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우주산업 육성 본격화..."제주형 스페이스X 키운다"
상태바
제주도, 우주산업 육성 본격화..."제주형 스페이스X 키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주산업 육성 기본방향 발표...우주경제 5대 가치사슬 제시
"제주서 만든 민간위성, 제주서 발사.활용 '선순환 생태계' 조성"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1일 우주산업 육성 기본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1일 우주산업 육성 기본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대한민국 우주경제의 혁신 거점으로 거듭나기 위한 우주산업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이를 위해 우주산업 분야의 민간 기업을 제주에 유치하고, 미국의 민간 우주기업인 '스페이스X'와 같은 제주형 우주기업을 육성한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일 △J-우주 거버넌스·제도 구축 △생태계 조성 △산업 육성 △민간 우주 인프라 구축 △우주체험 산업화 등 5대 추진전략을 설명하며 "제주도가 민간 우주경제를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우주연구기관, 우주기업, 대학, 민간협의체가 참여하는 우주 거버넌스 조성과 앵커기업 등 우주 관련 산업생태계 연결을 통해 선순환구조를 창출하고 투자와 기업·인재 육성을 견인할 방침이다.

국가위성운영센터와 국책우주연구기관 등과 함께 위성운영·위성정보를 활용한 산업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민간 중심의 친환경·소형 발사체 지원, 생태계 구축, 우주체험 등을 통해서 ‘제주형 스페이스 X’로 도약하는 발판을 만든다는 복안이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위성정보 활용 △지상국 서비스 △소형 큐브 위성 △우주체험 △친환경 민간 소형 발사체 등 우주경제 5대 가치사슬을 제시했다.

제주에 소재한 국가위성운영센터를 활용한 실현 로드맵을 담은 청사진을 마련하고, 민간 우주산업을 새로운 성장엔진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힌 것이다.

우선 제주에 맞는 지속가능한 우주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특례 신설로 우주경제의 초석을 다진다.

우주경제 구축에 따른 정책연구 및 사업·기술 발굴과 소형위성, 발사체 인프라 구축에 따른 가이드라인 제시, 민간협의체 건의와 협업사항 등을 발굴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정부가 '우주개발진흥법'에 따라 전남, 경남, 대전 3곳에 클러스터를 지정했지만, 제주도는 인근 지역의 전파 간섭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 위성데이터를 수신·처리하기 유리한 입지조건을 기반으로 위성(지상국) 특화 단지 조성, 위성 활용 교육센터 설립, 위성데이터 활용 연구센터 조성 등 지상국 서비스 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 마련에 집중한다.

우주산업의 체계적인 육성과 책무, 지원 등에 필요한 사항과 규정 마련을 위한 제도도 만든다.

이와 함께 앵커기업 유치와 연관기업 육성 지원 및 인력 양성 등 제주에 민간 우주경제 구축을 위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속도를 낸다.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1일 우주산업 육성 기본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1일 우주산업 육성 기본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위성정보 활용, 지상국 운영, 위성·발사체 등 앵커기업 유치와 함께 우주기업 육성체계를 마련하고, 항공우주연구원과 제주대학교, 기업, 연구소가 연계해 위성정보 교육센터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학점 이수 프로그램(PBL)과 산학연이 연계된 우주산업 인력양성 시그니처 프로그램 등을 도입해 위성 개발에서부터 운용, 활용 등 전주기 우주산업에 대한 통합교육과 취업·창업 연계 교육을 진행할 방침이다.

공공서비스 개발 및 투자를 통한 수익 창출과 신산업 육성의 선순환구조를 이끈다.

위성정보와 공간정보, 사물인터넷이 결합된 플랫폼을 구축해 데이터 수급 체계를 마련하고, 국가위성운영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빅데이터 센터 유치를 추진한다.

빅데이터 센터를 통해 누구나 위성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도내 우주 기업들의 성장을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또 제주에 위성정보 활용 클러스터를 조성해 위성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이끌고 
기존 국가 우주 클러스터와 연결해 ‘대한민국 스페이스 다이아몬드’ 체제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산림훼손 단속, 해양쓰레기 유입 등 공공영역별로 필요 서비스 발굴과 지속적인 기업육성과 함께 산학연 기술협력과 정보교류 체계도 구현한다.

민간 우주 인프라 구축을 위해 민간 주도의 ‘제주형 스페이스X’ 육성과 함께 저궤도 상용위성 지상국 서비스 기업의 코스닥 상장을 추진한다.

