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결과 발표 임박...결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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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결과 발표 임박...결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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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안 협의 법정 처리기한 임박...동의? 부동의?
환경부, 추가 보완 요구 없이 '6일 결론' 유력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국토교통부가 환경부에 제출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대한 법정 처리기한이 임박하면서, 어떤 결론이 내려질지 주목되고 있다.

국토부와 환경부에 따르면 제2공항 전략환경평가서 본안의 법정 처리 기한은 오는 6일이다.

국토부는 지난 2021년 7월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 결정이 내려졌던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관련, 반려 사유를 보완해 지난 1월5일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다시 제출했다.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르면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의 협의 기간은 공휴일을 제외하고 30일, 부득이한 경우 10일 연장해 최장 40일이다.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지난 1월5일 재개됨에 따라, 법정 처리기간은 오는 6일까지다.

특히 환경부는 그동안 각종 기자간담회 등에서 제2공항 사업과 관련해 "법정처리기한을 지키겠다"고 밝힘에 따라, 오는 6일에는 결론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과정에서 환경부는 지난달 중순 환경영향평가법에서 정해진 전문기관 6곳에 더해 해양수산부 산하 고래연구소 및 환경부 내부 관계부서의 의견을 추가로 수렴했다.

또 제주특별자치도가 요청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점평가사업 지정 요청을 거부하면서, 사실상 결정권자의 '결단'만 남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2공항과 관련해 환경부가 내릴 수 있는 결정은 △동의 △조건부 동의 △부동의 △반려 네가지 중 하나이다.

이 중 '동의' 결정이 내려진다면 국토부는 별다른 추가 절차 없이 이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해 고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대로 부동의 결정을 내리게 된다면, 지금의 입지에서 제2공항을 추진하려는 계획은 사실상 무산된다.

그러나 도내에서는 환경부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의 사례와 같이 '조건부 동의' 결정을 내릴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조건부 동의가 나올 경우에는 조건부 사항을 이행하는 기간 등을 감안하면 일정 기간 조건사항에 대한 보완 과정을 거쳐 수개월 내 기본계획 고시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행 공항시설법에는 "국토부 장관은 기본계획 수립 시 관할 지방자치단체장의 의견을 들어야 하며, 의견 제시 요청을 받은 지방자치단체장은 기본계획안을 14일 이상 주민 열람하고 주민의견 들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도지사의 의견을 듣는 기간, 14일 이상의 주민 열람 및 의견수렴 기간을 충분히 감안하더라도 1~2개월 정도로, 시간이 매우 촉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에 대해 제주도와 도의회가 사전에 충분히 논의하고 대비를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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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의 시간 2023-03-07 05:04:00 | 219.***.***.202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비행안전이 확보되는 조류 및 그 서식지
보호 방안에 대한 검토 미흡
ㅡ정답 ; 하도~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법정보호종 50,000여마리
조류먹이 풍부하여 대체지로 유인불가
및 7년간 조사했지만 대체지 없다

△항공기 소음 영향 재평가 시 최악 조건
고려 미흡 및 모의 예측 오류
ㅡ정답 : 소음 등고선 8.5km범위
성산.구좌읍일대 민가 소음 예방책 없다

△맹꽁이.두견이.남방큰고래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서식.영향 예측 미제시
ㅡ정답 : 법정보호종 이주사례 모두실패
(비자림로 등).개체별 생태적 이주할 장소
7년간 조사했지만 없다

△조사된 숨골에 대한 보전가치 미제시
ㅡ정답:숨골 122곳 대부분
및 문화재급 동굴조사 누락

제주의 시간 2023-03-07 04:37:25 | 219.***.***.202
제주특별법은 공항법보다 우선적용..
환경영향평가는 '제주특별법' 제364조 제1항에 따라 제주도가 환경부의 의견수렴과 제주도의회의 동의를 거쳐 협의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ㅡ주체가 제주도가 되면서 "동의,부동의,
반려" 등의 선택 결정을 직접 하게 된다.
<<<도민의견 반영하여 "반려"결정한다>>
<반대 57%, 찬성34%>

ㅡ 도의회도 동의절차 역시 의무사항이다.
"동의.부동의.반려" 선택 결정한다
**따라서 도청또는 도의회에서 "반려"
결정하면 2공항사업은 자동 종료된다

일출봉 2023-03-05 16:04:13 | 219.***.***.202
닉네임 <억새왓> 귀하
ㅡ도청 공무원34년차,성산출신,
ㅡ2공항 과 제주공항 주변 철새 차이점 질문에 대한 답변이오...

