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서귀포시 예산과 주요사업 알아보기
상태바
2023년도 서귀포시 예산과 주요사업 알아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허윤덕/ 서귀포시 예산팀장
허윤덕/ 서귀포시 예산팀장 ⓒ헤드라인제주
허윤덕/ 서귀포시 예산팀장 ⓒ헤드라인제주

서귀포시 올해 예산은 1조 2,154억 원으로 전년도보다 843억원 7.5% 증가한 규모이다. 제주도 전체예산이 7조 639억 원으로 도 전체의 17.2%를 구성하고 있다.

올해 예산은 서귀포시민의 일상회복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서귀포시의 핵심산업인 1차산업 분야와 문화예술 분야에 특히 중점을 두어 예산이 편성되었으며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환경과 공존하는 도시 조성, 시민건강 증진 등 적재적소에 예산을 투자하여 ‘청정 건강도시, 행복 서귀포시’실현에 박차를 기할 계획이다.

우선 1차산업은 서귀포시의 생명산업으로 서귀포시 예산의 17.3%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동안 예산부족으로 수요를 충족하지 못했던 감귤원 토양피복 지원, 감귤원 방풍수 정비, 중·소형 농기계 지원, 농산물 물류비 지원 등 주요사업에 지원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청년농 육성을 위한 청년농업인 육성 챌린지100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두 번째로 눈에 띄는 분야는 문화예술분야로 문화도시 서귀포시에 맞는 신규사업들이 추진될 예정이다.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와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서귀포 K-POP 신규사업은 지역의 많은 관심으로 시민들의 기대감을 갖게 하는 사업이 아닌가 싶다. 또한 지역의 문화자원인 이중섭을 소재로 한 이중섭미술관 시설확충과 지역도서관 시설개선사업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세 번째로 사회복지분야는 시 예산의 29.5%로 가장 높은 구성비를 차지하고 있으며, 서귀포시는 ‘21년도 이미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라 노인복지분야의 투자를 꾸준히 늘리고 있다.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 서귀포공립요양원 증축, 우명창 노인복지관 신축 사업 등 초고령사회를 위한 복지인프라 확충에도 지속 투자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서귀포시의 최고가치인 청정환경 도시 조성을 위해 기후변화 취약가구 차열 조성, 1회용컵 및 다회용컵 회수기 설치 사업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한편 서귀포시는 올해 예산의 적기투자로 사업정책 효과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시설사업의 조기발주 및 보조사업의 공모절차 진행 등 속도감있는 재정집행을 추진하고 있다.

예산의 기능이 궁극적으로 지역발전과 함께 시민의 삶과 직결되어 있는만큼 시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바랍니다. <허윤덕/ 서귀포시 예산팀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