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태영호 의원 '4.3, 北소행' 발언 거센 후폭풍...제주도민 화났다
상태바
[종합] 태영호 의원 '4.3, 北소행' 발언 거센 후폭풍...제주도민 화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유족.시민사회, 태 의원 강력 규탄...오영훈 지사도 정면 비판
"몰지각한 역사인식...도민에게 사과하라"...민주당, 윤리위 제소
13일 제주에서 열린 국민의힘 3.8전당대회 당대표.최고위원 합동 연설회. 사진 맨 왼쪽이 태영호 의원.
지난 13일 제주에서 열린 국민의힘 3.8전당대회 당대표.최고위원 합동 연설회. 사진 맨 왼쪽이 태영호 의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인 태영호 의원이 지난 13일 "제주4·3사건은 명백히 北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된 것"이라는 색깔론을 제기한 것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와 4.3유족은 물론, 정치권도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태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다.

민주당 원내정책수석부대표를 맡고 있는 위성곤 의원(서귀포시)은 1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4·3 사건을 폄훼하고 유가족과 희생자들의 명예를 훼손한 망언에 대한 책임을 물어 태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위 의원은 "제주 4·3 희생자와 유가족의 상처에 또다시 상처를 덧댄 망언에 대해 태 의원은 즉각 사과하고, 국민의힘 최고위원직 후보를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태 의원은 대한민국 역사를 다시 제대로 배우라"며 "귀순한 사람으로서가 아니라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 역사적 책임을 통감하고 역사 앞에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제주도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태 의원의 망언을 강력히 규탄하며, 4.3 유가족과 제주도민들에게 즉각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4.3특별법 제2조는 제주4.3사건에 대해 ‘1947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1948년 4월 3일 발생한 소요사태 및 1954년 9월 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충돌과 그 진압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으로 규정하고 있고, 4.3특별법에 따라 제주 4.3평화재단이 설립되었으며, 제주4.3평화공원이 조성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같은 상황에서 지난 수십년간 4.3유가족과 제주도민들에게 침묵을 강요하며 제주도민사회를 괴롭혀 온 색깔론을 다시금 덧씌우는 태영호 의원의 발언은 제주도민의 상처를 다시금 헤집는 망언이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이에 4.3 희생자들에게 용서를 구한다는 진정성도 믿을 수 없으며, 오히려 보수층을 결집시켜 당내 경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제주4.3을 악용하려 한다는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면서 태 의원을 강력 규탄했다.  

제주사회도 들끓고 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날 입장을 내고 "제주 4·3의 역사적 비극을 정치적으로 악용한 태 의원은 4·3 희생자와 유족, 제주도민에게 사과할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입장을 내고 "태 의원은 제주 4·3이 북한 김일성의 지시로 촉발됐다며 색깔론에 기댄 거짓 주장을 펼쳤다"며 "이는 대한민국 정부가 발간한 제주 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를 부정하고, 여야 합의로 제정된 4·3특별법의 취지에도 정면 배치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단법인 제주4.3범국민위원회와 재경제주4.3희생자유족회, 재경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 사단법인 제주바람 등 서울지역 제주4.3관련 단체들도14일 공동성명을 내고 "국민의힘은 태영호를 즉각 퇴출하라"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태 의원이 '제주4.3은 명백히 북한 김일성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는 망언을 해 온 국민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며 "여당 국회의원이, 그것도 여당의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에서 당 최고위원에 도전한 국회의원이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공언한 것이라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망언"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태 의원은 최고위원 도전에서 즉각 사퇴하고 국민의힘은 태 의원을 퇴출하라"라며 "또한 국민의힘은 정부여당이자 공당으로서 태 의원의 망언에 대해 4.3희생자와 유족, 제주도민에게 공식 사죄하라"라고 요구했다. 

앞서 제주지역 4.3단체와 유족, 시민사회단체도 강력 규탄에 나섰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4·3연구소, 제주4·3도민연대, 제주민예총,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은 지난 13일 성명을 통해 "태영호 의원이 4·3에 대한 왜곡과 망언으로 4·3유족들과 제주도민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며 "태 의원은 망언에 대해 사과하고 최고위원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태 의원은 역사적 사실과 전혀 다른 내용을 유포시키는 등 경거망동을 일삼았다"면서 "이는 윤석열 대통령이 '4·3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온전한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던 약속과도 정면 배치되는 것이며, 여야 합의로 통과된 4·3 특별법 개정 정신과도 한참 거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태 의원은 이번 4·3 망언과 왜곡에 대해 제주4·3 희생자 유족들과 도민들에게 즉각 사과하고 이제라도 국민의힘 최고위원직 후보에서 스스로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상황이 이런데도 태 의원은 14일에도 자신의 발언에 문제가 없다는 황당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태 의원은 이날 오후 부산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권 합동연설회에서 “어제 4·3 사건과 관련한 팩트 하나를 터뜨렸는데 더불어민주당이 제게 최고위원 후보에서 사퇴하고 사과하라고 한다”며 “사과할 사람은 김일성 손자 김정은인데 김정은에게 입 한 번 뻥긋 못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입장이 전해지면서 제주도내 4.3유족과 시민사회단체 등에서는 태 의원의 발언을 '망언'으로 규정하며, 태 의원에 대해 강경한 대응을 하기로 하면서 이의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