제주도는 전남 고흥의 2배 수준인 약 30도 발사 방위각 확보가 가능한 지리적 이점이 있다. 무엇보다 친환경, 소형, 해상발사, 주민 수용성 확보를 대원칙으로 세우고 소형발사체와 연계한 위성제조 인프라를 조성한다.

우주 체험·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민간 주도 우주체험관인 가칭 스페이스 센터의 설립을 유치, 이를 통해 우주체험 관광의 산업화를 추진한다.  

제주의 관광산업과 더불어 메타버스 등 신기술과 연계한 우주체험 콘텐츠의 개발 및 직업체험 등을 통해서 우주 꿈나무를 육성한다.

컨벤션 산업 인프라와 정상회의 유치경험을 토대로 국제우주대회(IAC), 코리아스페이스포럼 등 국내외 우주 관련 행사도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가 대한민국의 우주시대를 열어가겠다"며 "제주는 급성장하는 우주산업에서 확고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지리적 요충지이다. 적도에 가까워 우주 개척에 가장 경제적이고, 전파 간섭과 공역의 제한이 적다는 압도적인 강점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게다가 우리나라가 쏘아 올린 다수의 저궤도 인공위성을 통합 관제하고, 위성 데이터를 제공하는 국가위성운영센터가 위치하고 있어 그 어느 지역보다 우주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내세웠다.

오 지사는 "제주에서 소형 큐브위성을 제작하고 국내에서 개발한 소형 발사체와 위성을 제주에서 우주로 쏘아 올리고, 관제하며, 위성 데이터를 활용하고, 산업화하는 글로벌 가치사슬을 구성하겠다"며 "나아가, 다음 세대들이 제주에서 우주를 향한 꿈의 크기를 키우고 원대한 포부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주산업은 먼 미래의 일이 아니다. 특히 제주 우주산업 생태계 조성의 핵심 축인 위성 데이터 활용 분야는 곧 구체적인 성과를 보일 것"이라며 "이미 용암해수단지에서 위성 데이터를 수신하는 지상국을 운영 중인 기업이 있다"고 설명했다.

오 지사는 "‘스페이스 X’와 같이 파괴적 혁신으로 민간 우주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집약형 앵커 기업을 유치하겠다"며 "위성 데이터 활용과 지상국 운영, 위성·발사체 등 우주산업별 선도 기업을 유치해 제주형 민간 우주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미 제주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주기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제주만의 우주기업 육성·지원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우주산업을 육성하고, 우주 꿈나무를 키워내며 우주로 경제 영토를 확장하는 일은 결코, 꿈이 아니다"라며 "우주산업은 제주가 반드시 해야 한다. 제주가 가장 잘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 도전이 없이는 성공도 없다"며 "민선 8기 제주도정은 도민과 함께, 우주시대를 개척해 나가겠다. 제주의 가치와 경제 영토는 섬이라는 공간적 한계를 넘어 창대한 우주로 뻗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전문] 오영훈 제주지사, '제주 우주산업 육성 비전' 기자회견문

 

존경하고 사랑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오영훈입니다.

제주가 우주를 향한 꿈이 실현되는 기회의 땅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번영을 선도하는 도시로 이끌어줄 「제주 우주산업 육성 비전」을 도민 여러분께 보고드리겠습니다.

우주산업이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성장 산업으로 떠오르면서 주요 선진국과 수많은 기업이 뛰어들고 있습니다.

민간 우주여행이 시작되고 민간 기업이 우주산업을 주도하는 거대한 대전환의 흐름 속에서 기회를 찾아내고, 잡아내야 합니다.

제주가 대한민국의 우주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제주는 급성장하는 우주산업에서 확고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지리적 요충지입니다.

적도에 가까워 우주 개척에 가장 경제적이고, 전파 간섭과 공역의 제한이 적다는 압도적인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나라가 쏘아 올린 다수의 저궤도 인공위성을 통합 관제하고, 위성 데이터를 제공하는 국가위성운영센터가 위치하고 있어 그 어느 지역보다 우주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큽니다.

<꿈의 산업이 현실이 되는 우주경제의 혁신 거점 제주>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제주의 우주산업 비전은 ‘대한민국 우주경제의 혁신 거점’입니다.

이 담대한 목표를 현실로 만들어줄 제주의 우주경제 5대 가치사슬에 주목해주십시오.

△위성 데이터 활용 △지상국 서비스 △친환경 민간 소형 발사체 △우주 체험 △소형·큐브위성입니다.

