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조건부 동의'
상태바
환경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조건부 동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국토부에 제2공항 전략환경평가 조건부 동의 통보
"조류충돌 방지계획 사전 수립...숨골 등 영향 저감 철저 요구"

지난 8년간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관련해 환경부가 '조건부 동의' 결론을 내리면서, 기본계획 수립 등 본격적인 절차가 추진될 전망이다.

환경부는 '제주 제2공항 개발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조건부 협의(동의)' 의견을 국토교통부에 3월 6일 오후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전략환경영향평가는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행정기관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행정계획을 확정하기 전에 환경부와 환경적인 측면에서 미리 협의하는 제도다.

환경부는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지난 2021년 7월 보완내용 미흡을 이유로 반려한 바 있다. 
  
당시 반려 사유로 △항공기-조류 충돌 영향 및 서식지 보전 △항공기 소음 영향 재평가 △법정보호종 관련 △숨골 관련 4가지 이유가 제시했다.

국토부는 1년간의 보완 용역을 통해 이를 보완해 지난 1월 5일 환경부에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다시 요청했다.

환경부는 다시 접수된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한국환경연구원 등 전문 검토기관의 검토를 거친 결과, 상위 및 관련 계획과의 부합성이 인정되고, 반려 사유에 대한 보완이 평가서에 적정하게 반영되는 등 입지타당성이 인정됨에 따라 조건부 협의를 통보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이 제5차 국토종합계획 및 제3차 항공정책기본계획 등 상위 및 관련 행정계획에 이미 반영돼 있어 계획의 적정성 측면에서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또 제주 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검토와 예비타당성 조사,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등 그동안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을 위한 다양한 절차 및 연구가 이루어졌고, 2019년부터 3년 이상에 걸친 보완과정을 통해 자연·생활환경에 대한 환경보전대책 마련 등 입지 선정도 타당한 것으로 검토됐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검토기관의 세부 의견을 국토부에 통보해 제주도가 협의 예정인 환경영향평가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조건부 협의했다.

우선 환경부는 행정계획 확정 및 이후의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지역 주민과 제주도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제기되는 다양한 쟁점을 해당 계획과 사업 승인 등에 검토·반영하도록 조건을 제시했다. 

이어 항공 안전을 위한 조류 충돌 방지 대책과 그에 따른 조류 서식지 보호를 위해 구체적인 조류 충돌 위험관리 계획을 사전에 수립해 환경영향평가서에 제시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그간 제기됐던 항공소음 영향 및 대책, 법정 보호생물 보호 및 숨골 영향 등에 대해서도 정밀한 현황조사와 저감방안을 철저히 강구하도록 했다.

환경부는 이번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및 협의의견 등을 국토교통부 통보일에 맞춰 이날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eiass.go.kr)에도 공개했다고 밝혔다.

한편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환경부가 '조건부 동의'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국토부는 환경영향 저감방안 마련 등 제시된 조건을 적극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조건부 협의에 따른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전략환경영향평가 통과는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환경적 측면의 계획 적정성과 입지 타당성을 전문적으로 검토했다는 데 의미가 있으며, 추후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보다 구체적으로 검토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진행될 기본계획 수립, 환경영향평가 및 설계, 실시계획 수립 등의 과정에서 제기된 조건들을 충실히 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그동안 제주도 등이 공개를 요구한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가능성 검토용역 결과보고서'를 정책연구관리시스템(www.prism.go.kr)을 통해 공개했다.

국토교통부 이상일 공항정책관은 "그간의 협의 과정에서 제기된 보완 요구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최대한 면밀하게 조사를 시행하고 다양한 전문가에게 자문을 요청하는 등 최선을 다했다"면서 "환경부가 협의 내용으로 제기한 조건들을 적극 이행할 예정이며, 기본계획(안)에 대한 제주특별자치도 협의 등 후속절차를 차질없이 수행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가 이날 '조건부 동의' 결론을 내림에 따라 일정 기간 조건사항에 대한 보완 과정을 거쳐 수개월 내 기본계획 고시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행 공항시설법에는 "국토부 장관은 기본계획 수립 시 관할 지방자치단체장의 의견을 들어야 하며, 의견 제시 요청을 받은 지방자치단체장은 기본계획안을 14일 이상 주민 열람하고 주민의견 들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도지사의 의견을 듣는 기간, 14일 이상의 주민 열람 및 의견수렴 기간을 충분히 감안하더라도 1~2개월 정도로, 시간이 매우 촉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에 대해 제주도와 도의회가 사전에 충분히 논의하고 대비를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2공항 토지이용계획. ⓒ헤드라인제주
제2공항 토지이용계획.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인근 2023-03-30 07:47:42 | 119.***.***.143
제2공항이 얼마나 핗요한지를 모르는분들~참답답합니다.
제발 제주의 많은 분들이 현명해지길

