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구좌읍 철새도래지 야생조류 폐사체 고병원성 AI검출
상태바
제주, 구좌읍 철새도래지 야생조류 폐사체 고병원성 AI검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긴급 이동제한.검사 강화...고강도 차단방역 추진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 철새도래지 야생조류 폐사체(중대백로)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검출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2월27일 하도리 철새도래지에서 발견된 야생조류 폐사체에서 H5N1형 AI가 검출돼 차단방역에 나섰다고 2일 밝혔다.

제주도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도내에서 확인됨에 따라 조류인플루엔자 긴급행동지침(AI SOP)에 의거해 인근 저수지와 가금농가에 대한 차단방역을 강화한다.

우선 예찰지역 내 가금농가 13호의 48만 여수에 대한 이동제한 조치와 함께 긴급 임상예찰 결과 현재까지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방역대 내 농가는 분변 채취일로부터 21일이 경과한 2023년 1월 17일부터 임상예찰과 정밀검사를 거쳐 음성으로 확인되면 이동제한이 해제될 예정이다.

다만 출하 등 이동이 필요한 농가는 사전 검사를 통해 음성으로 확인될 경우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도내 철새도래지(구좌, 한경, 성산, 안덕)에 게시한 홍보 현수막 재정비와 함께 축산차량 진입과 축산관계자 등의 통행을 차단하고 광역방제기, 방역차 등 방역장비를 총동원해 검출지점과 철새도래지 등 주변 도로를 매일 소독하고 있다.

현재 도내 모든 가금 사육농가는 축사 내·외부 매일 소독, 외부인·차량의 농장 진입금지, 울타리 및 그물망 정비·보수 등 방역상태를 점검하고 이동제한 조치를 준수하며 소독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0월부터 도내 모든 산란계·메추리(30호) 농가는 2주 1회 정기검사 실시, 육계(27호) 농가는 도축 출하 전 정밀검사를 추진한 결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다.

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도록 소규모 가금사육 농가(32호․780여 마리)를 사전 발굴해 수매도태했다.  

도내 가금도축장(2개소)에 대한 긴급 방역점검 및 매주 환경검사결과(총 22회 검사)에서 현재까지 이상이 없으며 해당 도축장의 방역실태에서도 미흡한 사항은 발견되지 않았다.

한편 지난 11월 2건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검출된 이후 방역대 내 가금농가 40개소에 대한 임상관찰과 정밀검사 결과,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한인수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최근 이어지는 강추위에도 철저한 대비는 물론, 농장 내 사람과 차량 출입의 통제와 함께 차단방역 수칙 준수에 협조바란다”면서 “제주도정은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