100,000마리 조사누락
8. 인구절벽ㅡ 2030년부터 폭팔적 감소,국가존립위협

2공항 지하엔 동굴.지상엔 까마귀 20만마리 날다 2023-06-10 05:39:15 | 14.***.***.188
제주섬 1호 화산 분출했던 장소,,일출봉( 앞바다 , 분출구),, 2호 백록담입니다
따라서 용암동굴이 제일 많은곳이 성산입니다.
ㅡ세계자연유산 본부,,000박사한테 물어보라,,화산 분출 1호 일출봉 앞바다 지하

■■2공항 주변.용암동굴 5개이상 또.있다
수산동굴 4.8km..소천굴 4.1km..가지굴 3430m..지굴 685m. 용암동굴이 몇개인지?
뮨화재청에서 지속적으로 동굴 발굴하면.
성산 2공항일대 최소 동굴 5개 이상.20km이상의 용암동굴 실체가 나타난다<동내 어른신들과
보통 성산읍민이면.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
■■ 용암동굴 형성과정
ㅡ1차; 일출봉 앞바다에서 화산분출
ㅡ2차: 백록담에서 분출
이런과정에서 수산동굴이 형성되어,,2공항과 서로 연결되었을 가능성이 99.9%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