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금지법제정연대 "제주4.3 왜곡 현수막 모두 철거하라"
상태바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제주4.3 왜곡 현수막 모두 철거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청 앞 도로에 걸려있는 극우 보수단체의 제주4.3 현수막 ⓒ헤드라인제주
제주시청 앞 도로에 걸려있는 극우 보수단체의 제주4.3 현수막 ⓒ헤드라인제주

제75주기 제주4.3 추념일을 앞두고 극우 단체들이 제주도내 곳곳에 4.3 역사를 왜곡하는 현수막을 내건데 이어 추념식 당일에는 '서북청년단 깃발' 집회가 예고되면서 제주사회 분노가 들끓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에서는 현수막에 대한 즉각적 철거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28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는 제주4·3을 왜곡하고 혐오표현으로 가득찬 현수막을 모두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국가 보고서인 제주 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조차 무시하고 왜곡하며, 제주도민을 빨갱이로 몰아가는 현수막이 제주 전역에 걸려있는데, 더구나 서북청년단의 이름으로 4·3 추념일 당일, 제주에 상륙한다는 공지도 온라인상에 올라왔다"며 일련의 상황을 규탄했다.

이어 "현재 정당이 게시한 게시물에 대해서는 무차별적인 혐오 발언이라고 해도 제어할 방법이 없는 것이 우리나라 사회적 제도의 한계이다"면서 "제주도지사나 도의회 의장이라 해도 철거해달라는 요청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며, 더욱이 여당인 국민의 힘은 언론을 통해서는 4·3 혐오 현수막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도 아무런 행동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4·3의 역사적 정의를 두고 정치적 득실을 따지는 여당의 행태는 결국 4·3 혐오 현수막을 건 패거리들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또 "혐오적 표현으로 가득한 현수막 근처에 반대 의견을 피력하는 현수막을 걸거나 말로만 철거하라는 공허한 액션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행동할 때이다"면서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 혐오를 부추겨 차별, 적의, 폭력을 선동하는 ‘혐오표현’은 표현의 자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국제인권규범의 기본적 원칙을 대사회적으로 확인하면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4.3왜곡 현수막에 대한 즉각적 철거조치와 함께, 이를 규제할 법적 체계 마련을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