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맞이 대청소하는데, 어떻게 버려야할지...
상태바
봄맞이 대청소하는데, 어떻게 버려야할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현주/ 제주시 용담2동주민센터
김현주/ 제주시 용담2동주민센터
김현주/ 제주시 용담2동주민센터

3월을 맞이하여 새로운 마음으로 집 안의 안 쓰는 물건들을 버리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봄 맞이 대청소… 라는 문구가 낯설지 않게 다가오는 나에게도 그러하다. 잘해보자는 마음으로 집 정리를 시작한 것은 좋은데, 막상 버려야 하는 물건들이 나오면 ‘어떻게 버려야 하지? ’하고 멈칫하는 경우가 생긴다. 특히 재활용이 될까 싶은 커피포트에서부터 무거워서 옮기는 것부터 한숨나오는 냉장고에 이르기까지. 이런 분들을 위해 『대형폐기물 배출 시스템』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대형폐기물은 폐가구류, 폐가전류 등 종량제봉투를 이용할 수 없는 폐기물을 일컫는다. 배출 신청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로 직접 방문 접수하거나(주소지 읍면동 말고도 가능하다!) 온라인 사이트(https://www.jejusi.go.kr/waste/main.do)에서 하면 된다. 미리 사전에 가격을 알고 싶다면 온라인 사이트의‘수수료 안내’탭에 들어가서 조회하면 되고,

수수료는 대형폐기물의 규격(길이, 높이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는 편이 좋다.

배출 신청을 할 때 배출 장소와 배출 일자를 정하는데, 배출 장소는 폐기물 수거 차량(5톤)이 통행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하며 배출 시에는 일자에 맞추어 교부받은 신고필증을 부착하여 배출하면 된다. 신고필증 인쇄를 못 하는 경우 빈 종이에 납부필증번호를 수기로 적어 부착해도 된다.

또한 원형이 훼손되지 않은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 대형폐가전 제품은 1개 이상, 전기밥솥, 청소기 등 소형 폐가전 제품은 5개 이상일 경우『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를 통해 무료로 처리가 가능하다. 신청 및 문의는 폐가전제품 무상방문 수거 서비스(1599-0903, https://www.15990903.or.kr/portal/main/main.do)를 통하면 된다. 소형 폐가전 제품이 5개 미만일 경우 가까운 재활용도움센터로 직접 가져가면 비용 발생 없이 배출이 가능하다.

이 글로 말미암아 어떻게 버릴까 하는 고민이 조금 덜어졌기를 바란다. 끝맺음에 덧붙인다면 고민 자체를 하지 않게 오래도록 물건을 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도 있을 것이다. < 김현주/ 제주시 용담2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