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건강계획의 시작은 절주부터
상태바
새해 건강계획의 시작은 절주부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이은주 / 제주보건소  
이은주 / 제주보건소  
이은주 / 제주보건소  

새해 계획으로 많은 사람들이 절주를 다짐한다. 하지만 새해부터 술자리가 많아지면서부터 절주계획은 작심삼일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새해 절주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음주습관을 정확히 파악하고 음주의 위험성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음주 상식을 가지고 있다. 

그 중 하나로, 실제 술을 많이 마실수록 주량이 늘어났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와 함께 간 손상은 몇 배로 커진다. 술을 잘 마신다는 개념은 숙취가 덜하다는 것이고, 이는 숙취를 유발하는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몸에서 잘 분해한다는 것이다. 

과음을 즐기는 사람 중에는 술자리 기억을 잃는 경우가 많다. 흔히 필름이 끊긴다고 표현하는 블랙아웃은 알코올 농도가 빠르게 높은 수준으로 도달하거나 공복에 술을 마실 때 주로 나타난다. 블랙아웃은 술로 인해 뇌에서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의 회로가 술로 인해 차단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면 알코올성 치매로 이어질 수 있다.최근 위스키에 탄산수를 넣고 희석한 하이볼이 인기다. 또 소주와 맥주를 섞은 폭탄주도 술자리 단골 메뉴다. 희석주와 폭탄주의 공통점은 알코올 농도가 10~15%라는 것인데 이는 인체에서 알코올이 가장 빨리 흡수되는 농도다. 

이로 인해 이러한 술은 과음을 유도하고 혈중 알코올 농도를 빠르게 증가시켜 심한 숙취를 일으키며, 무엇보다 간 손상의 위험이 커지게 된다.조금이나마 몸이 덜 힘들도록 어떤 종류의 술을 선택할지 고민하지만 술은 흡수한 알코올의 절대적인 양이 중요하다. 

또 조금씩 자주 먹든, 한 번에 많이 먹든 절대적 양에 의한 알코올성 간질환의 위험성은 똑같이 커진다. 다만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는 단위 시간당 분해할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고 해독할 2~3일의 시간 간격을 두고 소량씩 마셔야 한다. 이외에도 술자리에서 물을 많이 마시면 숙취에 도움이 된다. 

건강하게 마시는 술 주량은 남성의 경우 한번에 2~4잔 이하, 여성의 경우 한번에 1~2잔 이하이다. 여성의 경우 간의 크기가 남성에 비해 작고 알코올 분해 효소가 적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알코올성 간질환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설 연휴 등 새해 술자리가 많은 시기에는 술은 간헐적 간격을 두고 간이 회복할 시간을 주고 적당한 음주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은주 / 제주보건소>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