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박해일 "제주4.3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 응원합니다"
상태바
배우 박해일 "제주4.3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 응원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응원 캠페인에 동참한 배우 박해일. ⓒ헤드라인제주
제주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응원 캠페인에 동참한 배우 박해일. ⓒ헤드라인제주

영화 ‘헤어질 결심’과 ‘한산: 용의출연’으로 최고의 전성기를 맞은 배우 박해일이 응원 캠페인에 동참했다.

20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박해일은 “제주4·3은 제주도민들의 힘으로 국가폭력을 극복하고, 해결을 이뤄낸 선도적인 세계적 모범사례”라며, “화해와 상생이라는 4·3의 평화적 가치를 국제적으로 공인받기 위해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캠페인에서는 박해일 배우가 4·3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에 전 국민적 관심과 함께, 4·3종합정보시스템 상 ‘온라인 응원 캠페인’ 동참을 당부한다.

온라인 응원은 4·3종합정보시스템(https://peace43.jeju.go.kr) 메인화면 ‘참여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이름 작성 및 광역시도 선택에서 응원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다.

지난 2월 15일부터 시작한 온라인 응원 캠페인에 전국적으로 1200여명이 응원 메시지를 남겼다.

제주도와 제주4·3평화재단은 지난 2월 27일 문화재청에 ‘제주4·3기록물’을 세계기록유산 국제목록 등재 신청 대상 기록물로 신청을 했다.

이에 앞서 지난 2월 20일에는 등재추진위원회를 출범했고, 4·3기록물 등재 당위성에 대한 국민 공감대 형성 등 등재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주도의회 김경학 의장은 지난 3월 13일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서 전국적 관심 및 협조를 당부했고, 제주도교육청에서도 도내외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홍보에 나섰다.

또 제주농협은 현금자동인출기(ATM) 활용 홍보, 등재 기원 응원 스티커 배부, 현수막 지점별 게첨, 전국 농협 홍보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제주대학교 총학생회는 온라인 응원 캠페인 동참, 4·3기록물 전시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이 외에도 4·3기념사업위원회 등 4·3 관련 기관·단체 등도 국민적 관심도 제고를 위한 노력에 나서고 있다.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제주4·3 희생자 1만4660명 중 생존 희생자는 116명에 불과하다”며 “생존 희생자들이 한 분이라도 더 살아계실 때 4·3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대상으로 선정돼 큰 위로가 되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