제주의 시간입니다 2023-03-13 11:56:05 | 14.***.***.188
공항시설법(전략 환경영향평가.참고자료) 끝나고,.환경평가가 100% 더 강화된 "제주특별법 (환경영향평가)"이 정상 진행되고있다

ㅡ제주특별법 우선 원칙에 따라
ㅡ환경영향평가는 '제주특별법' 제364조 제1항에 따라 제주도가 환경부의 의견수렴과 제주도의회의 동의를 거쳐 협의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ㅡ주체가 제주도가 되면서 "동의,부동의,
반려" 등의 선택 결정을 직접 하게 된다.
<<<도민의견 반영하여 "반려"결정한다>>
<반대 57%, 찬성34%>

ㅡ 도의회도 동의절차 역시 의무사항이다.
"동의.부동의.반려" 선택 결정한다
**따라서 도청 또는 도의회에서 "반려"
결정하면,●공항시설법보다 제주특별법이
우선의 원칙에 따라,●2공항은 종료된다

제주의 시간 2023-03-07 05:02:49 | 219.***.***.202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비행안전이 확보되는 조류 및 그 서식지
보호 방안에 대한 검토 미흡
ㅡ정답 ; 하도~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법정보호종 50,000여마리
조류먹이 풍부하여 대체지로 유인불가
및 7년간 조사했지만 대체지 없다

△항공기 소음 영향 재평가 시 최악 조건
고려 미흡 및 모의 예측 오류
ㅡ정답 : 소음 등고선 8.5km범위
성산.구좌읍일대 민가 소음 예방책 없다

△맹꽁이.두견이.남방큰고래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서식.영향 예측 미제시
ㅡ정답 : 법정보호종 이주사례 모두실패
(비자림로 등).개체별 생태적 이주할 장소
7년간 조사했지만 없다

△조사된 숨골에 대한 보전가치 미제시
ㅡ정답:숨골 122곳 대부분
및 문화재급 동굴조사 누락

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 2023-03-07 04:32:07 | 219.***.***.202
한기호 국힘 북핵특위 위원장이 주최한 ‘북핵위기 대응 세미나’ 내용*
ㅡ제주도에 향후 핵 전력을 운용할 전략군
ㅡ 해병 제3사단을 창설하고
ㅡ기지 방어사령부
ㅡ스텔스 비행단
ㅡ 제2미사일사령부
ㅡ 제2잠수함사령부
ㅡ제2기동함대사령부 등을 설치

장단점 2023-03-06 18:05:55 | 223.***.***.37
경제도 모르고 스케일도 없고 추진력도 없고 특히 글로벌 마인드는 전혀 없는 민주당!
오로지 그들에게는 표만 중요할 뿐이다.
민주당DNA로 인천공항같은 스케일있고 글로벌한 프로젝트가 가능했을까?
아마도 경부고속도로나 KTX도 훨씬 늦었을 것이다.

평생 민주당에만 투표해오다가 민주당의 단점과 국민의 힘 장점이 새롭게 보이더라.
물론 민주당의 장점과 국민의 힘 단점은 예전부터 알고 있다.

대박 2023-03-06 17:58:47 | 221.***.***.45
미리 투기목적으로. 공항주변땅. 수천평. 투자해놓길잘했다
개발됨 ㅈ수십억대박친다

빨리착공해라.. 떼부자되겠네 ㅎㅎㅎ

제2공항감사합니다


도민 2023-03-06 15:19:11 | 210.***.***.70
너무 오래걸렸다. 빨리 고시하여 착공,하라.


로로여 2023-03-06 15:16:07 | 118.***.***.72
너무 지체됐다 조속착공 갑시다. 지사님도 이제 현명한 판단 부탁드립니다.

ㅋㅋㅋ 2023-03-06 15:15:27 | 14.***.***.173
이제야 제대로 돌아가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