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무인 자율주행차 상용화 서비스 실현 가능성 충분"
상태바
"제주, 무인 자율주행차 상용화 서비스 실현 가능성 충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이드플럭스 박중희 대표, '완전 자율주행 기술 발전 방향' 강연
자율주행차 상용화 서비스 가능성에 대해 강연하고 있는 라이드플럭스 박중희 대표.
자율주행차 상용화 서비스 가능성에 대해 강연하고 있는 라이드플럭스 박중희 대표.

미래 모빌리티 사회를 견인하는 자율주행차 상용화 준비작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이의 서비스는 제주에서 선도적으로 실현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지역 자율주행 스타트업 기업을 이끌고 있는 라이드플럭스(RideFlux) 박중희 대표는 12일 오전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제주지역의 미래 모빌리티 사회 구현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박중희 대표는 이날 '완전 자율주행 기술 발전 방향과 서비스 동향’을 주제로 한 강연에서 현재 제주에서 시행 중인 ‘탐라 자율차’ 등 다양한 자율주행 실증 사례를 소개하며, “자율주행은 교통사고 감소와 효율적인 시간·에너지 활용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로 차량 소유 없이 필요할 때만 호출해 이용하면 주차공간을 줄이고 도시공간을 효율적으로 재편하는 효과도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또 “자율주행 기술은 자동화 항목, 운전주시 의무, 자동화 조건에 따라 1~5단계(주행보조, 부분자율주행, 완전자율주행)로 구분되며, 3단계 수준인 ‘부분 자율주행’ 차량출시가 본격화 되고 있는 상황”이며 4단계 수준인 ‘완전 자율주행’은 “운행범위, 가격, 유지 보수 요건으로 인해 제품보다는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게 만들고 지역·시간 등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도심 완전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자율주행 센서 기술 고도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 고도화, 카메라 및 레이더.라이다 등 다양한 센서 활용, 정밀지도,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기반 자율협력주행, 안전요원의  원격지원요원으로의 진화, 서비스 지역, 주·야간, 날씨, 속력, 탑승객 유형의 단계적 확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 대표는 “제주의 경우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높은 수요, 외부로부터의 차량 유입이 제한된 여건과 제주의 C-ITS 첨단 인프라 구축 등으로 안전한 자율주행 서비스 도입이 가능하며, 도심, 도로, 비보호교차로, 해안도로 등 다양한 도로환경과 높은 고도차로 인해 날씨의 변수를 고려할 수 있어 시범운영 후 다른 지역으로 확대하기에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과 자율협력주행이 결합된 ‘자율주행 기반 스마트 교통시스템 모델’ 구축을 제안했다.

자율주행차 상용화 서비스 가능성에 대해 강연하고 있는 라이드플럭스 박중희 대표.

또 “대중교통 소외·취약지역에 우선 도입하고 수요응답형 버스, 교통약자 이동지원, 물류 서비스 도입 등 공공 서비스 강화를 통해 자율주행 대중 수용성을 확보하고 도심의 연결성과 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대중교통 배차 간격을 줄이고 렌터카 대체 이동수단으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가면 교통체계와 연계한 공공 서비스를 시작으로 민간까지 확대해 무인 자율주행 서비스 시스템의 세계적인 모범사례를 만들 수 있다”고 제언했다. 
 
라이드플럭스는 2019년 제주로 본사를 이전해 국토교통부 자율주행 운행 허가를 획득하고 5200시간의 도심 완전 자율주행과 국내 최초 구역형 자율주행 서비스, 국내 최장거리 자율주행 서비스 경험을 갖고 있다. 

제주도가 자율주행 시범운영지구로 지정된 이후 도 및 민간기업, 연구기관과 협력해 기술 개발 및 다양한 실증과 시범사업 등을 추진 중이다.

이날 강연회에 참석한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미래 모빌리티 분야를 비롯해 제주의 다양한 시범서비스가 이미 상용화 단계에 성큼 다가와 있다”며 “도심항공교통(UAM) 서비스 등 신산업 육성과 관련해 보건․복지, 교통, 소방, 환경 등 각 부서가 함께 고민하고 협업해 성과를 내 달라”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