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베트남 교류협력 강화...직항노선 개설.수출품목 확대
상태바
제주-베트남 교류협력 강화...직항노선 개설.수출품목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지사, 응우옌 티 탕 국회 상임위원과 면담

제주특별자치도는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지난 8일 오후 5시 집무실에서 응우옌 티 탕 국회 상임위원을 비롯한 베트남 방한대표단과 면담하고, 제주도와 베트남간 교류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9일 밝혔다.

베트남과 농‧축‧수산물, 관광, 미래산업, 기업 유치‧투자 등 전방위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민선8기 역점 사업인 아세안 플러스 알파(+α) 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베트남 방한단은 제주-베트남 간 수출품목 확대, 제주와 베트남 호치민, 하노이 등 주요 도시 간 직항 개설, 재생에너지 등 미래산업 분야 발전, 농축수산업 및 관광 분야 교류협력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제주를 찾았다.

응우옌 티 탕 상임위원은 “농‧수‧축산업과 관광업, 재생에너지, 신소재 분야 등에 대한 제주의 발전정책을 살펴보기 위해 한국-베트남 정상회담 일정을 마친 뒤 처음으로 제주를 방문했다”며 “제주도와 베트남이 함께 협력방안을 마련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베트남에 대한 제주 기업들의 투자와 반도체, 재생에너지 등 첨단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교류협력, 양 지역 간 수출 분야 확대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오영훈 지사는 “제주도는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교류협력을 강화하는 아세안 플러스 알파 정책을 새로운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베트남과의 교류협력을 강화하는 다양한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또 “대한민국 최고 수준의 재생에너지 발전비율을 바탕으로 수소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하고, 2025년까지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목표로 삼는 등 탄소중립과 미래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과정에서 베트남과의 협력 강화방안을 찾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중단된 제주-베트남 간 직항노선이 개설되면 양 지역의 교류협력도 더욱 탄탄해질 것”이라며 “직항노선 개설로 제주의 다양한 특산물이 베트남으로 수출될 수 있길 희망한다”고 피력했다.

제주도는 2008년 5월 21일 베트남 키엔장성과 우호교류도시 협약을 체결해 지역 간 청소년과 지방공무원 역량강화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제주도는 지난 8월부터 베트남 남딘성과 계절근로자 관련 업무협약을 추진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지난 9월 22일에는 제주-남딘성 간 계절근로자 제도 정착을 위한 실무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