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용 소방시설, 가정내의 소방관
상태바
주택용 소방시설, 가정내의 소방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현경환 / 동부소방서 구좌119센터 김녕119지역대 
현경환 / 동부소방서 구좌119센터 김녕119지역대 
현경환 / 동부소방서 구좌119센터 김녕119지역대 

주택은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행복을 추구하는 곳으로서 소중한 보금자리이다. 하지만 현대 주거생활의 다양화와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한순간에 소중한 보금자리를 빼앗겨 소중한 재산과 생명을 잃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우리는‘안전’에 조금 더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위험한 것을 만지거나 위험한 언덕을 오르내릴 때 등 일상생활에서 눈에 보이는 위험에 대해서는 철저히 주의를 기울이며 안전을 확보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주택화재처럼 언제 발생할지도 모르는 잠재적 위험에 대해서는 나도 모르게 소홀히 하는 경향들이 있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전체 화재로 인한 사망자 중 절반 이상이 주택 화재에서 발생되고 있다. 주택 내 인명피해가 심각한 수준이기에 주거시설에 대한 화재 예방 강화가 더욱 요구된다.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선 화재 초기에 먼저 인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때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주택용 소방시설이다.

주택용 소방시설 중 소화기는 화재 발생 초기에 소방차 한 대와 비슷한 효력을 가지고 있기에 항상 가정의 눈에 띄는 곳에 두어야 하며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크기는 작지만 유사시 사람들을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로 가족 및 우리 모두의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든든한 안전시설이다.

최근 주택용 소방시설의 화재 피해 저감 사례를 살펴보면 지난 3월 15일 남원읍 소재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으나 단독경보형 감지기가 정상 작동하여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었던 경우에서 보듯이 주택에 설치된 소방시설은 우리 가족과 이웃을 지키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필수시설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이 없다고 해서 냉·난방기기처럼 당장 불편한 것은 아니지만 화재피해를 입은 세대의 피해를 생각해 본다면 미래의 투자가치는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망설이지 말고 안전한 미래 투자에 우리 모두가 동참해야 한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간섭이 아닌 안전을 위한 우리의 약속이기 때문에 가정내의 소방관, 주택용 소방시설은 필수이다. <현경환 / 동부소방서 구좌119센터 김녕119지역대>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