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극우단체 '4.3 공산폭동' 현수막 파장...규탄성명 잇따라
상태바
제주, 극우단체 '4.3 공산폭동' 현수막 파장...규탄성명 잇따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족회 "4.3왜곡 보수정당 도민에 사과하고 현수막 철거해야"
4.3단체.시민사회단체 "극우단체 4.3역사 왜곡 뒤흔들기 규탄"
제주시청 교차로에 걸려있는 제주4.3 왜곡 현수막ⓒ헤드라인제주
제주시청 앞 도로에 걸려있는 극우 보수단체의 제주4.3 현수막 ⓒ헤드라인제주

우리공화당을 비롯해 자유당, 자유민주당, 자유통일당 등 극우 단체들이 제75주기 제주4.3 추념일을 앞두고 제주도내 곳곳에 "제주4.3사건은 대한민국 건국을 반대하여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다"라는 내용의 4.3을 왜곡하는 현수막을 내걸자 제주사회에서 규탄 성명이 이어지고 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22일 성명을 내고 "3만 4·3영령과 10만 유족을 모독하는 현수막을 당장 철거하고, 도민과 유족에게 무릎 꿇고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이 같은 왜곡행위를 멈추지 않을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해 책임을 물을 것임을 천명한다"고 덧붙였다.

유족회는 "국가배상, 희생자 명예회복 등 정의로운 해결의 길로 접어든 4·3을 뒤흔들고, 구태의연한 왜곡 행위를 하는 극우 망동에 우리 10만 유족은 제주도민과 함께 규탄하며 끓어오르는 분노를 삼킬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4·3은 이미 진상조사보고서를 통해 진실이 명명백백하게 확인됐으며,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해 추념식에 참석해 '희생자들의 아픔과 힘든 시간을 이겨내 온 유가족들의 삶과 아픔도 국가가 책임 있게 어루만지는 것이 국가의 당연한 의무'라고 강조한 바 있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75주년 4·3추념식을 앞둔 시점에서 온 국민이 함께 애도하고 희생자와 유족의 상처를 보듬어야 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왜곡과 폄훼로 희생자의 명예를 더럽히고 유족의 가슴에 대못질하는 행위는 결코 용서받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4.3연구소도 성명을 내고 "75주년 추념식을 앞둔 시점에서 벌이는 이러한 행위는 유족과 도민사회의 분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면서 "이들은 4・3이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라는 허위 표현으로 막말을 넘어 4・3희생자와 유족들은 물론 제주도민에게 씻을 수 없는 모욕감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의 주장은 명백히 역사를 왜곡한 것이다"면서 "우리는 4・3의 진실을 은폐하고 부정하는 세력들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4.3희생자 모독행위에 대해 사과할 것과 현수막 철거를 촉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도 입장을 내고, "보수정당들은 4·3을 왜곡하는 현수막을 당장 철거하고, 4·3 유가족과 제주도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이번 현수막 내용은 지난달 제주에서 시작된 국민의힘 전당대회 합동연설회에 참석하기 위해 제주를 찾은 태영호 국민의힘 국회의원의 '4.3은 명백히 북한 김일성 지시에 의한 것'이라는 망언과 철저하게 맥을 같이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처럼, 집권여당으로부터 시작된 4·3 망언이 보수정당들로 옮겨가 대한민국 정부가 공식 채택한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 및 4·3특별법을 버젓이 부정하는 행태가 윤석열 정부 집권 이후 지속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이들은 지난 수 십년간 제주 도민사회를 괴롭혀 온 색깔론을 다시 덧씌우며, 4·3 유가족 분들과 제주도민의 명예를 철저하게 짓밟고 우롱하고 있다"며 "특히, 4·3 75주년 추념식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 이런 행위를 공공연히 벌이고 있다는 점에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도 성명을 통해 "국민의힘 태영호의 4·3 왜곡 발언이 유족과 도민에게 가한 상처가 아물기도 전에, 또다시 4·3항쟁을 북과 연결짓는 역사 왜곡, 극우적 망언이 반복되고 있다"면서 "현수막을 당장 철거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4·3이 김일성의 지시로 이뤄졌다는 주장은 이미 정부 진상보고서를 통해 잘못된 주장임이 확인된 것이다"면서 "4·3항쟁은 1947년 3·1절 기념행사에서 기마경찰에 어린아이가 치이자 이에 항의한 도민들에게 총격을 가한 관덕정 발포사건에서 촉발되었고, 김일성의 지시나 남로당의 지령을 운운하는 것은 미국 등 학살 가해자의 책임을 은폐하는 뻔뻔한 역사왜곡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공화당을 비롯한 극우단체는 4·3의 역사적 진실을 올바르게 직시하고, 왜곡과 악의로 점철된 현수막을 즉각 철거하고 유족과 도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22일 자신의 SNS를 통해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윤 대통령의 4·3 75주년 추념식 참석을 다시 한번 요청드린다"면서 이번 4.3왜곡 현수막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오 지사는 "4·3의 명예훼손과 역사 왜곡을 방지할 수 있는 국회 차원의 대책도 요청한다"며 "국회는 4·3 진상조사 결과와 희생자, 유족, 관련 단체를 모욕 비방하거나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경우 처벌할 수 있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을 신속하게 처리해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어 "여기에 무분별한 정당 현수막 설치를 제재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에 나서주시기 바란다"며 "제주4·3이 대한민국을 넘어 평화를 향한 전 세계의 유산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의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회도 성명을 내고 "이번 현수막 게재에 대하여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4·3의 진실과 가치를 폄훼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즉시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4.3특위는 "제주4·3인 민주적 절차를 통해 대한민국 과거사 해결의 모범적 모델로 거듭나고 있다"면서 "이러한 시점에서 현수막의 내용은 제주4·3사건 진상조사 결과를 무시하고 허위 사실을 정당화하려는 잘못된 시도이자 정부가 정의하고 국회가 인정한 대한민국의 역사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4·3의 진실과 가치를 폄훼하고 4·3희생자와 유족, 제주도민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즉시 멈추고,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마음과 뜻을 합하기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타깝다 2023-03-22 16:59:19 | 218.***.***.143
태영호의 말은 틀린 말이 아니다. 4.3은 5.18 빨갱이 운동 때 제주도로 도망쳐 빨갱이들에게 억울하게 선동당했던 안타까운 날이다. 이러한 피해가 다시 되풀이되지 않게 빨갱이를 색출해야 한다.

명예도민 2023-03-23 02:34:38 | 223.***.***.221
좌 편향적인 4.3 역사를 지금이라도 바르게 잡아야 하며, 이번 현수막 게시를 적극 지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