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권고' 완화
상태바
정부,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권고' 완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덕수 총리 "오늘 중대본 회의에서 확정 예정"

오는 30일부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적용되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완화될 전망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0일 오전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오늘 중대본에서는 오는 1월 30일부터 일부 시설 등을 제외하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올해 들어 3주 연속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중국 내 확진자 급증에 따른 우려도 있었으나 국내에서는 큰 무리 없이 관리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2월 결정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지표 네 가지 중 환자 발생 안정화, 위중증, 사망 발생 감소. 안정적 의료대응역량의 세 가지가 충족됐고 대외 위험요인도 충분히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권고 전환 시행 시기에 대해서는 설 연휴 동안 이동이 늘어나고 대면 접촉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연휴 이후로 결정했다"며 "다만 감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의료기관과 약국, 감염 취약시설, 대중교통에서의 착용 의무는 당분간 유지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지난해 설 연휴를 거치면서 주간 일평균 확진자가 크게 증가한 바가 있고, 여기에 실내 마스크 착용 완화가 더해지면 일시적으로 확진자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며 "방역당국과 지자체는 경각심을 갖고 대비하고, 특히 어르신 등 고위험군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장소에서는 언제든 마스크를 착용해 주시기를 권고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로 백신 접종의 중요성은 더 커졌다"며 "아직 백신 접종을 하지 않으신 60세 이상 고위험군들과 감염취약시설 거주 어르신들께서는 하루라도 빨리 접종받으시기를 강력히 권고드린다"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