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4.3특위, '오늘의 기록, 미래를 열다' 제1회 4.3정담회 개최
상태바
제주도의회 4.3특위, '오늘의 기록, 미래를 열다' 제1회 4.3정담회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열린 제1회 제주도의회 4.3정담회. ⓒ헤드라인제주
12일 열린 제1회 제주도의회 4.3정담회.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회(위원장 한권)는 12일 오후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새해 첫 일정으로 '오늘의 기록, 4.3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한 제1회 4.3정담회(思.삶情談會)를 개최했다.

이날 정담회에는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4.3특별위원회 위원들과 4.3 유관기관 및 관련 단체의 관계자 등 4.3 업무에 종사해 온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4.3정담회는 제1부 ‘인동꽃 아이’ 북콘서트 '강양자 작가의 기록'와 제2부 4.3톡톡정담회 '22년의 기록, 23년의 설계' 순서로 진행됐다.

제1부는 이제윤 선생님이 좌장을 맡아 강양자 작가, 한권 위원장과의 대담을 진행하며 ‘인동꽃 아이’ 책을 발간하게 된 과정과 4.3 이전의 기억, 4.3의 발발, 4.3후유장애인으로 인정받지 못한 사유, 못 이룬 꿈과 앞으로 하고 싶은 일 등 작가의 삶에 대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눴다.

강양자 작가와 이제윤 선생님은 행정적 지원없이 펀딩을 통해 책을 발간하게 된 배경과 과정에 대해 설명하면서, "여러분들이 같이 자원봉사와 후원으로 만들게 된 의미있는 책이라며"‘시민들의 힘’으로 세상에 나오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한권 위원장은 "행정적 도움 없이 책이 발간됐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의회 차원에서 더 고민하고 지원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양자 작가는 오사카에서 아버지와의 추억, 제주도로 귀향하게 된 배경, 부모의 일본 밀항으로 인한 이별, 광령2리 외가에서의 추억, 후유장애인 불인정사유 등 ‘인동꽃 아이’에 수록된 사연을 이어갔다.

12일 열린 제1회 제주도의회 4.3정담회. ⓒ헤드라인제주
12일 열린 제1회 제주도의회 4.3정담회. ⓒ헤드라인제주

특히 후유장애인 불인정 사유에 대해서 강양자 작가가 "4.3사건으로 인한 상병으로 인정받지 못한 것에 대해 억울하기도 하고 무척 상심했고, 장애로 인해 사회 생활도 하지 못하고 평생을 차별을 겪으며 산 것이 가장 가슴이 아프다"고 토로하자,

한권 위원장은 "제도권 안에서 4.3을 정의하고 모든 것을 수용하는 데는 한계가 존재하며 사각지대가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그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모두의 관심과 노력, 지원이 필요하다"며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4.3특별위원회에서 더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북콘서트를 마치며 한권 위원장은 "‘인동꽃 아이’책 한 구절을 읊으며, 개인의 삶과 고통에 대해 사회가 인정하고 공감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4.3을 기억하고 말하고 나누는 우리 모두가 기록의 주인공이자 역사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소통과 나눔의 자리를 만들면서 2023년 4.3특별위원회 활동을 채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2부는 4.3실무위원회 강덕환 위원이 좌장을 맡아 2022년 4.3 관련 활동 사항과 성과를 공유하고, 2023년 새로운 과제와 대응 방안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4.3특별위원회 박두화 부위원장은"올해는 4.3특별위원회가 출범 30주년을 맞는 의미있는 해로 출범한 때부터 지금까지 여.야 정당의 구분없이 마음과 뜻을 모아 4.3 문제 해결에 앞장서 왔다"며 "특히 제12대 4.3특별위원회는 4.3희생자 신청.접수와 제8차 추가신고 안내를 위한 일본 방문, 4.3트라우마센터 현장 방문 등을 통해 형식적 의견수렴보다는 정책 현장과 직접 소통하는 현장 중심의 의정 활동을 펼치고자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올 한 해도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늘 도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민하면서 ‘손쉬운 지원’이 아닌 ‘실효성 있는 제도와 정책’으로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 

12일 열린 제1회 제주도의회 4.3정담회. ⓒ헤드라인제주
12일 열린 제1회 제주도의회 4.3정담회. ⓒ헤드라인제주

제주4.3사건 직권재심 권고 합동수행단 이제관 단장은 "합동수행단은 4.3특별법에 따라 제주4.3사건 당시 군사재판을 받고 억울하게 수감됐던 수형인과 유족의 명예를 회복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2022년 1월 20일 군사재판 수형인 20분에 대해 처음으로 직권재심을 청구한 이후 오늘까지 총 701분에 대해 무죄가 선고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도와 협조하며 억울한 삶을 살아온 수형인들과 유족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더 성실하게 직권재심 업무를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강희경 제주도 4.3지원과 4.3총괄팀장은 "제주도정은 4.3특별법 전부개정 및 일부개정에 따른 후속 조치를 비롯해 국립트라우마치유센터 제주 설치, 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4.3희생자와 유족 복지, 4.3 관련 기관.단체 지원, 제주4.3평화공원 활성화 사업, 4.3유적지 정비사업 등 4.3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희생자와 유족 등 소외되거나 누락되는 사람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75주년 4.3추념식 준비 등 제주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각오를 전달했다.

아우라픽처스 정상민 대표는 "4.3시나리오 당선작 ‘내 이름은’의 영화 제작을 추진 중"이라며 "‘영화 제작’이라는 과정과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4.3을 기억하고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광주 민주화 운동 등 역사의 영화화에 대한 예를 들며, "영화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서 젊은 세대들이 4.3을 살아있는 역사로 기억할 수 있다고 생각할 때, 4.3의 영화화에 대해서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5기 동백서포터즈 윤장훈 청년은 "2022년 동백서포터즈로 활동하면서 ‘전국대학생 4.3평화인권포럼’, ‘전국청소년 4.3평화캠프’, ‘여수 역사기행’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4.3의 세대 전승과 전국화에 대한 가능성과 희망을 체험했다"고 말하며 "올해는 4.3 75주년을 기념해 4.3의 세대 전승과 전국화를 위해 청년이 할 수 있는 행동, 외쳐야 할 목소리는 무엇인가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하고 행동하겠다"고 새해 포부를 밝혔다.

끝으로 정담회 좌장을 맡은 4.3실무위원회 강덕환 위원은 "주어진 시간이 다 돼서 자리를 마무리하지만, 도의회 4.3특별위원회의 나아갈 방향, 역할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또 만들었으면 한다"며 정담회를 마쳤다.

한권 위원장은 개회식 인사말을 통해 "4.3의 성과라고 말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노력"이라며, "앞으로 4.3정담회를 통해 소통과 나눔의 자리를 갖고 4.3이 따뜻한 봄으로 기억될 때까지 진실을 채우고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4.3특별위원회는 오는 2월 중 도의회에서 김종민 4.3중앙위원과 함께 하는 제2회 4.3정담회 '4.3 열린 강연'을 개최할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12일 열린 제1회 제주도의회 4.3정담회. ⓒ헤드라인제주
12일 열린 제1회 제주도의회 4.3정담회.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