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강정마을 상생의 정원
상태바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강정마을 상생의 정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완영/ 서귀포시 공원녹지과 녹지관리팀장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소통과 힐링장 마련

생태축제장 상설화 + 특색있는 정원조성을 통한 관광명소로 부각

강완영/ 서귀포시 공원녹지과 녹지관리팀장ⓒ헤드라인제주
강완영/ 서귀포시 공원녹지과 녹지관리팀장 ⓒ헤드라인제주

강정마을 상생의 정원조성사업은 강정마을회(회장 조상우)에서 조직된 미래전략팀 정기회의에서 발굴된 신규 1호사업으로 마을회 협의를 거쳐 서귀포시에 건의된 사항으로 타당성 여부 등 최종 검토 후 추진하게 되었다.

해당부지는 강정천 주변 체육공원 부지로서 면적은 약 25,000㎡이며 이중 수목 등이 미식재된 6,000㎡규모에 정원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현재 강정체육공원내에는 잔디마당, 화장실, 운동시설, 체육시설, 산책로 등이 시설되어 있으며, 해송, 담팔수, 녹나무, 멀구슬나무 등 난대 수종들이 주변에 식재되어 있다. 사업비는 올해부터 2개년에 걸쳐 5억의 사업비가 투자될 계획으로 용역을 착수하였다.

주요 과업내용으로는 지난해 처음 개최된 강정마을 생태축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행사장 상설화 역할을 병행할 수 있도록 기획할 것이며, 동백, 하귤, 산딸나무 등 교목류와 색채별 수국동산 조성, 야생화 군락지 등도 설계하여 주제가 있는 주변경관과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을 창출해야 할 것이다. 또한 기존 수목식재지 정비, 주변 환경정비와 쉼터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편의시설 설치도 병행하여 추진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설계단계부터 지역주민과 생태전문가 등을 적극 참여시켜 다양한 의견과 선진사례를 반영하는 등 자발적인 주민 참여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상생의 정원 조성의 완료되면 사계절 꽃이피고 쾌적한 환경제공으로 주민들에게 힐링과 소통의 장 마련은 물론 자연학습 역할 수행과 강정마을 탐방코스로 활용하여 관광객 유치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하고 있다. <강완영/ 서귀포시 공원녹지과 녹지관리팀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