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차 길 터주기' 내 가족과 이웃을 살리는 실천
상태바
'소방차 길 터주기' 내 가족과 이웃을 살리는 실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윤 / 동부소방서 구좌119센터 소방사

누구나 위급한 상황이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 시 신고를 받고 출동하는 소방차의 역할은 막중하다는 것은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신고를 받고 출동을 나갈 때 차량들로 인해 꽉 막힌 도로로 인해 골든 타임을 지키면 살릴 수 있는 환자를 살리지 못한다거나 화재의 초기 대응이 늦춰지는 경우가 생기면 소방관 입장에서는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다.

이러한 일을 방지하고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해 소방차 길 터주기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심정지 환자의 경우 골든타임은 4분이고, 4분이 넘어가면 뇌 손상이 급격하게 진행돼 소생률이 크게 떨어진다. 화재의 경우 5분 이내 초기 대응이 중요한데, 5분이 지나면 불이 급속히 확산되어 인명 ‧ 재산 피해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진다.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참여가 필수적이다. 앞서 소개했듯이 도로 위에서 응급 차량(소방차, 구급차, 경찰차 등)에 신속하게 길을 터주는 것은 골든타임 확보에 매우 효과적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소방차 길 터주기에 동참할 수 있을까? 소방차 길 터주기 실천 방법으로는 △소방차량 통행 시 좌 ‧ 우측으로 양보 △협소한 도로에 긴급차량의 통행을 위한 양면 주ㆍ정차 금지 △소방용수시설 주변 5m 이내 주·정차 금지 △아파트 단지 내 소방차 전용 주차선(황색선)설치·주차금지 등이다.

내 가족과 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출동하는 소방대원의 안전까지 확보할 수 있는 ‘소방차 길 터주기’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드린다. <김승윤 / 동부소방서 구좌119센터 소방사>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