제주에서 소형 큐브위성을 제작하고 국내에서 개발한 소형 발사체와 위성을 제주에서 우주로 쏘아 올리고, 관제하며, 위성 데이터를 활용하고, 산업화하는 글로벌 가치사슬을 구성하겠습니다.

나아가, 다음 세대들이 제주에서 우주를 향한 꿈의 크기를 키우고 원대한 포부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민 삶의 질 높이는 위성정보 활용 산업 육성>

우주산업은 먼 미래의 일이 아닙니다.

특히 제주 우주산업 생태계 조성의 핵심 축인 위성 데이터 활용 분야는 곧 구체적인 성과를 보일 것입니다.

이미 용암해수단지에서 위성 데이터를 수신하는 지상국을 운영 중인 기업이 있습니다.

제주도는 국가위성운영센터와 함께 올해부터 위성 데이터를 활용해 해양쓰레기 실태와 산림훼손을 감시하는 위성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사업화까지 이뤄내 위성정보를 활용한 공공 서비스의 성공 모델로 만들겠습니다.

이처럼 위성 데이터를 활용해 도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민간·공공 서비스 아이템들을 계속 발굴하겠습니다.

또, 위성정보 서비스 플랫폼인 ‘제주 위성 빅데이터 센터’ 설립을 추진하겠습니다.
 
빅데이터 센터를 통해 누구나 위성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도내 우주 기업들의 성장을 뒷받침하겠습니다.

제주에 위성정보 활용 클러스터를 조성해 위성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이끌고 기존 국가 우주 클러스터와 연결해 ‘대한민국 스페이스 다이아몬드’체제를 구축하겠습니다.

<앵커 기업 유치…우주산업 지원 근거 마련>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스페이스 X’와 같이 파괴적 혁신으로 민간 우주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집약형 앵커 기업을 유치하겠습니다.

위성 데이터 활용과 지상국 운영, 위성·발사체 등 우주산업별 선도 기업을 유치해 제주형 민간 우주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또 이미 제주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주기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제주만의 우주기업 육성·지원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우주산업의 결실이 도민께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겠습니다.

<우주 체험의 산업화…전문 인재 육성에 최선>

제주 우주시대의 주인공은 지금 자라나는 다음 세대입니다.

우주산업은 가슴 뛰는 꿈이 되어야 합니다.

항공우주연구원, 제주대학교, 기업, 연구소와 연계한 전문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대한민국의 우주산업을 이끌 창의적인 인재를 키워내겠습니다.

또 우주 체험을 산업화하겠습니다.

우주 체험 관광은 우주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제주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우주 분야의 국내·외 학술대회를 유치해 우주산업과 MICE의 결합도 꾀하겠습니다.

<‘J-우주 거버넌스’로 우주산업의 틀 마련>

제주 우주 정책의 초석을 다질 ‘J-우주 거버넌스’를 구축하겠습니다.

‘J-우주 거버넌스’는 제주도뿐 아니라 국책 연구기관과 우주기업, 대학, 태동 중인 민간 우주 협의체까지 참여하는 추진체계입니다.

전문가들과 함께 제주 우주산업의 틀을 마련하고, 실행력이 강한 정책을 설계해 우주산업을 제주의 미래 성장동력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우주산업을 육성하고, 우주 꿈나무를 키워내며 우주로 경제 영토를 확장하는 일은 결코, 꿈이 아닙니다.

우주산업은 제주가 반드시 해야 합니다.

제주가 가장 잘 할 수 있습니다.

상업용 로켓의 세계적 선도기업인 ‘스페이스-X’도 사업 초기에는 누구도 성공을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끈질기게 개선하고, 치밀하게 계획하며 지금의 궤도에 오르게 된 것입니다.

오래 걸릴 수도 있고, 실패를 경험하게 될 수도 있지만, 반드시 가야 할 길입니다.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미래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도전이 없이는 성공도 없습니다.

민선 8기 제주도정은 도민과 함께, 우주시대를 개척해 나가겠습니다.

제주의 가치와 경제 영토는 섬이라는 공간적 한계를 넘어 창대한 우주로 뻗어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대전환의 결실이 도민 한 분 한 분의 행복과 빛나는 미래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갈수록 태산 2023-02-01 23:34:02 | 175.***.***.190
우주산업?? 공허한 계획 말고,,,,땅 위의 산업이라도 잘 챙깁서.
육지 우주 기업들 키워줄 생각만 하지 말고, 토종 향토기업들 힘들어하는거나 잘 챙깁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