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정리 주민들, 제주도청 진입 시도..."하수처리장 증설 멈춰라"
상태바
월정리 주민들, 제주도청 진입 시도..."하수처리장 증설 멈춰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하수처리장 비대위 "불법 부당한 증설공사 반드시 막을 것"
동부하수처리장 반대 주민들이 29일 제주도도청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동부하수처리장 반대 주민들이 29일 항의서한 전달을 위해 제주도청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주민들의 집단 반발로 장기간 중단된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와 관련해 시공업체측이 조만간 공사 재개를 예고한 가운데, 하수처리장 증설에 반대하는 월정리 주민들이 하수처리장 증설 중단을 촉구하며 제주도청을 항의 방문했다.

월정리 동부하수처리장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등은 29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증설공사는 허가 무효에 해당한다"며 "불법 부당한 증설공사를 막자"고 주장했다.

이들은 최근 법원에서 이 사업 공사 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된 것과 관련해 "임시로 공사 재개의 위치를 부여한 것인지 몰라도 이 사업 전체 역사를 살핀다면 해당 공사가 명백한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은 문화재보호법과 세계유산법, 유네스코 세계유산협약 등을 위반하고 있다"며 "기후재난과잉관광 시대에 오폐수는 관리될 내용이지 무작정 증설하는 것으로는 해결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동부하수처리장 반대 주민들이 29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동부하수처리장 반대 주민들이 29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이들은 "오늘의 이 사태는 제주도정의 구조적 부정의와 나태하고 기계적인 공무가 불러온 참화"라며 "우리는 월정리 투쟁을 통해 이제껏 제주를 파괴하고, 공동체를 이간한 모든 시도에 대해 저항하는 시민으로 결속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제주동부하수처리장 문제를 민간 시공사를 내세워 봉합하려드는 행위는 도민에 대한 탄압이며 도민의 주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세계유산지구를 파괴하고 마을주민들의 인권을 유린하고, 증설공사 강행을 위해 민간업자 뒤에 숨는 것이 바로 탄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공사는 너무 많은 의혹과 불법으로 이뤄져 있다"며 "이 공사를 저지하는 것은 정당한 권리이며 적극적으로 장려돼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월정리는 동굴의 마을이며, 숨골의 땅"이라며 "불법 부당한 증설공사를 반드시 막자. 제주의 미래를 위한 당사자로 함께 싸워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항의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제주도청으로 향했으나, 제주도측이 도청 입구에 바리게이트를 설치하고 청원경찰과 직원들을 동원해 차단하면서 도청에 들어서지는 못했다. 

주민들은 1시간 가까이 도청 앞에서 진입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정문 옆 담장 낮은 부분을 넘어 도청 마당으로 들어왔다.

이후 제주도 관계자가 이들의 서한을 받아 도지사에게 대신 전달키로 하면서 상황이 종료됐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승일 2022-11-29 16:03:36 | 27.***.***.204
증설허가를 세계적 희귀 용천동굴이 바로 인근에 있고 그 보호구역내 처리장이 있는데 먼 당처물동굴로 문화재 심의 받은거하며 보호구역을 2구역에서 4 구역으로 처리장을 싹 오려 붙인듯 완하시키고 이게 무슨 적법 허가 인가요? 이런걸 서울 변호사까지 써가며 적법하다고 하니 월정리 주민들 열불 안나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