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며
상태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승언/ 제주특별자치도 수산정책과
김승언/ 제주특별자치도 수산정책과ⓒ헤드라인제주
김승언/ 제주특별자치도 수산정책과 ⓒ헤드라인제주

지난해 4월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발표한 지 2년이 다 되어가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이후 국내·외적으로 규탄의 목소리는 끊이지 않고 있지만, 이에 대한 대답은 들리지 않고 있다.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의회 모두 각자의 방식을 통해 대응 방안을 수립하여 상호 연대를 통해 일본 정부의 해양 방류 결정 철회를 요구하고 규탄하고 있지만 대답 없는 메아리만 기다리고 있으면 안 될 시점이다.

어업인들은 일본 정부가 원전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우리 제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수산물 전체의 안전성에 심각한 이미지 타격을 받을 것을 가장 우려하고 있다. 특히 수산물 소비가 감소하고 제주지역 수산업계와 지역 경제의 근간이 흔들릴 것이라며 심각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수산물 소비가 감소하면 다른 대체 식품들의 소비가 증가하고 연쇄적으로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비단 수산업만의 문제는 아닌 것이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는 200일 이내 제주 연안에 도착할 수 있다는 독일 헬름홀츠 연구소에서 발표한 최단기간 도착 예측 상황에 대비하여 분야별 대응계획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가장 직접적이고 큰 걱정은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따른 수산물의 안전성 문제이다. 제주 수산물을 사랑하는 소비자와의 신뢰를 구축하고 유통, 양식, 어선, 해녀어업, 해양레저관광 등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근 수행한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추진중인 세부실행계획을 보완하고 국가 차원의 특별법 제정 및 대책마련을 강력히 건의 할 예정이다.

공동의 목표인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와 전 국민이 우려하고 있는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시를 대비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행정과 의회, 그리고 민간단체 모두의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김승언/ 제주특별자치도 수산정책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