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한파 엄습 제주섬 '꽁꽁'...항공기 결항, 도로 곳곳 통제
상태바
최강한파 엄습 제주섬 '꽁꽁'...항공기 결항, 도로 곳곳 통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설.강풍특보 속 한라산 31㎝, 서귀포 7㎝ 눈 쌓여
제주공항 항공기 120여편 운항취소...여객선도 통제
일주도로 등 해안지역도 결빙...도로 통제구간 늘어나

올 들어 가장 강력한 한파가 엄습하면서 18일 제주도에 많은 눈이 내리면서 이날 오전 제주공항의 항공기 운항에 큰 차질이 빚어지는가 하면, 도로 곳곳이 통제되고 있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적설량은 한라산 삼각봉 31.8㎝, 사제비 30.7㎝, 어리목 24.6㎝, 산천단 5.3㎝를 기록했다.

해안지역에도 많은 눈이 내렸다. 서귀포시에 7.7㎝의 눈이 쌓인 것을 비롯해, 중문 4.7㎝, 제주 1.0㎝ 등의 적설량을 보였다.

17일 늦은 오후 제주시내 거리에도 눈이 내리고 있다.
17일 밤 눈이 내리는 제주시내 거리.

많은 눈이 내리면서 한라산 탐방은 전면 통제되고 있다.

또 중산간 이상 지역 뿐만 아니라 일주도로 등에서도 결빙구간이 늘어나면서 곳곳에서 차량통행이 제한되고 있다.

오전 9시 기준으로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잇는 한라산 횡단도로인 1100도로는 대형과 소형 차량 모두 전면 통제되고 있고, 516도로는 제주대학교입구 사거리에서 서성로 입구까지 구간에서 소형은 통제, 대형은 월동장구(체인)를 갖춘 차량에 한해 허용되고 있다.

서성로는 대형과 소형 모두 통제되고 있다. 첨단로와 한창로는 소형차량이 전면 통제되고 있다.

제1산록도로와 제2산록도로, 명림로, 애조로, 일주동로, 금백조로 등에서는 소형 차량은 체인 운행이 이뤄지고 있다.  

눈이 쌓인 도로 입구에서 교통 통제를 하고 있는 제주경찰. (사진=제주경찰청)

제주국제공항의 항공기 운항도 큰 차질이 빚어졌다.

대설특보와 강풍특보, 급변풍 특보가 발효된 제주공항에는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눈이 내리면서 오전 시간대 항공편들이 무더기로 결항됐다.

이날 오전 7시40분 제주에서 광주로 향하려던 대한항공 KE1604편이 폭설로 운항이 취소된 것을 비롯해 오전 9시 기준 출발편에서만 60여편의 결항이 확정됐다.

도착편까지 포함하면 운항이 취소된 항공편은 120여편에 이르고 있다. 

제주공항은 이날 새벽부터 활주로에 제설차량들을 투입해 대대적인 제설작업을 펼치고 있다. 

오전 10시부터 항공기 운항이 부분적으로 재개되고 있으나, 다른 지방의 기상 악화 등과 맞물려 완전한 정상화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제주공항은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제주 북부 앞바다 등에는 풍랑경보가 발효되면서 이날 제주항에 기항하는 모든 여객선의 운항이 통제됐다.  

8일 낮 제주 1100도로 전경. <나우제주CCTV영상 캡쳐>
8일 낮 제주 1100도로 전경. <나우제주CCTV영상 캡쳐>
18일 아침 제주 성산일출봉 전경. <나우제주CCTV영상 캡쳐>
18일 아침 제주 성산일출봉 전경. <나우제주CCTV영상 캡쳐>

한편, 기상청은 서해상에서 찬 대기와 따뜻한 해수면의 온도 차이에 의해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19일 오전까지 눈이 더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특히 19일 아침까지 산지를 중심으로 시간당 3~5cm의 강한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전했다. 또 산지와 중산간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리면서 북부중산간에 대설특보가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철저한 대비를 당부했다.

현재 제주도 전역에는 강풍특보, 제주도 산간에는 대설경보, 중산간과 해안 전 지역에는 대설주의가 발효 중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출봉 2022-12-18 14:05:05 | 14.***.***.188
서울~목포~제주 ktx 해저터널 개통하면
날씨에 관계 없고 365일 24시간 운행
ㅡ물류비용 2~30%절감...8천명 고급 일자리 창출.

ㅡ 2007년도 제주 도민의 전폭적인 지지로
제주도 지사가 국토부에 간곡히 신청하여
노선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ㅡ1단계로 전남에서 용역 진행중입니다
ㅡ해저터널을 할 경우 서울에서 제주까지 2시간 30분이면 간다"며 "사실 비행기 타러가는 데 1시간, 대기 30분, 비행기 타고 가는 시간 1시간 하면 오히려 고속철도가 훨씬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