●2공항..
△비행안전이 확보되는 조류 및 그 서식지
보호 방안에 대한 검토 미흡..
ㅡ정답 ; 하도~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환경부지정 멸종위기 조류)
: 두견이,팔색조,황새,수리부엉이,황조롱이,
흑두루미.참매,큰고니,원앙,저어새 등
1급2급이 수천마리 법정 보호종 있고,
각개체별 이주대책이 없고,
조류먹이 풍부하여 대체지로 유인불가하다
<**철새는 부동산 투기꾼보다 똑똑하다>

●제주공항 주변 조류는 잡새,텃새란다
.참새.비둘기.까치등 유해조수 무제한 포획
한다

2공항은 제주의 미래다 2023-03-05 12:24:57 | 175.***.***.106
♥제2공항 추진의 이유들-
1. ♥제2공항을 대체할 뚜렷한 대안이 없는점
2. 부지선정/사타/예타/재검토 과정을 모두 통과한 국책사업을 여론조사로 취소할 법적 근거나 사례가 없다는 점
3. 7년간 토지거래허가제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인 성산주민 피해가 막대하다는 점
4. 포화상태인 현제주공항을 이용하는 국민과 도민의 안전은 계속 위협 받고있는 점
5. 제2공항 반대단체나 반대한 도민들이 항공사고시 책임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란 점
6. 지역적 현안을 뛰어넘는 국민안전문제는 지역여론조사로 결정할 사안이 될 수 없다는 점
7. 성산읍 별도조사,즉♥2공항 건설로 가장 밀접한 영향을 받는
성산읍주민의 주민수용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되는 점
등으로 볼때 제주 제2공항은 반드시 추진되어야 합니다

국챡사업이란? 2023-03-05 12:14:25 | 223.***.***.31
주민투표?
자기결정권?

국책사업에 이 따위 생각을 하는 것 자체가 국책사업의 정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자들이다.
말그대로 국책사업은 모든 국민과 국가를 위해 정부가 정부예산으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댐건설할때 수몰지역쥬민들 의사 물어서 결정하면 되겠냐?

인천공항 만들때 인천시민들이 결정했냐?

♥벼락부자 제주도민 국가부흥 성산 2공항  2023-03-05 11:53:46 | 175.***.***.70
제주 최고 평지 성산에 위치한 ♥성산공항은 지역 균형 및 동부-서부, 산남-산북 균형 발전 공항! 제주도 최고의경관 성산일출봉과 우도경관 최고공항! 제주미래 여는공항! 토지활용 연구하고, 소음공해 최소화하자 온평 난산리 주민도 함께하는 공항! 인프라 및 예산에서 과감히 투자하고 벼락부자 도민들에게 기회의 공항 서귀중문 대정안덕 한림한경애월 사람들도 찬성하는 최고의 공항! 조천 김녕 세화 성산 표선 남원 위미 효돈 서귀포 아라 첨단 삼화에서 30분이내 도착하는 접근성 좋은 ♥2공항이 최고입지! 제주경제단체 지원받고 부귀영화 대한항공 협조받고, 도민 최고 대접하는 제주항공 함께하자!

제주 제2공항 꼭 필요합니다 2023-03-05 11:52:31 | 175.***.***.154
14...202님 글

1.경제를 생각하세요.
2.주변국들의 추세를 보세요.
3.왜 2012년에는 96%찬성과 여야만장일치통과였나요?
4.공항은 특정지역민만의 것이 아닌 모든 국민의 것입니다.
5.제주 동서균형발전위해 꼭 필요.(대정쪽 서쪽은 제주가 국제도시로 성장하여 인구폭발시 오피스 및 주거용신도시후보지로 적합-도시가 발달하기 위해 지형의 평평함 중요)-->성산읍 구좌읍은 경사가 완만하고 곳곳에 대규모 평지가 있음
6.홍콩을 대체할 수 있는 글로벌도시화 앞당기는 계기
7.이미 정부가 확정한 사업-최근 가덕도공항과 너무 비교됨.

마지막까지... 2023-03-05 09:59:52 | 14.***.***.202
마지막까지 선동하느라 애쓴다.
자식낳으면 기자와 정치인은 절대 시키면 안된다.

지금도 제주공항은 컵에 물이 넘치기직전이라고 국토교통부 공항관계자가 말했다.또 육지에는 크고 작은 공항들이 신증설 계획중이다. 중국은 매년 10개씩 2035년까지 400개의 공항을 완비한다고 한다. 그에따라 제주역시 대칭적 항공수요가 추가로 증가할 것이다.

제주 제2공항과 가덕도 공항을 동시에 생각하면 과거 민주당 문재인정권의 무능과 뻔뻔함이 떠오른다.

경제도 모르고 그렇다고 스케일도 없고 특히 글로벌 마인드는 전혀 없는 민주당!
그들은 오로지 표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