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인터넷신문기자협회 "'언론 취재보고' 지침 즉각 철회하라"
상태바
제주인터넷신문기자협회 "'언론 취재보고' 지침 즉각 철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는 최근 민선 8기 제주도정이 언론사의 취재가 진행되는 내용에 대해 즉시 보고하도록 제주도청 및 행정시 전 부서에 '언론 취재사안 등 신속 보고체계 운영 계획 알림' 공문을 시달한 것과 관련해 19일 성명을 내고 "언론의 자유와 도민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언론 취재보고 체계를 즉각 철회하라"라고 요구했다.

협회는 "해당 보고체계는 도청 및 산하 기관의 공무원과 직원들에게 언론사의 취재 사안 등에 대해 보고하도록 하고 있는데, 보고 양식에는 기자 이름과 연락처, 보도 예정일 등을 기재하도록 하고 있어 사실상 언론통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의 언론 갈라치기 행태를 연일 비판하는 야당 소속 도지사가 이를 알고도 넘어갔다면 도지사의 책임도 없지 않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번 지침은 기자들이 취재 중인 사안을 언론 보도 이전에 미리 파악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며 "행정 권력에 대한 언론의 감시와 견제의 기능을 무력화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협회는 "또한 이와 같은 보고체계는 공무원 및 담당 직원들이 언론 인터뷰와 자료제공에 대한 회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자기검열 및 행정 정보공개가 위축되고 언론의 자유 및 도민 알권리 침해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도는 갈등사안에 대한 선제적 관리를 명목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그 실체는 비민주적인 언론통제의 기술에 불과하다"라며 "제주도는 자기검열 없는 정확하고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공개야말로 갈등 해소를 위한 가장 기본적이며 선제적인 조치라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며 거듭 지침 철회를 촉구했다.

한편, 제주도기자협회와 제주도청 출입기자단도 지난 18일 성명을 내고 즉각적인 지침 철회를 제주도에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