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플러그라고 들어보셨나요?
상태바
스마트 플러그라고 들어보셨나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경화/ 서귀포시 서홍동주민센터
고경화/ 서귀포시 서홍동주민센터 ⓒ헤드라인제주
고경화/ 서귀포시 서홍동주민센터 ⓒ헤드라인제주

매년 전국적으로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얘기는 뉴스 등 언론매체에서 자주 거론이 된다. 내가 근무하고 있는 서귀포시 또한 매년 1인 가구 비율이 증가(‘20년말 44.6% → ’21년말 44.7% → ‘22년 10월말 45%)하고 있고, 그에 따른 1인 가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고독사 예방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복지현장에서 근무를 하다보면 혼자 사는 어르신의 경우, 혹시나 밤새 무슨 일이 생기진 않았는지, 도움이 필요한데 몸이 좋지 않아 연락조차 취할 수 없는 상황이 있지는 않았는지 걱정이 될 때가 많다. 하지만 매번 안부확인을 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그래서 서홍동에서는 서홍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1인 가구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하여 IoT(Internet of Things)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플러그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플러그 지원사업은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전력사용량과 조도센서 데이터를 융합하는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플러그를 1인 가구 각 가정마다 설치하여 대상자의 생활패턴을 모니터링하는 사업으로, 서홍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대상자 간 1:1 결연을 맺어 대상자의 생활패턴 이상반응 감지 시 안부확인 및 적절한 전달체계(소방서 및 경찰서 등)에 연계하는 등 상시 모니터링을 하고, 평소에는 정기적인 안부확인으로 고독사 예방뿐만 아니라 외로움 및 우울감 해소 등 서홍동 지역돌봄공동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추진하였다.

아직은 시행 초기단계로, 11월부터 1인 가구 30명에 대하여 스마트 플러그를 설치하여 협의체 위원들이 상시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향후 매년 대상자를 확대하여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서홍동은 이렇게 서홍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1인 가구의 위기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처와 고독사 예방 등을 위한 스마트 플러그 지원사업을 필두로 1인 가구 프로그램 지원 등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하여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고경화/ 서귀포시 서홍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