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역행', 제주도 LNG발전소 건설계획 철회하라"
상태바
"'탄소중립 역행', 제주도 LNG발전소 건설계획 철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제주도 LNG발전소 계획' 철회 촉구
"LNG-수소 혼소 발전소, 탄소저감 '미흡'...CFI거스르는 것"
제주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 관계자들이 27일 제주도 신규 LNG발전소 건설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 관계자들이 27일 제주도 신규 LNG발전소 건설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도에 600MW 규모의 대형 가스발전소를 추가로 설치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정부의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대해 환경단체들이 "탄소중립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과 LNG발전소반대대책위원회, 경기와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경남 및 충북의 기후위기비상행동, 기후솔루션, 기후위기경기비상행동, 미세먼지해결을위한충북대책위원회,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7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는 수소혼소라는 신기루에 취해 잘못된 선택을 하지 말고 신규 가스발전소 건립계획 철회를 정부에 적극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들은 "앞으로 10년의 행동이 인류의 미래를 결정한다고 밝힌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 6차 종합보고서에 따르면, 모든 국가는 1.5도 제한경로를 위해 2030년까지 2019년 대비 43%의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한다"며 "파리협정 목표이자 인류생존의 마지노선인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1.5도 이내로 제한하기 위해서 화석연료 기반의 발전소 조기 퇴출은 불가피해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60%의 전력을 화력발전을 통해 생산하며 화석연료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며 "올해 초 발표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르면 가스발전 설비는 2036년까지 계속 늘어날 예정으로, 현재 발전설비의 절반에 해당하는 용량을 증설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이는 명백히 기후위기 대응에 역행하는 계획"이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들은 "정부는 2036년까지 가스발전 23.4GW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이라며 "가스 생산 과정에서부터 발생하는 전 과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고려한다면, 가스발전은 석탄발전의 78% 가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제주도에도 총 4기의 600MW규모의 신규 LNG발전소가 세워질 예정"이라며 "기존의 화력발전에 대한 감축로드맵을 세우지 않은 정부가 600MW의 신규 LNG발전소를 세운다는 것은 제주도의 탄소중립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과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또 "심지어 이 계획에 따라 마지막에 건설될 가스발전소의 준공 시기는 무려 2033년"이라며 "2030년까지 막대한 온실가스 저감에 나서야 하는 상황을 정면으로 역행하는 것이으로, 제주도의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계획과도 심각한 충돌을 일으킬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들은 "이런 상황이지만 제주도는 수소 혼소라는 명분으로 가스발전소 건설을 용인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100% 수소발전이 가능한 시기는 아직 예측조차 되지 않는데다, 수소 혼소 50% 달성 시점도 대부분 2040년 이후를 내다보는 상황으로, 수소 혼소를 이유로 가스발전소를 용인하려는 태도는 사실상 화석연료를 2030년 이후에도 계속 사용하겠다는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에너지경제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수소 50% 혼소시 탄소 저감률은 고작 23%에 불과하다"며 "수소를 다르게 활용할 방안이 있음에도 수소 혼소 발전을 선택해 새로운 화력발전 시설을 가동한다는 것 자체가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계획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들은 "결국 새로운 화력발전을 늘리는 것은 온실가스 배출을 늘려 기후위기 상황을 심화시키는 것이며, 대기오염물질로부터 도민의 건강을 악화시키는 선택일 수 밖에 없다"며 "결국 가스발전에 매달리는 현 상황을 타개하고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이뤄져야 지역 주민의 건강을 지키고, 온실가스를 감축해 기후위기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2034년까지 약 10년 남은 현 시점에서 기존 가스발전소 퇴출과 신규 가스발전소 건설 철회에 대해 정부가 조속히 마련해 시행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제주도 역시 수소 혼소라는 신기루에 취해 잘못된 선택을 하지 말고 신규 가스발전소 건립계획 철회를 정부에 적극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