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공사, 마을 관광자원 현황 데이터셋 구축
상태바
제주관광공사, 마을 관광자원 현황 데이터셋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 관광자원 현황 공공데이터 구축 <사진 = 제주관광공사> ⓒ헤드라인제주
마을 관광자원 현황 공공데이터 구축 <사진 = 제주관광공사> ⓒ헤드라인제주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는 지난 1년간 수집한 마을 관광자원 현황 데이터셋 8종을 구축해 공공데이터 포털(http://www.data.go.kr)에 개방했다고 10일 밝혔다.

제주관광공사는 지난해 6월 행정안전부 소관의 공공데이터 뉴딜 사업에 지원, 제주 마을 관광 사업 활성화를 위한 관광지 데이터 구축 사업을 데이터사이언스랩과 함께 진행했다.

이번에 공개된 데이터셋은 마을 관광지, 마을 특화자원, 마을 캠핑장, 마을 낚시터, 마을 편의시설, 마을 안전시설, 마을 숙박업소, 마을 해양레저 스포츠 등 총 8종으로, 적극적인 자료수집을 통해 6,011건의 데이터를 구축했다.

공사는 이 사업을 통해 제주도 마을(리) 172개(제주시 96개, 서귀포시 76개)와 행정동 마을 2개(하효동, 호근동)의 마을 관광자원을 현행화해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했다. 

아울러 공사는 마을 간 불분명하게 구전되어온 마을 경계를 제주특별자치도 조례와 지적도를 근거로 정확하게 구획하는 등 GIS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구축했다. 

이를 통해 공사는 마을 간의 경계 불분명으로 인한 갈등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사이언스랩의 관리하에 청년인턴 13명이 고품질의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본 사업에 참여해 지역인재 양성과 고용 창출에도 기여했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제주지역의 마을 관광자원 현황 데이터를 분석해 상대적으로 관광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마을을 발굴하고, 관광자원 특성을 토대로 연계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마을 관광이 제주의 새로운 대안관광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공사는 앞으로도 공공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개방해 급변하는 관광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양질의 데이터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